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도린 박사
“문제 아이는 없다. 문제 부모가 있을뿐”
10대는 아직 건축 중인 건축물이며 마르지 않은 시멘트와 같다. 아직 앞날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자신감도 많이 부족하다. 어른과 아이의 경계선에서 불확실하게 서성이며 바람같이 불안한 세월을 건너가야 한다. 호르몬의 변화로 감정의 기복도 심해 질풍노도와 같은 시절이기도 하다. 이들을 잘 다독이며 인도해서 자신의 행위와 결정에 책임질 줄 아는 성인으로 안착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10대와 그들의 가족들을 상담하고 있는 임상심리학자 폴 도린 박사에게서 ‘10대에게 필요한 부모가 되려면’이란 강연을 들었다. 토랜스에 개인 사무실을 가지고 있는 그는 지역 학교에서 학부모를 위한 세미나의 주 연사로 자주 초청되곤 한다.
부모가 소리 지르면 아이는 자기방어에 돌입
청소년에겐 아빠가 중요 부정 결핍땐 거리서 방황
가끔 집안일도 거들게 해 가족 소속감 갖게 하도록
1. 소리 지르지 말라
‘문제아는 없다. 문제 부모가 있을 뿐이다.’ 이 말은 부모들에게는 가혹한 것이지만 전면적으로 부정할 수만도 없다. 청소년 문제는 대부분 스트레스에 눌린 부모와의 충돌에서 벌어진다. 부모로서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부모가 소리를 지르면 청소년들의 뇌는 10초만에 평화무드가 깨어지고 전쟁무드로 전환된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본능적인 방어기재에 돌입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그 다음부터는 아무 것도 들리지 않고 이해하고 싶어지지도 않는다. 청소년의 뇌는 아직 스트레스를 조정할 만한 충분한 능력이 없다. 이런 능력은 20대 초반이 되어야 어른 수준에 이른다. 따라서 부모들은 명상을 하던지 운동을 하던지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자신과 집안에 평화 무드를 조성해야 한다.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동정적으로 잘 들어줘야 한다. 먼저 듣고 그리고 아이의 생각을 물어본 후 이야기를 시작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부모 스스로의 몫이다. 소리 지르면서 10분간 장광설을 풀어 놓은 뒤 자녀로부터 “아빠, 엄마, 감사합니다”라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는가. 아마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2. 귀가 후 첫 인사가 중요하다
퇴근하자마자 현관문에 들어서며 아이에게 “숙제 다 했니”라고 묻는 아빠들이 많다.
아이들은 “다 했어요”라고 대답하지만 마음이 그리 즐거운 것은 아니다. 더구나 이것이 퇴근 후의 관행이 되면 더욱 그렇다. 누군가 집안에 도착하면 5분 안에 분위기가 결정된다. 숙제 얘기는 좀 후로 미루고 스포츠나 다른 재미있는 화제를 찾도록 하라.
3.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를 이해해야 한다
청소년들은 사회적으로 또 학문적으로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주니어인 11학년은 ‘잔인한 문화’에 몸을 담그고 있다. “그거 정말 당혹스럽겠구나”라며 그들의 감정을 이해해줘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고 상호 신뢰를 쌓아가야 한다.
4.판단하지 않는다
대신 시간, 사랑, 관심, 이해를 주고 그들의 일과 문화에 참여한다.
5. 아빠의 참여가 관건이다
23년간 임상심리를 담당하며 동정적이고 사려 깊은 아버지 밑에서 청소년 문제가 발생하는 가정을 보지 못했다. 청소년의 삶에 아버지의 역할은 치명적으로 중요하다. 특히 소년들은 아버지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고 그들의 인도가 필요하다. 딸들도 아빠로부터 “예쁘다”“사랑한다”는 말을 듣지 못하면 길거리에 나가서 대신 그 위안을 얻으려고 한다.
6. 자긍심을 느끼게 해줄 필요가 있다
성공하라고 가르치지 말고 스스로가 귀한 존재라는 것을 느끼게 해주면 성공은 부수적으로 따라온다. 부모로부터 자긍심을 받지 못하면 청소년들은 제2의 가족, 친구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거리로 나서게 된다.
7. 집안일을 거들게 한다
이제 컸으니 자신도 가족과 가정을 위해 무엇인가를 공헌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기를 원한다. 소속감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구실이다. 집안일을 할당해 주도록.
8. 10대의 필요(need)와 원함(want)을 구분하라
음식, 소셜 라이프, 레크리에이션, 휴식, 믿을 만한 교통수단 등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파티, 디자이너 의상, 최신용 테크놀러지 제품, 럭서리 차량 등은 원하는 것이다. “모두 다 가기 때문에 파티에 가야한다”고 주장하는 틴에이저가 있다고 하자. “너희 학교는 3,000명이 재학 중이다. 100명이 파티에 참석한다고 했지? 100명은 모두 다가 아니야”라고 말할 수 있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너를 믿는다. 하지만 바깥으로 나돌수록 나쁜 일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지. 부모의 마음의 평화를 위해서 집에 있어 주면 좋겠다”고 덧붙여 준다.
9. 부부간의 애정을 보여준다
좋은 관계란 서로의 노력에 의해 지속되는 것이지 감정과 애정만으로 유지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가정에서 체험하게 해준다.
10. 관계 개선을 위해 모두가 노력한다
부부, 부모와 자식, 친구 등 모든 인간관계는 힘든 것이다. 각자 원하는 것이 다르고 성정도 다르고 끊임없이 벌어지는 일에 대처하는 방법도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니 좋은 관계유지를 위해서는 각자 감정을 조율하고 필요를 조정하고 깨진 신뢰를 회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석창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