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체험관...
기쁨 2배, 보람 2배
어릴 때는 많이 보고 만지고 뛰는 것이 최고다. 그러면서 공부도 할 수 있다면 일석이조. 남가주 인근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고 온몸으로 체험해보는 놀이터 같은 어린이 뮤지엄, 사이언스 센터가 곳곳에 있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고, 온몸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곳들로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어져 있다. 그중에서도 한인들도 많이 찾는 ‘키드스페이스 어린이 뮤지엄’과 샌타애나에 자리한 ‘디스커버리 사이언스 센터’를 소개한다.
<키드 스페이스 어린이 뮤지엄>
<‘키드스페이스 뮤지엄’ 입구. 거울과 유리, 멀티 컬러 색종이 조각 등으로 만든 알록달록 미니 만화경 터널이 잔잔한 음악 소리와 함께 아이들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대형 놀이터 같은 곳으로 ‘LA 페어런츠 매거진’에서 선정하는 2006년 최고 어린이 뮤지엄으로 선정된 곳이다.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아기자기하면서 아이들의 꿈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와 재미난 체험시설이 가득한 곳이다.
28년여의 역사를 지닌 키드스페이스 박물관은 패사디나 브룩사이드 파크 내 로즈보울 스테디엄 근처에 위치해 있는데, 보수 및 리모델링을 거쳐 지난 2004년 말 재개관했다.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아트와 과학에 쉽게 접하면서 하나의 놀이처럼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으로 패니 모리슨 원예센터였던 역사적 건물인 하얀 집으로 입구부터 색다르다.
짧은 미니 터널이지만 입구에서부터 아이들의 눈을 사로잡는데, 거울과 유리, 멀티 컬러 색종이 조각 등으로 만든 알록달록한 칼레이도스코프(kaleidoscope, 만화경) 터널이 장식돼 있으며 잔잔한 음악소리와 함께 아이들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키드 스페이스 뮤지엄’ 야외공간에는 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는‘트라이크 트랙’이 마련돼 있다. 세발자전거를 타보는 한인 어린이>
그리고, 만지고, 타보고… ‘호기심 천국’
입구를 지나 입장권을 사고 들어서면 먼저 야외 카페가 있는 센트럴 코트야드를 만난다. 이곳에서는 춤추는 물방울과 물안개가 아이들을 흥분시킨다. 이름하여 스플래시 댄스 파운틴. 수영복을 입고 커다란 볼을 굴리며 물장난을 치는 아이들이 여기저기 신나게 뛰논다. 여기서는 작은 연못도 있고 젖기 쉬우므로 타월이나 갈아입을 옷을 준비해가면 좋다.
로버츠 전시관내 ‘디깅 디퍼’(digging deeper)는 가히 아이들의 천국이라 부를 만하다. 중앙에는 아이들이 신나게 오르락내리락 거릴 수 있게 만든 35피트짜리 등나무 덩굴시렁 모형이 자리해 있으며 그 옆에는 화산, 지진에 대해 재미나게 느껴볼 수 있는 코너가 마련돼 있다.
곤충식당(bugsy’s diner)에서는 커다란 모형 장난감을 만지며 곤충들의 식사를 준비하면서 소꿉놀이를 만끽할 수 있다. 화석모형과 화석 채취 도구를 준비해 놓아 아이들이 고생물학자인 양 브러시로 흙을 터는 흉내를 내보기도 하고 라이트가 달린 광산 모자를 쓰고 어둠 속 동굴을 체험하기도 한다.
<스플래시 댄스 파운틴. 아이들이 물놀이를 즐기는 인기 만점의 야외 공간이다>
대형 빗물 모형으로 만든 오르기 타워도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기구. 바로 붙어있는 분 파운데이션 자연 교환소에서는 각종 돌이나, 바위, 식물과 흙의 생태계, 광석 등 지구 자연과학에 대해 스태프들이 알기 쉬운 설명을 해준다.
아웃도어 교육현장도 재미난 시설로 가득 넘쳐난다. 세발자전거 타기 트랙이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다. 미니 세발 바이크를 타는 곳으로 아이들이 몰리는 주말에는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다.
2에이커 이상 규모의 가든은 작지만 테마가 있는 14개의 가든과 연못이 마련돼 있어 온 가족이 함께 미니 산책을 즐기기에 좋다. 모형 박쥐 동굴, 개골개골 소리 내는 개구리 정자, 벌과 나비 가든, 야생꽃, 지층벽, 작은 연못, 거미줄 놀이터 등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재미난 시설이 가득 준비돼 있다.
<손바닥으로 꽃모양을 자유자재로 눌러보면서 모양을 바꿔볼 수 있는 ‘N’Art.’>
브룩사이드 팍과 키드스페이스 가든에서는 미니 기차를 타볼 수 있으며 올해는 로봇 랩, 컨스트럭션 존, 뮤직관, 발명관, 크래프트 등 전시관이 더욱 확장될 예정이다.
한편 오는 21일에는 지구의 날을 맞아 나비행사를 가지며 5월19일에는 플리 마켓, 5월1일과 6월5일 오후 5시부터 밤 8시까지 무료 패밀리 나이트를 개최한다.
7월4일 독립기념일,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1월1일 새해 등만 휴관하고 일년내내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매일 오픈한다. 음식이나 음료수를 지참할 수 있으며 박물관 내에서는 아이들의 사진도 자유롭게 찍을 수 있다. 생일 파티 장소도 제공하고 있다.
