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삭… 달콤… 입안에서 ‘사르르~’
과일·크림 넣어 구우면 손님 접대 손색없어
바삭한 크러스트 속에 상큼한 과일, 혹은 달콤한 크림 등 맛있는 필링이 가득 들어있는 파이. 오후 티타임 간식으로 가장 어울리는 파이는 한인에게는 케이크보다는 생소한 음식일 수도 있겠다. 그러나 서양에서 파이의 역사는 160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밀가루에 유지류를 섞어 만든 반죽에 육류와 생선, 과일, 야채류 등을 싸서 구워냈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에서 처음으로 먹기 시작했다고 한다. 당시 주식처럼 애용된 파이는 차츰 과자류로 변하면서 디저트 용으로 변한 뒤 현대 과자의 기초가 됐다. 파이의 종류로는 과일을 넣어 만든 과일파이, 크림을 넣은 크림파이, 과일을 삶거나 즙을 내 메렝을 섞어 만든 시폰파이, 커스터드 크림 등을 넣은 소프트 파이 등이 있다. 또한 파이판을 찍은 다음 크림과 과일로 속을 채우는 과일 타르트와 타틀렛 등도 예쁜 모양과 맛으로 사랑 받고 있다. 사랑하는 가족은 물론 귀한 손님 대접을 위해서도 손색없는, 모양도 맛도 훌륭한 파이 레서피 세 가지를 소개한다.
■오렌지 메렝(meringue)파이
▲재료(8인분): 설탕 1과 1/3컵과 6큰술, 옥수수 녹말 1/4컵, 오렌지 주스 2컵과 1큰술, 계란 노른자 3개 살짝 치댄 것, 버터 2큰술, 계란 흰자 3개, 냉동 페이스트리 셸 9인치짜리
▲만들기: 오븐은 350도로 예열한다. <필링> 중간사이즈 소스팬에 설탕 1과 1/3컵과 옥수수 녹말을 섞는다. 오렌지 주스 2컵도 부어준다. 중불에서 거품이 일 때까지 끓여준다. 불을 줄이고 약 2분간 더 저어준 뒤 불에서 내린다. 계란 노른자를 잘 치댄 것에 위의 믹스처를 붓고 중불에서 끓인다. 약 2분간 저어주며 불에서 내린 뒤 버터를 넣고 랩으로 씌워 따뜻한 곳에 둔다. <메렝> 커다란 보울에 계란 흰자와 주스 1큰술을 넣고 전기 믹서에서 부드러운 폼이 생길 때까지 중간 세기로 믹스한다. 설탕을 1큰술씩 6큰술을 넣어준 뒤 설탕이 녹은 뒤 끈적끈적한 폼을 이루도록 강 세기로 약 4분간 믹스한다. <완성하기> 따뜻한 필링을 페이스트리 셸에 넣은 뒤 메렝을 위에 발라준다. 모서리 부분까지 바르고 잘 접해준 뒤 오븐에서 약 15분간 굽는다. 식힘 막에서 1시간 정도 식힌 뒤 냉장고에 3~6시간 정도 차게 해서 서브한다.
■라즈베리 파이
▲재료(8인분): 냉동 파이 크러스트 15온스짜리, 라즈베리 4컵, 설탕 3/4컵, 타피오카 3큰술, 버터 2큰술, 바닐라 아이스크림 살짝 녹인 것 2큰술
▲만들기: 오븐은 375도로 예열한다. 파이크러스트를 상온에 둬 살짝 녹인다. 큰 보울에 라즈베리와 설탕, 타피오카와 버터를 넣고 섞어 필링을 만든다. 이때 냉동 라즈베리를 사용할 경우 상온에서 15~30분간 둬 살짝 녹인다. <크러스트 받침> 파이 크러스트 하나를 꺼내 9인치의 파이 플레이트에 담는다. 페이스트리를 1/2인치 정도 파이 플레이트 테가 넘어가도록 덮는다. <크러스트 탑> 파이 필링을 페이스트리 안에 담는다. 나머지 파이크러스트는 12인치 모양의 둥근 모양으로 만든다. 페이스트리를 1/2인치 두께의 긴 조각으로 자른다. 길게 자른 페이스트리 조각들을 파이 크러스트 위에 격자 모양으로 겹쳐 올린다. 각 조각의 끝 부분을 크러스트 받침의 테에 눌러준다. 눌러 준 각 조각의 끝 부분을 페이스트리 바닥의 끝부분으로 덮은 뒤 다시 덮어준다. 파이의 모서리 부분을 알루미늄 호일로 감싸준다. 파이를 베이킹 시트에 올리고 25분(냉동 라즈베리의 경우 50분)간 굽는다. 호일을 제거한 뒤 필링에 거품이 생기고 페이스트리가 옅은 갈색이 되도록 20~25분간 더 굽는다. 식힘 망에서 식힌 뒤 아이스크림을 곁들여 서브한다.
■딸기 파이
▲재료(8인분): 냉동 파이 크러스트 15온스짜리 1패키지(두 개가 들어있다) 중 하나, 딸기 6컵 반으로 자르거나 슬라이스 한 것, 물 1컵, 설탕 1/4컵, 옥수수녹말 2큰술, 빨간색 식이색소, 윕 크림
▲만들기: 오븐은 450도로 예열한다. 파이 크러스트는 상온에서 살짝 녹도록 둔다. 크러스트를 9인치 지름의 파이 플레이트에 담는다. 페이스트리의 끝 1/2인치 정도는 플레이트 가장자리의 테를 넘도록 한 뒤 남은 부위로 모서리를 덮어준다. 포크를 사용해 파이의 바닥과 옆 부분을 잘 눌러준다. 옅은 갈색이 될 때까지 오븐에서 9~11분간 구워준다. 식힘 망 위에서 식힌다. <필링> 블렌더나 푸드 프로세서에 딸기 1컵과 물을 넣고 믹스한다. 소스팬에 설탕과 옥수수 분말, 위의 딸기 간 것을 넣고 중불에서 거품이 생기면서 끈적거릴 때까지 잘 저어주며 끓기 시작하면 약 2분간 더 저어주면서 끓인다. 커다란 보울로 옮긴다. 이때 기호에 따라 붉은 색 식용색소를 넣어준다. 상온에서 약 2시간 가량 식혀준다. 식힌 필링에 딸기 남은 것을 넣고 페이스트리 셸에 담아준다. 플래스틱 랩을 씌운 뒤 3~4시간 냉장고에서 식힌다. 기호에 따라 윕 크림을 얹어서 서브한다.
<홍지은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