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고정 이자만 내는 모기지의 고정이자 기간이 끝나면 어떻게 바뀌나
=====
2003 년 봄과 여름의 이자율은 그야말로 30년내에 가장 낮은 이자율을 기록한적이 있었다. 그때에는 early pay off 나 prepayment penalty 와 같은 제약 없이 재융자에 재융자를 거듭하므로 이자율을 많이 낮출수 있었다. 저희 고객중의 한분의 경우를 보면 융자금액 $490,000, 이자율 6.375% 의 30년고정 융자를 5년 고정의 이자만 내는 융자를 선택하여 4.375%의 이자율로 2%나 이자를 내릴 수 있었다. 월페이먼트를 약 $3,100에서 약 $1,700 정도로 낮추어 그동안 월 약 $1,400 이나 절약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제 그 5년 고정 이자만 낼 수 있는 기간의 끝이 내년으로 다가오므로해서 그 에 대비해야 할 때가 가까이 온 것이다. 아마 이러한 사정은 그 고객의 경우뿐만 아니라 그때의 낮은 이자율을 받았던 분들이라면 모두 당면할 문제들일 것이다. 그러면 과연 이 고정이자 기간이 끝이 나면 월 페이먼트가 어떻게 바뀔 것인가 알아보고 또한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에대해 알아보자.
먼저 5년 고정 혹은 3년 고정의 이자만 낼 수있는 기간이 끝나면 이자율이 지금의 낮은 이자율에서 인텍스에 은행의마진을 합한 이자율로 바뀌고 페이먼트도 이자 와 원금을 같이내는 조건으로 바뀐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또한 모기지의 상환기간도 27년 혹은 25년이 되게 된다. 마진은 처음 융자를 받을때 정해지는 것으로 보통의 경우 2.25% 혹은 2.75% 정도이며 이 것은 융자를 가지고 있을 동안은 변하지 않는다. 인덱스는 융자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며 이것은 항상 변할 수 있다. 만약 이번달에 고정기간이 끝난다고 가정한다면 위의 고객의 경우 현재의 LIBOR 인덱스 4.603% 에 마진 2.25% 를 더하므로 해서 그 이자율이 6.86% 로 바뀌게됨으로해서 월 페이먼트가 갑자기 $3,420 정도로 이것은 이제까지의 월페이먼트의 두배가 넘는 금액이다. 그런데 간혹 몇몇분들은 이자율에는 cap 이 있어 심한 이자율의 변동은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는데 적어도 현재의 이자율보다 2% 이상은 올라 간다고 보는 것이 맞다. 그리고 융자 프로르램에 따라 다르므로 현재 가지고 있는 융자의 조건을 잘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면 이러한 융자조건의 변화에 대비하여 어떻게 대처하여야 할 것인가? 첫번째 방법은 집을 처분하므로해서 융자를 상환하는 방법인데 이것은 다른 지역으로 멀리 떠나지 않는이상 좋은 방법이 아니다. 또 요즘처럼 주택경기가 좋지않은 시기에 집을 판다는 것도 매우 어려운일이 되고있다. 두번째는 다시 재융자를 하는 방법이다. 그런데 재융자를 할 지라도 고정이자로 할 것인가 혹은 지금 현재의 융자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할 것인가의 선택의 문제가 있다. 융자프로그램의 선택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다. 1) 이 집에서 앞으로 얼마나 더 오래 살 것인가? 2) 이 집에 오래 살더라도 다시는 재융자를 않할 것인가? 이 두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해 봄으로 해서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일반적으로 고장이자의 이자율 보다는 단기 고정의 이자율이 낮기 때문에 지금의 현 집에서 오래 살지 않거나 언제든지 재융자를 할 것이면 단기 고정이자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조금은 유리할 것이다.
재융자를 할 때에도 사전준비가 필요하며 적어도 3개월 이상의 기간을 갖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먼저 재융자를 위해서는 위에서도 말 한바와 같이 현재의 융자조건을 잘알아야한다. 1) 언제 이자율이 바뀌는지 2) prepayment penalty 가 있는지, 있으면 언제 끝나는지 3) 이자율의 cap 은 어떤지 등등의 내용으로 이모든내용은 현재가지고 있는 융자 서류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두번째는 자신의 크레딧 점수를 확인해보고 좋은 점수를 유지하기위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잘 못된 크레딧 레코드를 고치는데는 2, 3개월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세번째는 새로운 페이먼트를 만들지 않는다. 새차 나 혹은 가구를 월부로 사야 한다면 재융자 후로 미루는 것이 좋다. 네번째로 융자 월 페이먼트나, 크레딧 카드 페이먼트등을 늦지 않게 주의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다섯번째로 크레딧 카드의 잔액을 될 수있으면 카드의 한도에 약 30%정도로 유지 하며 전체 크레딧 카드 총한도 의 50%를 넘지 않게 유지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믿을 수 있는 융자 전문인과 상담함으로 좋은 조건으로 알 맞는 시기에 준비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오세일(James Oh) 융자
Tri-Bay Mortgage Group
408-315-0726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