-입장료: 어른 및 어린이 8달러, 1세 이하 및 파킹 무료.
-주소: 480 N. Arroyo Bl., Pasadena, CA 91103
-문의: (626)449-9144
-웹사이트: www.kidspacemuseum.org
<디스커버리 사이언스 센터>
<‘버추얼 배구’코너에서는 어린이들이 팀을 이뤄 화면을 보면서 게임을 즐긴다. <사진제공 The Discovery Science center>>
샌타애나 프리웨이 5번을 타고 가다보면 검은색의 큐브(cube) 모형을 볼 수 있다. 바로 타코벨 디스커버리 사이언스 센터다.
5만9,000스퀘어피트 규모로 오렌지카운티 지역의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이다. 과학관이란 딱딱한 이름보다는 과학을 하나의 놀이처럼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 사이언스 센터다.
이곳에서는 120가지의 크고 작은 체험전시가 제공되고 있는데, 아이들 스스로 생각해 보고 답도 찾을 수 있는 탐험공간이 크게 약 12가지 테마아래 아기자기하게 마련돼 있다. 1층과 2층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1층에는 ‘다이내믹 어스’(Dynamic Earth)란 테마 아래 바다의 원리를 체험하는 ‘웨이브 탱크’, 댐을 만들고 침식작용을 배우는 모래놀이 같은 ‘스팀 테이블’, 작은 턴테이블을 누르면 구름이 생기는 ‘구름 링’, 줄을 서서 기다리는 인기 만점의 ‘미니 등반 기둥’(climbing wall), 유리관에 들어가 태풍을 경험해보는 ‘허리케인’, 손과 입으로 바람을 만들어볼 수 있는 ‘토네이도’ 등이 마련돼 있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원리와 기후 등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게 꾸며졌다.
온몸으로 체험하니 과학이 술술 풀리네
또한 지진 코너(quake zone)에서는 일본, 캘리포니아 등에서 일어났던 지진에 관한 비디오와 함께 지진 체험관이 마련돼 있다. 2층 전시관에서는 팀을 나눠 해볼 수 있는 버추얼 배구게임이 인기. X-레이 검사, 댄스 코너, 비행기 시뮬레이션, 테크노 아츠 섹션의 손만 대면 하프소리가 나는 레이저 전자 하프, 춤을 추며 그림자놀이를 하는 섀도우 가든 등이 신기하면서도 재미나다.
<연례행사로 매년 봄방학을 기해 ‘디스커버리 사이언스 센터’에서 열리는 ‘버블 페스트’ 커다란 버블 안으로 들어가는 사진은 15달러로 따로 비용을 내고 찍을 수 있다>
야외에 마련된 다이노 퀘스트 전시관 역시 대형 공룡인 T-렉스 모형을 넘나드는 어린이 놀이터다. 작은 마법봉 같이 생긴 막대기를 빌려 해당 섹션에서 사용하면 설명도 들을 수 있다. 리서치 어시스턴트로 화석 발굴 놀이도 해볼 수 있다.
현재 ‘세서미 스트릿’ 캐릭터들과 함께 인체 기관을 몸소 체험해 보고 쉽게 이해하는 특별 전시(Sesame Street Presents: The Body)가 열리고 있다. 이 전시는 오는 9월9일까지.
오는 6월부터 9월까지는‘해적의 보물찾기’특별 전시관도 함께 오픈된다.
또한 해마다 연례 봄방학 행사로 열리는 버블 마술사 팬 양의 ‘버블축제’(BubbleFest XI)가 오는 15일까지 마련된다.
버블 만들기로 세계 기네스북 신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버블 매스터 팬 양의 환상적인 버블 쇼는 단순한 비눗방울 만들기 묘기가 아닌 어린이부터 성인 관객까지 아우르는 매력적인 추억을 선사하는 무대로 해마다 명성을 더하고 있다. 특히 센터 내 2층에서는 팬 양처럼 버블을 만들어볼 수 있는 코너가 마련돼 있다.
-오픈시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입장료: 성인 12.95달러, 3~17세 및 55세 이상 9.95달러, 2세 이하는 무료. 파킹은 3달러. (한편 팬 양의 버블 쇼는 센터 입장료 외 5달러를 추가로 낸다.)
-주소: 2500 N. Main St., Santa Ana
-문의: (714)542-2823
-웹사이트: www.discoverycube.org
<5번 프리웨이에서 바라본 ‘디스커버리 사이언스 센터’와 센터의 인기 코너인 ‘다이노 퀘스트.’>
기타 어린이 뮤지엄 및 사이언스 센터
▲지머 어린이 뮤지엄 (Zimmer Children’s Museum)
6505 Wilshire Bl., Suite 100 LA, CA 90048 (323)761-8989
ww.zimmermuseum.org
▲라하브라 어린이 뮤지엄 301 South Euclid St., La Habra, CA 90631
(562)905-9793 www.lahabracity.com
▲보어스 키지엄 2002 N. Main St, Santa Ana, CA 92706 (714)567-3600
www.bowers.org/kidseum/kidseum.asp
▲캘리포니아 사이언스 센터 700 State Dr., LA, CA 90037 (323)724-3623
www.californiasciencecenter.org
▲자연사 박물관 (Natural History Museum of Los Angeles County)
900 Exposition Bl., LA, CA 90007 (213)763-DINO www.nhm.org
정이온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