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에 대한 자긍심 기르기가 우선
다민족 사회 특성 공부도 뒤따라야
지난 2007년 5월7일자 뉴욕타임스에서는 미국에 사는 많은 소수민족 학생들이 대학생이 되어 자신이나 부모의 모국어, 즉 heritage language를 배우며 그들의 문화적 자존심을 새롭게 발굴하는 기회를 모색한다는 기사 보도됐습니다.
그 중에서 중국어, 아랍어, 한국어를 대학에서 택하려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증가했다고 Modern Language Association of America의 survey를 인용했습니다.
학생들이 초중고 시절에는 ‘fit in’하기 위해 영어만 사용했지만 대학에 가서 ‘새로운 민족적 자긍심’이 생겨 모국어를 다시 배우려고 하는 ‘heritage speakers’가 많이 늘어난다고 UCLA National Heritage Language Resource Center의 부국장 Kathleen Dillon의 말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신들의 뿌리를 다시 찾는” 그리고 “자기 자신과 다시 연결하는 기회”라고 말하는 heritage speakers들의 얘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주류사회에서 소수민족으로 살아가는 지혜 중 가장 중요한 첫 번째 해야 할 일로 우선 “자신의 뿌리를 아는 것입니다. 한국 문화, 한국의 언어, 미주한인 이민사 등을 늘 적극적으로 배우도록 권합니다.
둘째는 세계 공통언어인 영어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미국에 온지 2년밖에 되지 않아도 영어 공부에 많은 노력을 하고 하루에 영어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으면 영어를 잘 하는 것을 보았고, 어떤 사람들은 미국에 온지 20년이 넘어도 영어 공부는 별로 할 시간이 없는 형편에 매일 매일의 생활이 영어를 사용하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어 영어를 잘 못하는 경우를 보고 있습니다. 영어의 한계는 자신의 미국생활의 한계요, 자신에게 세계의 한계가 됩니다.
셋째는 영자 신문을 구독하여 매일, 매주 읽으며 공부해야 미국사회의 여론, 정치, 경제, 비즈니스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신문에서 읽은 기사에 대해 이슈가 무엇인지 얘기함으로써 같은 미국 시민으로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넷째 미국식 표현(American colloquial expressions)이나 미국식 유머 센스(sense of humor)에도 익숙해지도록 영어책도 많이 읽고 특히 뉴욕타임스나 LA타임스의 베스트셀러도 부지런히 읽어서 서로 다양한 친구들과 book club을 만들어 읽은 책들에 대해 얘기하고 서로 책을 교환하여 읽도록 해보세요.
다섯째 자녀와 함께 참여하는 스포츠 액티비티나 boy scouts/girl scouts 같은 조직 또는 동네 volunteer organization에 속해 커뮤니티에 자원봉사하면서, 여러 다양한 타민족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사귀게 되는 기회도 가져볼 수 있습니다.
여섯째 미국 역사, 지리, 타인종 문화 등 다문화 교육 및 다양성 교육으로 한국 문화를 타인종에게 알려주고 타인종 문화와 미국 역사를 배우는 기회를 꼭 가져보세요.
미주 한인들이 이민역사가 길어지고 있는데도 타인종 백인, 흑인, 라티노, 다른 동양인들의 문화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미국 주류사회에서 살아가는 지혜의 하나로 남의 문화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어느 한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우수하거나 열등한 게 아니고, 하나의 문화는 다른 문화와 서로 다를 뿐이다”라는 진정한 의미의 복합문화를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일곱째 여러 나라의 다양한 음식을 먹어보는 것도 다양한 문화를 이해라는 첫 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LA나 뉴욕 같이 큰 도시에는 세계 온갖 문화의 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 있어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합니다.
상식적인 미국 역사를 테스트하는 문제를 적어봅니다.
쪾미국 역사에 1776년이 왜 중요합니까?
쪾미국의 첫 아일랜드 미국인(Irish-American) 및 가톨릭 신자인 대통령은 누구입니까?
쪾LA 코리아타운의 Pico Blvd.의 Pico는 누구의 이름을 땄을까요?
당신이 사는 주의 mascot를 아십니까?
쪾San Francisco의 축구팀을 “49ers”라고 부르는 역사적 이유는 무엇입니까?
쪾California주 미션(missions) 설립 목적은 무엇이었습니까?
쪾Los Angeles Times를 유명하고 강력하게 만든 패밀리는 누구였습니까?
쪾미국의 첫 여성 대법원 판사는 누구였습니까?
쪾미국의 첫 흑인 대법원 판사는 누구였습니까?
쪾Statue of Liberty(자유의 여신상)의 중요한 심벌은 무엇입니까?
쪾자유의 여신상에 새겨진 Emma Lazarus의 유명한 시(詩) ‘The New Colossus’에 나오는 다음의 구절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Give me your tired, your poor/Your huddled masses yearning to breathe free/ The wretched refuse of your teeming shore/Send these, the homeless, tempest-tost to me/I lift my lamp beside the golden door!”
Milton Gordon 박사는 옛날의 assimilation or Anglo-conformity에서 오늘의 cultural pluralism에 대해 많이 연구한 학자들 중의 한 사람입니다. John Ogbu 박사는 미국의 소수민족 중 중국 이민자들과 흑인들을 비교 대조하여 두 그룹이 미국 주류사회의 차별대우에 어떻게 다르게 대응하는가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문화를 배우는 것입니다. 영어를 사용하는 중류 가정의 언어와 문화가 곧 미국 주류사회의 언어요 문화입니다.
교육상담 문의: sko1212@aol.com 또는
DrSuzieOh@hotmail.com
수지 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