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아, 모범생 차이는 부모하기 나름
자녀 교육의 가장 큰 책임은 부모 몫
거의 30년 전 Summerhill: A Radical Approach to Child Rearing이라는 책을 써서 아동들의 천성적인 착한 면을 강조하여 유명했던 Neill 박사는 “문제아란 없다, 문제 학부모만 있을 뿐이다”(There is never a problem child. There are only problem parents.)라고 말했습니다.
집중이 되지 않거나, 공부습관이 좋지 않거나, 성질이 급해서 친구와 잘 다투는 아이들의 부모들을 만나보면, 대체로 이들고 남의 말을 찬찬히 들어주지 못하고 늘 아이들의 행동에 대해 변명이 많고 자녀의 행동을 고치려고 노력하지 않고 딴 아이들이나 교사를 나무라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늘 학교에 지각하는 학생들을 살펴보면 그들의 부모들도 시간 관리하는 기술이 부족하고 자동차 파킹도 불법으로 해 놓고 교통 정리하는 학부모 자원봉사자를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큰 목소리로 대드는 모습을 간혹 봅니다.
학생들에게 시키는 인성교육(character educa-tion), 즉 respect (존중), responsi-bility(책임), care(남을 돌봄), citizenship(좋은 행동), trust-worthiness(신임), fairness(공평)를 학부모들에게도 꼭 시켜 봤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집에서 부부가 자녀양육 철학에 대해 의견이 달라서 서로 다른 의견을 정리할 줄 모르는 학부모는 학교에 와서도 민망스러울 정도로 부부가 서로의 다른 의견을 강하게 표시하는 경우를 봅니다. 많은 학부모들이 대체로 교양이 있고 학교를 많이 도우려는 노력을 하며, 자녀 교육도 잘 시키려고 늘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학부모의 자녀양육 원칙을 말하고 싶습니다.
이것은 Los Angeles County Office of Education의 PESA(Parent Expectations Support Achievement)에서 만든 것입니다.
1. Love each child. (자녀 한 명 한 명을 사랑하세요.)
2. Lead each child by example. (본보기로 자녀들을 인도하세요.)
3. Take initiative to make things better. (더 나아지도록 솔선하세요.)
4. Listen to each child without judgment. (각 자녀의 말을 비판 없이 들으세요.)
5. Maintain positive relationships with each of your children. (각각의 자녀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세요.)
6. Maintain the self-confidence and self-esteem of each child. (자녀마다 제각기 자신감과 자부심을 갖도록 해주세요.)
7. Focus on the situation, issue, or behavior when interacting with each child. (자녀와 서로 얘기를 주고받을 때 그 해당 상황, 이슈, 행동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세요.)
자녀에 대한 단기적, 장기적 목적(short-term & long-term goals)으로 자녀가 1년 후엔 무엇을 달성하길 원하는지, 장래에 30세가 되었을 때는 어떤 목적을 성취하기를 원하는지 우선 부모로서 적어보세요. ▲자녀와 시간 보내기(spending time together) ▲자녀의 좋은 버릇을 칭찬해 주고 나쁜 버릇을 고치기(affirming and correcting behavior) ▲자녀와 가까이 지내도록 노력하기(closeness)를 위해 한 일들을 아예 달력에 기입해 보세요.
1. 자녀에게도 예의(courtesy)를 보이도록 하세요. 부모가 자녀에게 예의를 보이면 자녀도 부모에게 존경심(respect)을 보이고 자녀 스스로 자신이 귀중하게 여겨진다(feel valued)고 생각하게 됩니다.
2. 자녀에게도 Thank you. I’m sorry. Excuse me. 이런 말을 자주 사용하세요.
3. 자녀에게 감사편지(a thank-you note)를 써보시고 왜 감사한지 적으세요.
4. 자녀에게 격려하는 말(encouragement)을 자주 하세요.
5. 자녀에게 진정으로 관심을 보이고 능력을 인정해 주세요.
6. 자녀의 말을 심판하지 말고(non-judgmental) 잘 들어주세요. 가족 간의 열린 대화는 학생들의 성공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엡스틴(Epstein)박사는 말합니다.
7. 자녀들이 문제 해결력을 가지도록 생각하는 기회를 주세요. 예를 들면 어린아이들에게 “방과 후 픽업하러 오는 학원 원장 선생님이 30분 늦게 오시면 너는 어떻게 하겠니?” 그리고 큰 애들에겐 “너의 가장 친한 친구가 학교수업 빠지고 몰래 학교를 떠나서 백화점에 샤핑 가자고 하면 너는 어떻게 행동하겠니?” 등, 학생의 연령에 맞게 일어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만들어 자녀가 생각하고 문제 해결력을 키우도록 할 수 있습니다.
8. 자녀들의 잘못된 행동을 고칠 때(redirecting and correcting misbehavior)는 학부모 자신이 감정 관리를 하며 천천히 진정한 목소리로 자녀와 대화하도록 노력하세요.
9. 자녀들에게 학부모가 4A’s-Attention(관심), Affection(애정), Approval(인정), Acceptance(용납)-를 보이면 문제가 많은 아이들도 그들의 행동을 바로잡게 해줄 수 있는 케이스를 많이 보았습니다.
30년 전 Baumrind 박사의 3가지 기본적인 자녀 양육 스타일-①authoritative(democratic, 민주적) ②authoritarian(parent-centered, 권위주의적) ③permissive(child-centered, 자유방임주의적)-에 대한 연구에서부터, 2000년도 이후의 Epstein(엡스틴) 박사의 페어런팅 아이디어 및 학부모 학교 참여에 대한 연구 6가지 형, 즉 ①parenting/child rearing(자녀 양육) ②communicating(자녀와의 대화) ③volunteering(학교 자원봉사) ④learning at home(집에서 자녀와 같이 배움) ⑤decision making(학교 결정권에 참여) ⑥collaborating with the community(학교 커뮤니티와 협동)에 이르기까지, 페어런팅 스타일스(parenting styles)에 대해서 많은 연구와 토론이 있었습니다.
모든 학부모들에게 “당신의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선물은 책임감이라는 뿌리와 독립심이라는 날개입니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문의: sko1212@aol.com 또는DrSuzieOh@hotmail.com
<수지 오 / LAUSD 교장, 교육학 박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