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사회적, 정서적 발달 중요
부모도 배우는 자세 잃지 말아야
사람들은 새해를 맞이하여 새해 결심을 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합니다. 부시 대통령의 ‘No Child Left Behind’ (NCLB : 뒤처지는 학생이 없는 교육) 정책의 골자는 공부 잘하는 학생들과 못하는 학생들의 성적 차이를 좁히는 것으로 이에 대한 노력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는 것이 미국 교육의 현주소입니다. 자녀교육을 위한 한인 학부모님들의 새해 결심에 도움이 되도록 다음과 같은 제안을 드리면서 새해에 학부모님들에게 바라는 점들을 적어 봅니다.
1. 유대인 학부모들이 많이 봉사하는 학교에서 15년간 교장으로 일해 오면서 한인 학부모들도 유대인 학부모들처럼 높은 교육열뿐만 아니라 주도적이고, 정치적으로 세련되고, 창의적 아이디어와 문제 해결력을 지니도록 도와 드리고 싶습니다.
2. 자녀의 의사를 반영하여 자녀가 선택한 일에 대해 옆에서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하시기 바랍니다. 부모의 기대도 분명히 말해 줄 필요는 있지만, 부모 자신의 못다 이룬 꿈을 자녀를 통해 이루려는 것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미국 정치계, 언론계, 연예계 등등 미국 사회 모든 분야에서 한국계 미국인의 활약이 필요합니다.
3. 자녀들이 이중언어/이중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더 나아가 다문화/다언어에 익숙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자녀들이 세계인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영어, 한국어, 스페인어, 중국어, 정도의 4개 언어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학교에 대한 불만이나 요구사항이 있을 때에만 학교에 연락하지 말고, 학교의 일이 만족스럽고 학교에서 좋은 경험을 했을 때도 시간을 내서 전화나 편지로 학교 측에 그 감상을 전하는 여유로운 마음을 지닌 학부모가 되십시오. 교장이나 교사들도 자녀들처럼 가끔 칭찬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 역시 학부모님들이 보낸 칭찬과 격려의 편지들을 간직해 놓고 읽어보며 보람을 느끼기도 합니다.
5. 자녀들이 시간 관리, 감정 관리, 돈 관리, 정보 관리, 분노 관리를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어릴 때부터 가르쳐야 합니다.
6. 학부모 자신이 계속 배우는 자세로 영어공부, 미국역사, 미국문화, 미국 교육제도를 배우고 알아가도록 하고, 계속 독서를 하며 배우는 사람의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주는 학부모가 되도록 노력하십시오.
7. 자녀가 다 커버리기 전에 자녀와 시간을 보내고 주말에 활동도 같이 하고 여행도 함께 다니고 자녀에게 부모의 가치관이나 기대감을 심어주세요. 세월은 빨리 지나갑니다. 너무 바쁘게 살다가 자녀가 남처럼 낯설어져 후회하는 학부모님들을 보게 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8. 배움은 단순히 시험 성적을 잘 얻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진정한 배움은 모든 과목에 읽고 쓰고 생각하기가 녹아들어 있어서 알고 있는 바를 토론할 수 있다거나 다른 사람들과 그것을 나누는 데에 있습니다.
9. 자녀의 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발전에도 관심을 기울여 자녀의 발달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10. 어느새 18세가 되어 대학으로 떠나갈 자녀들에게 귀중한 어린 시절의 추억이나 인생을 살아가는데 지침이 될 가치관 등을 자녀들과 한 지붕 밑에 살고 있을 때 시간을 투자해서 만들어 가며 자녀를 진정으로 알도록 하세요. 자녀들에게 필요한 것은 차가운 돈보다는 부모와 함께 나누고 대화하는 따뜻한 시간입니다.
11. 성공의 정의를 자녀와 함께 내려 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일에만 초점을 두지 마시고 대학 또는 대학원을 나온 뒤 어떤 일을 하며 어떻게 사회에 공헌하고 각자 자신의 분야에서 어떻게 인정을 받을 수 있는지, 자녀의 단기적 목표와 장기적 목표를 세워야 할 것입니다.
12. 지속적인 서비스 정신에 입각한 리더십이 미국 주류사회에서 성공하는 데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리더십 능력,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려 공부하고 일하는 능력, 자신과 다른 의견을 참을성 있게 들을 수 있는 능력, 자신보다 더 뛰어난 사람들로부터 배우고 자신보다 불우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자세로 평생 배우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또한 진정한 봉사 정신을 경험할 기회를 마련하여 자녀가 직접 느끼고 스스로 해보면서 배우도록 이끌어 주시기 바랍니다.
새해에 자녀와 함께 새겨보도록 인용구(quotes) 몇 가지를 영어와 한국어로 소개합니다.
1. Remember yesterday with pride. Live today with enthusiasm. Look to tomorrow with confidence.(어제(과거)는 자랑스럽게 기억하고 오늘은 적극적으로 열성을 가지고 살고 내일은 자신감 있게 바라보세요.)
2. A man may die, nations may rise and fall, but a good idea lives on forever. -John F. Kennedy- (사람은 죽고 국가도 일어섰다 망할 수 있지만 훌륭한 아이디어는 영원히 살아남습니다. )
3. The only true disability in life is a bad attitude. -Scott Hamilton- (인생의 유일한 불구는 나쁜 태도입니다.)
4. Life’s most urgent question is: What are you doing for others? -Martin Luther King Jr.- (인생의 가장 중요한 질문은 당신이 남을 위해 무엇을 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5. Leadership is action, not position. -Donald H. McGannon- (리더십은 행동으로 보여주는 일이지 그냥 직위를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교육상담 문의: DrSuzieOh@gmail.com
수지 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