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스, 화이트삭스 지난해 분석과 올시즌 전망
메이저리그 스프링캠프가 지난달 28일 시작됐다. 캠프기간동안 각 팀들은 4월 시작되는 정규시즌에 앞서 주어진 한달가량의 시간동안 실전 경기를 통해 팀의 약점을 보완하고 기대 이상의 활약을 보이는 선수를 발굴하며 선수들간 경쟁을 통해 주전 선수를 확정짓게 된다.
스프링 캠프 시범경기는 애리조나에 캠프를 형성한 팀들로 구성된 캑터스 리그와 플로리다에 캠프를 형성한 그레이프 푸르트 리그로 나뉘어져 홈 & 어웨이 방식으로 4월 정규시즌이 개막하기 직전까지 열린다.
시카고 지역을 연고로 하는 메이저리그 팀으로는 지난 2005년 월드시리즈 챔피언 시카고 화이트 삭스와 지난해 최악의 성적으로 팬들을 실망시킨 시카고 컵스의 2007년 시즌을 전망해본다.
■ 화이트 삭스: 88년 만인 2005년 월드시리즈를 제패한 화이트 삭스는 우승멤버들인 핵심전력을 그대로 유지한 채 2006시즌을 맞아 짐토미-폴코너코-저메인다이로 이루어진 리그 최강 클린업트리오의 활약으로 팀장타율 리그 1위, 팀 홈련 리그 1위를 기록하는 등 화끈한 공격력을 선보이며 상대팀을 압도했지만 2005년 리그 1위를 기록한 팀 방어율이 지난 시즌 리그 10위로 떨어진 벌리-가르시아-콘트라레스-갈란드-바스케스로 이어지는 선발투수진들의 전체적인 부진으로 결국 아메리칸 리그 중부지구 3위로 시즌을 마감하며 아쉽게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지 못했다.
오프시즌 동안 화이트 삭스는 프레디 가르시아(투수), 브랜든 맥카시(투수), 닐 코츠(투수), 데이비드 리스키(투수)를 내보내고 몸을 사리지 않는 투지 넘치는 플레이를 선보이는 대런 어스태드(1루수), 주전 포수 피어진스키를 백업하게될 토비 홀(포수), 앤디 시스코(투수)를 새롭게 영입해 2005년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노력중이며 스프링캠프에서 화이트삭스가 중점적으로 해야 할 일은 이들 새로 영입한 선수들이 팀에 빠른 적응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또한 팀의 1번을 맡은 스캇 포세드닉과 마무리 바비 젠크스의 부상 회복여부도 팀전력상 중요한 관건이며 에이스 마크 벌리 또한 지난해 부진에서 벗어나 예전의 기량을 회복하는것이 화이트 삭스가 스프링 캠프에서 풀어야할 과제이다.
2007년 시즌 예상 라인업으로는 감독 아지 기옌, 1루수 폴 코너코, 2루수 타다히토 이구치, 3루수 조 크리디, 유격수 후안 우리베, 좌익수 스캇 포세드닉, 중견수 브라이언 앤더슨, 우익수 저메인 다이, 지명타자 짐 토미, 포수 AJ 피어진스키, 선발투수 마크 벌리, 호세 콘트라레스, 존 갈란드, 하비에르 바스케스, 게빈 플로이드 등이 예상 된다.
■ 컵스
66승 96패의 초라한 성적으로 지난 시즌 내셔널리그 중부지구 최하위를 기록하며 염소의 저주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월드시리즈 우승 100주년 기념에 2년 앞으로 다가온 컵스는 지난해 타자 아라미스 라미레스, 투수 카를로스 잠브라노를 제외하고 팀 전체적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컵스의 투수진은 메이저리그에서 5번째로 많은 210개의 홈런을 허용했으며 30개 구단중 가장 많은 687개의 사사구를 남발하며 패배를 자초 했으며 선발투수가 완투한 경기가 시즌동안 단 2경기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마크 프라이어, 케리 우드등 중심 투수들의 부상과 더불어 투수진 붕괴가 최악의 시즌을 보내게 했지만 카를로스 잠브라노가 조용히 고군분투하며 후반기 7승 3패로 고비 때마다 팀의 연패를 끊고 16승 7패 210개의 삼진으로 확실한 컵스의 에이스로 자리매김했다.
데릭 리가 부상으로 112경기를 빠지면서 공격력이 약화된 컵스에서 3루타, 홈런, 타점, 사사구에서 자신의 최고 기록을 경신하며 컵스 타자들중 유일하게 제몫을 다하며 삼진은 63개 밖에 당하지 않을 정도로 물이오른 타격감과 더불어 참을성과 정교함까지 갖추었다고 평가되는 라미레스의 활약으로 그나마 컵스는 위안을 삼아야 했다.
컵스는 오프시즌 동안 2001년 아메리칸 리그 올해의 감독상을 수상한바 있는 루 피넬라를 새로운 사령탑으로 영입하고 오프시즌 FA 최대어 알폰소 소리아노(외야수), 거포 클리프 플로이드(외야수), 안정된 선발진을 위해 테드 릴리(투수), 제이슨 마키(투수)를 영입하는데 3억 달러를 쏟아 부었다.
컵스는 스프링캠프에서 마크 프라이어가 예전의 기량을 찾고, 케리 우드가 구원투수로 부활하는데 중점을 두고 지켜 봐야 할것이며 알폰소 소리아노 와 노쇠기에 접어들었다는 평을 듣는 클리프 플로이드의 수비력 점검 또한 컵스가 안고 가야할 숙제이다.
2007년 예상 라인업으로는 감독 루 피넬라, 1루수 데릭 리, 2루수 마크 데로사, 3루수 아라미스 라미레스, 유격수 세자르 이츠투리스, 좌익수 클리프 플로이드, 중견수 알폰소 소리아노, 우익수 자크 존스가 유력하며 선발 투수진으로는 카를로스 잠브라노, 테드 릴리, 제이슨 마키, 리치 힐, 마크 프라이어가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정규섭 기자>
사진1: 애리조나 메사에서 지난 4일 열린 컵스와 화이트 삭스의 스프링 캠프 시범경기에서 화이트 삭스 2루수 주니어 스파이비가 컵스 맷 머튼을 2루에서 아웃시키고 병살을 위해 1루로 송구하고 있다. 삭스가 13-2로 대승.
3/6/07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