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손/객원기자
요세미티 국립 공원에서 120번 도로 (Tioga Pass Road)를 타고 동쪽 입구를 지나 계속가면 395번을 만나는 삼거리가 나오는데, 이 곳이 해발 6781 피트에 자리한 Lee Vining 타운이다. 이 타운은 백두산의 천지연처럼 옛날 화산의 분화구였던 Mono Lake 옆에 자리하고 있다. 거주 인구는 약 500명이다.
주변의 산에서 내려오는 물줄기가 이 호수에 물을 대고 있는데, 물줄기가 호수로 들어 가기 전에 Mono Basin에 먼저 고이고 거기서 넘치는 물들이 이 호수로 들어간다. LA (Los Angeles)지역의 식수원은 이 호수의 짠물이 아니라 모노 베이신에 고이게 되는 자연수이다.
이 호수의 물은 바닷물보다도 더 짜서 물고기가 살지 못한다. 캘리포니아 주의 수렵국에서 물고기들을 이 호수에 풀어 놓았지만 다 죽었다. 물고기가 없으므로 강태공은 물론이고, 생선을 잡아먹고 사는 새들조차도 이 호수를 찾지 않는다. 베이신의 물이 호수의 물과 합치는 지점에는 토종 생선이 아닌 외부에서 가져다 방임한 생선들이다. 때때로 이 지역에서 발견되는 화석에는 생선 뼈들이 보인다.
사시사철 방문할 수 있는 곳이지만, 풍경이나 사진 촬영을 위해서는 가을철이 제일 붐빈다. 매년 시월이면 이곳을 찾는 사람들로 넘쳐난다. 새벽에 이 호수로 사진 촬영을 가고자 차로 향할 때, 동녁이 트는 것이 보이면 한 발 늦었다할 정도이므로 정말 일찍 일어나야 한다.
오랜 경험이 있으면 모텔 방을 나설 때, 하늘을 보고 호수의 어느 쪽으로 가야할 지 감을 잡는다. 제일 붐비는 곳으로는 South Tufa Area (Tufa: 탄산 석회의 침전물)이다. 가을 새벽이면 명당 차지를 위해 사진 꾼들의 보이지 않는 경쟁이 치열하다.
어디에 삼각대를 설치하는 지에 따라 벌써 처음 오는 사람인지, 경험자인지를 알 수 있다. 주차장에서 트레일을 따라가다 많은 사람들이 삼각대를 설치하고 있는 것이 처음 보이면, 그곳은 초보자들의 집결지이다. 호수를 따라 동쪽으로 더 가야한다. 이곳에서 찍은 사진이 30X45 인치 크기에 Giclee 프린터로 확대되어 뉴욕 맨하탄에 있는 Photo District Gallery에 전시되었었다.
겨울이면, 120번 도로가 막히므로, 레이크 타호 쪽에서 395번을 타고 내려 가야 하는데 사륜구동 차가 있으면 좋다. 호수 주위로 눈이 쌓여있어도 이 호수는 염분으로 인해 빙점이 낮아 얼지 않는다. 사진 촬영에는 이 호수의 물이 증발해서 구름을 이루고 있어 일출이나 일몰이 좋다. 맑은 낮이면 따뜻한 햇볕에 구름이 다 사라진다.
서쪽으로는 모노 카운티 공원과 피크닉 지역이 일출 사진 촬영에 좋은데, 정면으로 해를 향하게 된다. 또한 북쪽으로는 395번 도로에서 167번 동쪽으로 약 7마일 가면 왼쪽으로 비포장 도로가 나오는데 (169A 도로이다), 이 비포장 도로를 타고 어느 정도 가다가 차를 호수쪽으로 U-턴해서 돌리면, 어마어마한 호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북쪽의 모노 카운티 공원도 좋다.
처음가면 일출 구경하느라 그 반대 쪽 구경을 놓치는데, 항상 뒤를 돌아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한다. 서쪽 산 꼭대기를 아침 첫 햇살이 비추는 것도 볼만하다. 다행히 호수 중간에는 Tufa로 된 섬들도 있고 곳곳에 이 Tufa들이 솟아 있어 구도만 잘 잡으면 만족할 만한 사진을 구할 수 있다.
방문 안내:
(1) 120번 도로와 South Tufa Area를 연결하는 도로는 약 0.7 마일의 비포장 도로인데, 아무리 급해도 어두움 속에서 과속하면 안된다. 타이어에 무리를 주게된다.
(2) 충분한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계획하고 행동할 것.
(3) South Tufa Area 주차장에서 처음 얼마 간의 트레일은 나무로 되어있는데, 간혹 편편하지 않은 곳이 있으므로 걸려 넘어질 수도 있다. 서두르지 말고 조심해서 걸을 것.
(4) South Tufa Area 쪽의 호숫가에 도착하면 그 곳에서 멈추지 말고 호변을 따라 동쪽으로 호수 중앙의 Paoha 섬이 보일 때까지 더 갈 것.
(5) 서쪽의 피크닉 지역은 한적해서 좋다.
사진 촬영 안내:
석양의 C-PL 필터 사용: 편광 필터는 특정 방향으로만 진행하는 빛의 파동만을 추려내는 역할을 한다. 이 필터를 쓰면, 빛의 근원과 카메라를 연결하는 선과 직각을 이루는 방향에서 렌즈로 들어오는 모든 빛 중, 특정 방향의 빛만 통과하도록 한다. 즉, 직각의 방향에서 최대의 편광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정오에 이 필터를 쓰면, 수평 방향 촬영 때 최대의 편광 효과를 본다. 마찬가지로, 해가 서산을 막 넘어가면 이 필터를 장착한 렌즈를 바로 머리 위로 향할 때 최대의 편광 효과가 있다. 머리 위의 하얀 구름도 이 편광 필터를 쓰면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던 색깔을 사진에 살리게 된다. 게제된 사진은 석양에 호수 북쪽에서 하늘을 향해 찍은 사진인데, C-PL 필터를 돌려가면서 흰 구름 속에 감춰진 색깔을 찾아낸 사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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