방학을 맞아 뉴욕식물원을 찾은 소녀가 양란을 신기한 듯 만져보며 감상하고 있다. <사진=뉴욕식물원>
23~4월6일 세계 희귀난 한 자리에
세계적 유명한 싱가포르 스타일 전시장 장식
이케바나 꽃꽂이. 재배법 등 강의
뉴욕식물원이 양란 쇼(The Orchid Show)로 봄의 귀환을 재촉하고 있다. 특이한 생김새와 색깔로 찬사를 자아내는 양란 쇼를 감상하며 추위로 얼어붙은 마음과 몸을 풀어보자. 향긋한 향기에 취해보고 꽃의 아름다움에 빠져보면서 신비한 양란 꽃 나라에 동화돼 보자.
브롱스에 위치한 뉴욕식물원(The New York Botanical Garden)은 23일부터 오는 4월6일까지 6주 동안 세계의 희귀한 난을 한자리에 모아놓고 전시한다. 또 이 전시기간동안 양란 꽃꽂이법이나 가꾸는 방법 등 다양한 행사가 더불어 개최된다.
-양란 전시회
올해로 6회를 맞는 양란 쇼는 각종 난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수천 가지의 양란이 한자리에 모이는 미동부에서 가장 큰 규모로 열린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는 양란은 8,000그루 이상. 뉴욕식물원의 대형 온실인 에닙 하프 컨서베토리(Enid A. Haupt Conservatory)에 집결된 이 양란들은 아시아에서 많이 보는 심비듐을 비록해 갈대모습과 흡사한 데피던드럼, 춤추는 여인이라고도 불리는 언시디엄, 간호사 두건처럼 생긴 파이어스 등 보기힘든 종류들이다. 특히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플로팅 스타일의 오차드도 전시되어 각양각색의 양란을 감상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열대우림 로우랜드관에는 향이 좋은 버터플라이 양란, 코사지 양란 등 19세기 영국 귀족들 사이 재배했던 오차드들이 전시되고 있다. 열대우림 어퍼랜드관에서는 작은 종류의 양란들이 소개되고 있다. 이중 가장 작은 양란꽃은 1/16인치에 불과하지만 그 생김새나 색깔이 아름다워 관람객들을 가까이로 부르고 있다.
뉴욕식물원은 이번 양란은 이제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싱가포르 스타일의 양란 쇼로 전시장을 꾸미고 있어 양란꽃의 진수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양란 행사
*투어: 뉴욕식물원의 양란 전시회를 더 깊게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게 투어 가이드를 실시한다. 안내인의 설명을 들으며 감상하는 이 투어는 수, 목, 금요일 오후 2시30분 전시 입구부터에서 시작한다. 특별 행사로 양란 정원으로 가장 유명한 싱가포르 보태니칼 가든을 비교하며 실시하는 투어가 맨하탄 오차드 소사이어티를 창립한 마이클 모라레이 안내로 24일과 3월2일 오후 3시 실시되는데 집합장소는 오차드 러닝텐트이다.
*문답시간: 양란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보는 문답시간이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4시 사이 실시된다. 이 행사 장소는 정원내 상점이다.
*꽃꽂이: 꽃꽂이 디자이너 트리쉬 오실리반이 싱싱한 양란으로 꽃꽂이 하는 방법을 시범과 함께 소개한다. 양란의 멋과 우아함을 살리는 방법, 유리병에 담는 방법, 최근의 양란 꽃꽂이 트렌드가 소개된다. 23일과 24일, 3월9일 각각 낮 12시 오차드 러닝 텐트에서 열린다.
*양란 가드닝: 전문 정원사인 소니아 유터호븐이 집에서 재배하기 적당한 양란과 튼튼한 양란 선택 법 및 건강하게 가꾸는 방법을 소개한다. 오차드 러닝 텐트에서 23일, 24일, 3월9일, 15일, 16일 오후 1시30분에 실시한다.또 3월2일 낮 12시에는 칼로 발리스트리어리가 미니정원 가꾸는 방법을 소개한다. 작은 꽃잎을 가진 양란의 특이점과 이를 보기좋게 정원에 심는 법 등이 소개된다.
*아파트에서 재배하기: 맨하탄 오차드 소사이어티의 전 회장 엘레나 앤드우 게일라드가 아파트 거주자들을 위해 아파트에서 양란을 키우는 방법을 소개해준다. 아파트에서 햇볕 쏘이는 방법, 물주는 정도, 적당한 화분 등의 선택법을 알려준다. 23일 오후 3시, 3월1일 낮 12시, 3월15일 낮 12시, 3월29일 오후 3시에 각각 오차드 러닝 텐트에서 진행된다.
*일본식 꽃꽂이: 꽃 디자이너 쥬디스 하타가 일본씩 양란 꽃꽂이 법인 이케바나를 소개한다. 이케바나는 일본 전통 꽃꽂이법. 심비듐과 팔래놉시스 양란을 이용한 퓨젼 아케바나도 설명된다. 3월1일 오후 3시 오차드 러닝텐트에서 열린다.
*재생법: 양란 전문가가 초청된 양란을 기르는 기본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쉽게 만드는 실수와 쉽게 오는 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3월1일과 2일 오후 1시30분에 오차드 러일 텐트에서 마련된다.
*동양란: 난의 진수인 동양란을 소개하는 시간이 3월9일 오후 3시 오차드 러닝텐트에서 열린다. 은근하면서도 오래가는 향으로 고귀하다는 평가를 받는 동양란의 특성을 소개한다.
*배양: ‘양란 재배 겁쟁이를 위한’ 책의 저자인 엘렌 자초스가 양란을 건강하게 배양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난의 뿌리를 다루는 법, 뿌리를 건강하게 해주는 방법을 소개한다. 3월16일 낮 12시, 3월 22일과 23일은 오후 1시30분 오차드 러닝 텐트에서 진행한다.
*촬영: 정원 사진 전문가 아이보 베메유린이 양란 사진 촬영 방법을 지도한다. 양란을 찍을 때의 앵글, 빛 구조를 자세하게 알려준다. 3월30일 오후 3시 오차드 러닝 텐트에서 열린다.
-뉴욕식물원 주소 및 가는 방법: 자동차로 운전하고 갈 때는 브롱스 리버 파크웨이에서 7W출구로 빠져 포담(Fordham) 로드를 따라가면 사인이 나온다. 기차 이용시는 메트로노스레일로드를 타고 뉴욕식물원 역에서 내리면 된다.
-입장료: 양란 쇼를 포함한 올 가든 패스는 일반 20달러, 시니어와 학생은 18달러, 2~12세는 7달러이며 2세 미만은 무료다. 야외 식물원만 관람시 일반 5달러, 시니어와 브롱스 거주자는 3달러, 학생은 2달러, 2~12세는 1달러이다.
-문의: 718-817-8700. www.nybg.org
<이민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