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채소에 ‘맛있는 옷’을 입힌다
신선한 채소에 갖가지 아름다운 옷을 입히는 작업. 고소한 옷, 상큼한 옷, 새콤한 옷, 질좋은 오일 옷 등 사람들의 옷만큼이나 다양하고 개성 있게 즐길 수 있는 셀러드 드레싱이다. 마켓에서 세련되게 디자인된 용기에 담겨 진열되어 있는 드레싱을 보면 아삭하고 신선하게 씹히는 샐러드 한 접시가 먹고 싶어지기도 하는데 유통기한을 보면 일년을 훌쩍 넘어 찍혀 있는 숫자가 마음에 걸리기도 한다. 몸에 좋은 신선한 야채에 방부제나 화학품이 첨가된 옷을 입히는 대신 금방 짜낸 레몬즙이나 질 좋은 올리브오일에 맛있는 ‘발사믹비니거’ 정도만 해도 샐러드의 맛을 더욱 살려 줄 수 있다. 누구나 좋아하는 랜치드레싱도 좋은 마요네즈로 금방 만들어 샐러드뿐 아니라 각종 야채, 튀김, 페페로니 피자를 찍어먹는 소스로 맛있게 사용할 수 있다. 와인식초로 만드는 새콤한 비니그렛은 과일 주스에 꿀이나 설탕을 이용해 기호에 맞게 단맛을 조정하면서 풍미도 돋을 수 있다. 홈메이드 마요네즈도 만드는 과정이 신기하고 재미있어 아이들과 함께 하면 즐거운 경험이 되며 더불어 시판 제품과의 맛의 차이를 느껴보는 신선한 경험이 된다. 날계란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유통기한을 확인하며 냉장보관이 잘 되어 있어 신선한 제품을 쓰고, 껍질에 흰자와 노른자가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그레이드 A 또는 AA 제품을 쓸 것을 권한다. 온 가족이 함께 만들면서 가족들 입맛에 잘 맞도록 우리 가족 만의 드레싱을 개발해 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몸도 마음도 신선해지는 재미있는 드레싱 만들기를 소개한다.
오렌지·레몬즙 짜내고
소금·올리브유 섞으면
세상에서 하나뿐인 드레싱
*홈메이드 마요네즈
재료: 신선한 유기농달걀 1개, 신선한 유기농달걀 노른자 1개, 금방 짜낸 레몬즙 2작은술, 디종머스터드 1작은술, 식물성 기름 1 ½컵, 물 2큰술, 소금 1/2작은술, 카이앤페퍼 1/8작은술
만들기: 푸드프로세서나 블렌더에 달걀, 노른자, 레몬즙, 디종머스터드와 1큰술의 물을 넣고 20초 정도 작동한다. 이때 식물성 기름을 천천히 부으며 걸쭉한 느낌이 날 때까지 작동한다. 기름의 반 정도가 들어갔을 때 나머지 1큰술의 물을 넣어주고 뻑뻑한 느낌이 날 때까지 작동해준다. 소금과 카이앤페퍼로 간을 한다. 1 1/4컵 정도가 만들어 진다. 최소 30분 정도는 사용하기 전에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하였다가 서브한다. 24시간 안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크리미 파마잔 드레싱
재료: 홈메이드 마요네즈¼컵, 사워크림 2큰술, 레몬즙 1 1/2작은술, 곱게 다진 마늘 1/4작은술, 금방 갈아낸 파마쟌치즈 3큰술, 우스터셔(Worcetershire) 소스 1/4작은술, 소금 1/4작은술, 후추 1/4큰술
만들기: 모든 재료를 작은 보울에 넣고 위스크로 잘 섞는다. 1/2컵 정도가 만들어 진다. 냉장고에 넣어 차게 보관한다.
*랜치 드레싱
재료: 마늘 1쪽, 소금 1/2작은술, 마요네즈 1컵, 버터밀크 1/3컵, 곱게 다진 파슬리 2큰술, 곱게 다진 차이브 2큰술, 파 1줄기 분량의 흰부분 아주 얇게 채썬 것, 화이트 와인 비니거 1작은술, 후추 조금
만들기: 마늘은 소금과 함께 아주 곱게 으깨듯이 다져 페이스트 형태로 만든다. 작은 보울에 나머지 재료들을 넣고 위스크로 잘 섞어 부드럽고 크리미한 질감이 나게 한다. 1 1/3컵 정도가 만들어진다. 바로 사용하거나 냉장고에서는 3일 정도 신선하게 보관할수있다.
*시저 드레싱
재료: 마늘 1쪽, 통조림 앤초비 포뜬 것 4조각, 달란 노른자 2개, 디종머스터드 1큰술, 레몬 2개 분량의 금방 짜낸 레몬즙, 물 2큰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½컵, 갈아낸 파마잔 치즈 ¼컵, 후추 조금
만들기: 마늘은 올리브오일 아주 조금과 소금을 뿌려 으깨어서 페이스트 형태로 만들어둔다. 보울에 앤초비, 노른자, 디종머스터드, 레몬즙과 물을 넣고 위스크로 고루 저어준다. 저어주면서 올리브오일을 천천히 부어주고 잘 섞이게 한다. 마지막에 파마쟌치즈와 소금 약간을 넣어 고루 섞고 간이 맞는지 확인한다. 후추로 향을 더하고 차갑게 보관하였다가 서브한다.
*블루치즈 드레싱
재료: 블루치즈 1/2파운드, 사워크림 ¾컵, 금방 짜낸 레몬즙 2큰술, 카이앤페퍼 조금, 곱게 다진 차이브 1큰술
만들기: 크림치즈는 포크로 잘게 부수어 둔다. 차이브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보울에 넣고 위스크로 고루 저어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 마지막에 차이브를 넣고 고루 섞어준다. 차갑게 해두었다가 서브한다.
*머스터드 비니그렛
재료: 디종머스터드 1 1/2큰술, 곱게 다진 샬롯 3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씩, 화이트와인 비니거 ¼컵,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¾컵.
만들기: 올리브오일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보울에 넣고 위스크로 고루 섞어준다. 저어주면서 올리브오일을 조금씩 부어가며 잘 섞이게 한다. 상온에 두었다가 서브한다.
*오렌지 비니그렛
재료: 금방 짜낸 오렌지주스 ½컵, 곱게 다진 샬롯 1큰술, 디종머스터드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셔리(sherry) 비니거 1큰술, 올리브오일 1컵, 소금 1/4작은술, 후추 1/4작은술
만들기: 오렌지주스, 샬롯, 디종머스터드, 설탕과 비니거를 보울에 넣고 위스크로 잘 섞는다. 올리브오일을 천천히 부어가면서 부드러운 질감이 나도록 잘 섞어주고 마지막에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글·사진 이은영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