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앞서 말했던 특이한 비오니에(Viognier) 품종과 더불어, 이 두 품종이 프랑스 북부 로-운(Rhone)지방의 3가지 White 품종을 이루고 있다.
프랑스 동남부, 남북으로 뻗친 로-운강 계곡은 주로 레드 와인 생산지역으로, 특히 그 북부 Rhone의 몇 대단한 세계적인 명성의 레드 와인 품질과 가격은 고급 보-도나 버건디 와인과 어깨를 겨루는데, 그곳의 비교적 드문 화이트 와인도 또한 훌륭한 수준이다.
그곳 생산의 10% 미만이 화이트 와인인 중에, 와인세계에 비교적 잘 알려진 이 두 품종은 역사적, 전통적으로 더 좋을 수 없는 배합 파트너가 되어 로-운 지방 전역에 걸친 C’tes du Rhone Blanc과 북부 로-운 지방 중남부에 걸친 특정 생산지(Appellation) St. Joseph, Hermitage, Crozes-Hermitage 지방에서 그곳 화이트 와인의 주품종이 되고 있다. 이중 Red Hermitage는 프랑스의 가장 풀 바디인 레드 와인 중 하나로, 한때 유럽 와인 세계를 풍미했고 지금도 최고 품질, 고가의 Syrah 품종 와인중 하나로, 잉크처럼 짙으며 태닌성 높고 수십년을 두고 오래 묵힐 수 있는 세계적인 명성의 레드 와인인데, 이 와인에 15%까지의 Marsanne과 Roussanne 배합이 허용된다.
북부 로-운지방 북단의 역시 세계적인 명성의 Syrah 품종 Wine인 C’te Rotie 생산에 그곳 화이트 품종 Viognier가 5%~20%까지 배합되는 것과 같은 이치로, 너무 짙고 떫은 Syrah 와인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한다.또 이 북부 로-운 지방의 남단이 되고 있는 Appelation St-P‘ray 고장에서는 이 두 품종이 각종 여러 형태의 와인을 생산하는 외에, 특히 마-싼과 적은 양의 루-싼 배합으로 샴페인에 버금가는 Rhone Valley의 Sparkling Wine을 만든다.
또한 남부 로-운 지방에서도, 그곳의 여느 품종과 더불어 10%내외 생산의 배합 화이트 와인을 만들고 있으며, 여러 품종 배합인 그곳의 유명한 레드 와인 Chateauneuf-du-Pape 배합에 들어가는 수도 있지만, 드문 그 화이트 와인 Chateauneuf-du-Pape Blanc을 이 두 품종 배합으로 만든다.
이중 더 많이 재배되는 마-싼은, 비교적 깊은 색깔에 알코올 성분이 높고 사과와 배같은 짙은 과일향에 뒷맛이 고소한 너츠/아몬드 같은 맛의 돋보이는 와인을 만들며, 이같이 뚜렷한 향에 산성이 낮은 편으로 위에 말한 같은 지방의 좋은 파트너 루-싼과의 배합와인 생산에 적합하다.
이 와인은 풀 바디에 전통적으로 비교적 오래 묵힐 수 있어서, 출시된 지 금방도 좋지만 4-5년가량 묵힌 후면 더 짙고 구수한 특유의 맛으로 핀다.
더 남쪽지방에서도 점차 재배가 늘어서 마-싼 품종은 광활한 남서부 프랑스 Languedoc-Roussillon 지역과, 또한 동남부 Provence 와인지역의 마-쎄이 바로 동쪽 지중해안 Cassis 지방에서는 아주 무게 있는 그곳 화이트 와인을 만들기도 한다. 스위스에서 이 품종이 성공적인 외에, 신세계에서는 오스트렐리아와 캘리포니아, 흔치 않게 오레곤 등지에서도 재배가 되며, 그 단일 와인이거나, 역시 로-운 스타일로 루-싼과의 배합으로 생산된다.
루-싼은, 찐득하고 짙은 편인 마-싼와인에 비해 좀더 섬세한 맛이며, 북부 로-운에서 역사적, 전통적으로 이 두 품종을 배합하여 앞서 말한 Rhone White Wine을 생산한다. 마-싼과 마찬가지로, 그보다 적은 양이 함께, Red Hermitage Wine 생산에 15%까지 배합이 허용되어, 말한바 그 짙고 떫은편의 Syrah 와인을 부드럽게 한다. 역시 또한 마-싼과 마찬가지로, 앞서 말한바 남부 로-운 지방의 Red & White Chateauneuf-du-Pape 배합에도 쓰인다.
또 스위스 접경의 동부 Savoie 지방에서는 더러 White Hermitage 같이 이 루-싼 단일와인이 생산된다. 루-싼 와인도 역시 금방 나왔을 적에 제 맛을 내며, 한동안(5-6년이상) 묵힌 후면 그 특유의 향과 맛이 더 피어난다.비교적 드문 편이지만, 좋은 화이트 로-운 와인은 쏘스 짙은 랍스터나 크랩에 아주 적격이며, 혹은 Grilled 참치, Smoked 연어나 장어 등 생선요리에 아주 잘 어울린다.
( 문의: 포트리 허드슨 와인마켓 201-346-0101)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