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고기… 달걀 요리… 토끼 장식…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부활절이 이번 일요일(8일)로 다가왔다.
해마다 이맘때면 마켓이나 선물가게에는 토끼·달걀 모양의 인형과 초컬릿, 사탕 등이 진열된다. 교회 주일학교에서는 예쁜 색으로 물들인 삶은 달걀을 나눠준다.
교회 역사 중 가장 오래된 축일인 부활절의 기원은 비교적 복잡하다. 유대교의 유월절이 그리스도교 시대에 새로운 의미를 얻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는 축제가 된다. 뒤에 게르만 민족에게 전해진 이 축제는 춘분제와 융합해 오늘날의 부활절이 됐다.
이스터 축제일의 상징은 이스터 여신을 뜻하는 토끼였다. 그래서 토끼 풍습은 옛날부터 행해지던 춘분제에 그 기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부활절에는 왜 달걀을 주고받을까?
달걀은 예로부터 봄과 풍요의 상징이다. 죽은 것처럼 보이지만 그 안에는 새로운 생명이 계속되고 있는 달걀이 마치 겨울 뒤에 숨어 있는 봄과 같다는 이유로, 초대 교회 그리스도인들은 봄의 시작을 달걀로 상징하였다. 또한 부활 달걀은 아름다운 색이나 도안으로 장식돼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쁘게 맞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밖에도 순결하고 거룩한 사람으로 태어남을 상징하는 새 옷과 흰 옷 입기, 구세주의 상징인 양고기 먹기 등의 관습이 중세시대부터 내려오고 있다.
<부활절에는 구세주를 상징하는 양고기를 먹는 전통이 전해지고 있다>
■미국인과 부활절 가족 만찬 즐기고 초컬릿 선물
미국인에게 부활절은 가족과 함께 브런치나 저녁식사를 함께 하는 1년 중 몇 안 되는 주요 가족행사의 하나다. 보통 부활절 아침예배를 마치고 가족들이 모여 브런치를 먹는다. 미국인 중 1년에 부활절과 성탄절에만 교회를 나가는 사람들이 꽤 많기 때문에, 대부분 레스토랑은 초만원을 이룬다.
<부활절 선물로 가장 많이 주고받는 아이템인 달걀(위)과 라티샹 뒤 쇼컬라가 선보이는 달걀 모양의 초컬릿에 토끼 그림과 병아리 그림이 그려져 있어 앙증맞은 부활절 초컬릿>
부활절에는 또한 아름답게 장식한 달걀을 선물하고 토끼 모양의 인형, 초컬릿, 사탕 등을 주고받는 풍습이 있다. 특히 크리스마스 선물이나 밸런타인스 데이의 대표적 선물인 초컬릿은 부활절에도 빠질 수 없는 인기 선물 아이템이다.
LA타임스가 극찬한 정통 프랑스식 초컬릿 메이커 ‘라티샹 뒤 쇼컬라’의 박화정씨는 “프랑스에서는 밸런타인스 데이보다 부활절에 더 많이 초컬릿을 주고받는다”며 “토끼와 닭, 병아리 그림이 그려진 다양한 초컬릿의 주문이 들어온 상태”라고 말했다.
형형색색의 부활절 초컬릿은 부활절의 기쁨을 두 배로 만들어 준다. 라티샹 뒤 쇼컬라의 부활절 달걀 초컬릿은 작은 것 5개에 10달러, 중간 사이즈는 3개 12달러, 큰 사이즈는 25달러. 초대형 사이즈는 49달러다. 문의 (213)252-8721
■부활절에 즐기는 전통요리 3가지
냅킨·야채·꽃으로 장식 메인 메뉴 하나로‘OK’
<라티샹 뒤 쇼컬라의 박화정씨가 부활절을 맞아 특별히 제작한 알록달록한 색상의 초컬릿을 선보이고 있다>
복잡한 레스토랑에서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집에서 부활절 상차림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부활절에는 새 생명을 상징하는 달걀 요리와 구세주의 상징인 양고기, 이와 어울리는 아스파라거스 요리 등을 먹는 것이 전통이다. 수난의 사순절을 보내고 찾아오는 부활절을 맞이해 가족이 함께 음식을 나누며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면서, 동시에 생명력 가득한 봄기운을 만끽해 보자.
