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통성 있게 협상할 수 있는 능력
아랫사람 감싸주는 덕목도 중요
리더십에 대한 책과 연구는 많이 나와 있습니다. 90년대의 변화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협력적 리더십(facilitative leadership), 봉사적 리더십(servant leadership)에 이어, 21세기에 들어와서는 커넥티브 리더십 (connective leadership)이 새로운 리더십으로 연구되어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협동적이고(collaborative) 조직체의 구성원에게 파워를 주고(empowering) 서로 상호 의존하는 힘(interdependence)과 다양성(diversity)이 팽배하는 21세기는 서로 연관성이 있는 시대(connective era)이므로 이 시대에 맞게 커넥티브 리더십(connective leadership)이 새로운 접근방식(new approach)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옛날의 권위주의적(old-style, authoritarian) 리더십은 이제 멸망하게 되어있고, 테크날러지의 발전으로 지금은 명령(commands)이 아닌 협상(negotia-tions)을 할 줄 알고, 융통성이 있고, 자신 있게 직원들을 연결시킬 줄 아는 커넥티브 리더(connective leaders)가 필수입니다.
옛날에 서로 경쟁하고 대립관계였던 회사들이 이제는 함께 협력(collaboration)하고 제휴관계가 되어야만 하는 시대입니다. 명령이 아니라 대화하고 토론하고 협상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Microsoft Corp.)의 빌 게이츠(Bill Gates)는 머지않아 위성(satellites)으로 전 지구의 구석구석을 모두 링크(link)시키는 폭발적인 상호 연결(explosion of interconnections)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을 포함시키고(inclusiveness), 공통적인 관심과 가치관(mutuality)을 강조하는 새로운 종류의 리더가 필요합니다. 세계적 방향감각 (global orientation)과 다른 문화를 이해(understanding of different cultures)하는 능력이 있는 회사들과 지도자들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파워와 새로운 우선사항(priorities), 경영의 개방성(management openness)을 추구하고, 혁신적인 팀을 인정(recognition for innovative teams)해주고, 직원들에게 파워를 주는(employee empowerment) 회사와 리더만이 성공할 수 있으며, 근시안적인(bottom line myopia) 회사는 결국 성공하지 못한다고 커넥티브 리더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전 직원들은 리더가 새로운 방향을 지적해주도록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자세가 아니라 각자 주인의식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리더십 책략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리더들이 자신의 비전을 직원들의 꿈과 관련시키고 리더를 무서워하는 직원들이 아니라, 공통적인 목적을 위해 각 레벨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고 모든 사람들이 경쟁자들(competitors)이 아니고 동료들(colleagues)로서 능동적으로 일하는 것입니다.
커넥티브 리더들은 회사의 모든 결정을 혼자 다 내리지 않고, 직원들을 설득시키고 협상하고 중재하며 직원들에게 권한을 주어 직원들의 창조성(creativity), 책임감(responsibility), 충성심(loyalty)을 다하도록 자극시킵니다. 그들은 상호관계(reciprocity), 공유하는 미래(shared future)를 통해 지속적인 인간관계를 기대합니다. 오늘 기사는 클레어몬트 대학원 교수인 진 블루먼(Jean Blumen)교수의 Connective Leadership 책을 참고로 하였습니다.
이어서 제가 좋아하는 리더십에 관한 인용구를 몇 개 적어 봅니다.
1. The true leader is always listening, learning and being truly open to the world around him. (진정한 리더는 항상 남의 말을 경청하고 배우고 자신의 주위 세계에 열린 마음으로 대합니다.)
2. Know yourself. Focus on using your strengths and talents and learn how to delegate your weaknesses. Know that others have great ideas and different talents. (자신을 아세요. 자신의 강점과 재주를 사용하고 자신의 약점은 다른 사람들의 힘을 빌리세요. 다른 사람들도 좋은 아이디어와 다른 재주가 있다는 것을 아세요.)
3. Leading is giving. Leadership is a gift of oneself. It is offering oneself and one’s spirit. (리더십은 주는 것입니다. 리더십은 자신을 선물로 주는 일입니다. 즉 자신과 자신의 정신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4. I change myself and then I change the world. (나 자신이 변화해야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5. Positive change is built on common dreams, common concern, common aspirations, common trust and common sense. (긍정적인 변화는 공통적인 꿈, 관심, 포부, 신뢰, 상식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
6. To be successful one must be willing to learn and apply new concepts and not be afraid of change. (성공하기 위해서는 리더는 늘 기꺼이 배워야 하고 새로운 개념을 적용해 주고 변화를 무서워하지 않습니다.)
7. I am still learning. That is an important mark of a good leader. You need to know you don’t know it all and never will. (나는 아직도 배웁니다. 계속 배우는 자세는 훌륭한 리더의 중요한 자질입니다. 리더라도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되니까요.)
8. You cannot impose significance on others. You have to create it together. (다른 사람들에게 중요성을 강요할 수 없습니다. 그것을 함께 만들어가야 합니다.)
9. Commit to continual learning and improvement in everything you do. Never be complacent that you’ve completely mastered a skill or area of expertise. Be a life-long learner. (자신이 하는 모든 일에 계속 배우고 발전하세요. 자신의 전문지식을 완전히 매스터했다고 자만하지 마세요. 평생 배우세요.)
교육상담 문의: DrSuzieOh@gmail.com
수지 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