<1> 선 드라이드 토마토와 허브가 들어간 양고기 요리
재료: 선 드라이드 토마토 기름 따라 낸 것 1/3컵, 쿠킹 스프레이, 셜롯 잘게 다진 것 1/3컵, 마늘 4쪽 저민 것, 로즈메리 잘게 자른 것 2작은술, 소금 1 1/4작은술, 후추 3/4작은술, 사워도우 빵 1 1/2온스, 실로 묶여있는 양 다리부위 뼈 없는 것 2 1/2파운드
만들기: 커다란 보울에 끓는 물 1컵과 선 드라이드 토마토를 넣고 부드러워 질 때까지 30분간 둔다. 물을 따라내고 잘게 자른다. 오븐은 425도로 예열해 놓는다. 커다란 냄비를 중불 위에 올리고 쿠킹 스프레이를 뿌린다. 셜롯을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약 3분간 볶는다. 토마토와 마늘 2쪽을 넣고 1분간 더 볶는다. 여기에 로즈메리 1작은술과 소금 1/4작은술, 후추 1/4작은술을 넣는다. 푸드 프로세서에 빵을 넣고 25회 정도를 갈아주며 굵은 빵 가루를 만든다. 셜롯 볶은 것에 빵가루를 넣는다. 양고기는 실을 풀고 비계를 제거한 뒤 플래스틱 랩으로 싼 뒤 고기망치를 사용해 3/4인치 두께가 되도록 두들긴다. 고기에 소금 1/2작은술과 후추 1/4작은술을 뿌린다. 빵가루를 고기 위에 뿌려준다. 고기를 1인치 간격으로 다시 실로 묶는다. 조그마한 볼에 로즈메리 1작은술과 소금 1/2작은술, 후추 1/4작은술과 마늘 2쪽 저민 것을 섞은 뒤 양고기에 문질러 준다. 오븐 랙(rack)에 쿠킹 스프레이를 뿌리고 양고기를 올린다. 425도에서 30분간 굽는다. 양고기를 오븐에서 꺼낸 뒤 쿠킹호일로 느슨하게 싼 뒤 다시 오븐에서 굽는데 온도계가 145도가 될 때까지 약 20분간 굽는다. 오븐 안에 15분간 식힌 뒤 잘라 서브한다.
<2> 올리브를 곁들인 아스파라거스
재료: 피숄린 올리브 씨 뺀 것 1/2컵, 파슬리 잘게 썬 것 1/2컵, 레몬 껍질 간 것 1큰술, 소금 1/4작은술, 마늘 2쪽 저민 것, 아스파라거스 끝에 다듬은 것 2 1/2파운드, 후추 1/4작은술
만들기: 아스파라거스는 살짝 데친 후 차게 식힌다. 올리브를 푸드 프로세서에 넣고 잘게 다져질 때까지 3번 정도 나눠서 간다. 파슬리와 레몬 껍질 간 것, 소금, 마늘을 넣는다. 두 번 정도 더 갈아주면서 모든 재료가 잘 섞이도록 한다. 위의 믹스처를 아스파라거스 위에 얹는다. 후추를 뿌려 서브한다.
<3> 허브 비네그레트를 곁들인 구운 감자요리
재료: 올리브 오일 3큰술, 빨간 감자 3파운드 1/4로 자른 것, 쿠킹 스프레이, 소금 1작은술, 후추 1/2작은술, 마늘 3쪽 저민 것, 차이브 잘게 자른 것 3큰술, 화이트 와인 비네거 3큰술, 디종 머스터드 1큰술, 테라곤 잘게 자른 것 1 1/2큰술
만들기: 오븐은 400도로 예열해 놓는다. 커다란 쿠킹 팬에 쿠킹 스프레이를 뿌리고 오일 1 1/2큰술과 감자를 넣고 섞는다. 소금 1/2작은술과 후추를 1/4작은술 뿌린 뒤 오븐에서 약 40분간 굽는데 25분 뒤부터는 중간중간 섞어주면서 굽는다. 마늘을 골고루 잘 뿌린 뒤 감자가 완전히 익도록 5분 정도 더 굽는다. 작은 보울에 오일 1 1/2큰술 남은 것과 소금 1/2작은술, 후추 1/4작은술 남은 것, 차이브와 나머지 재료들을 다 넣고 잘 섞는다. 감자 위에 뿌려준다. 가볍게 섞은 뒤 서브한다.
<부활절 손님맞이 상차림을 위한 힌트>
<아스파라거스와 올리브, 양고기 요리 아스파라거스, 구운 감자 등 전통 부활절 요리로 꾸민 상차림>
▲너무 성대한 상차림을 계획하지 말 것. 간단한 메인 메뉴 하나와 사이드 디시 몇 개만 준비한다.
▲봄 시즌에 맞는 테이블 보, 접시 등을 준비한다. 옅은 분홍색 리번으로 냅킨을 묶거나 옅은 하늘색, 연두, 분홍, 노란색의 꽃이나 냅킨으로 세팅한다. 야채도 아스파라거스 등 파릇파릇한 색상으로 매치한다. 또한 고기나 햄, 음식에 초록색 허브, 혹은 민트, 식용 꽃잎을 얹는다.
▲전날 밤에 미리 만들어 놓을 수 있는 요리 한 두 개는 준비해 놓는다. 또한 테이블 세팅도 미리 해 놓으면 부활절 당일 할 일이 크게 줄어든다.
홍지은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