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와인생산 지역에서 대체로 널리 재배되는 품종으로서, 프랑스 서북방 르와(Loire) 강 지역에서 유래했으며, 천여년이 넘게 재배해왔다는 얘기로, 그곳에서는 르와의 삐누(Pineau de la Loire)로 불리운다.
셰넝(Chenin Blanc)은 좀 특수한 화이트(White) 품종으로서, 르와(Loire) 강 지역 거의 전역에 걸쳐, 산성 높고 드라이하거나 스위트한 와인으로 부터 발포성 와인(Sparkling Wine)뿐만 아니라, 보강 와인(Liqueur / Fortified Wine)이나 그레이프 브랜디(Grape Brandy)까지 다양한 종류와 형태로 생산을 한다.
한편, 프랑스 르와(Loire) 강 지역 밖에서는 사우스 아프리카에서 가장 널리 재배생산 되고, 그곳에서는 슈틴(Steen)이란 이름으로 불리우며, 그곳의 가장 보편적이고 뛰어난 품종으로서 드라이하고 신선한 와인을 생산한다.사우스 아프리카와 르와강 지역, 뉴질랜드 등에서는 더러 여느 품종 / Chardonnay 나 Sauvignon Blanc 과의 배합와인도 만들고 있다.
그 대표적 생산지인 프랑스 르와강 중류지방에서 광범하게 재배되는 이 품종은, 그 상류내륙의 유명한 화이트 와인(Sauvignon Blanc)인 쌩쎄어(Sancerre)와 그 하류의 뮈스까데(Muscadet)와 함께 그 지역의 삼대 주류 화이트 품종이다.
이 품종은 그 본고장 르와 강 계곡의 광범한 중부 앙주-쏘머(Anjou-Saumur) 지방과 투렌(Touraine) 지방에서 여러 형태의 와인을 만드는데, 아주 드라이(Bone Dry) 와인인 쌔브니에 로 부터 달콤하고 향 좋고 맛있는 유명한 부브레(Vouvray) 와 그 지역의 뛰어난 스위트 디저트 와인인 본조(Bonnezeaux), 콸드숌(Quarts de Chaume), 샤또 뒬레용(Chteaux du Layons)까지 아주 다양하게 생산을 한다. 이 품종은 껍질이 아주 얇은 편이어서 쉽게, 소위 곰팡이병(Noble Rot / Botrytis)에 걸려, 농축되어 무척 달고 향 좋고 맛이 뛰어난 이같은 디저트 와인(Dessert Wine)을 만든다. 이중 뛰어난 것은 수십년 이상을 병에서 묵힐 수도 있는 품질로서, 묵힐수록 아주 고운 황금색에 고소한 한편 짙은 꿀 같은 향이 난다.
이중 가장 널리 잘 알려진 부브레(Vouvray)는 특정한 기후에 따라 몇 가지 다른 형태의 와인으로 만들어지는데, 좀 단 와인(demi-sec / semi- or half dry wine)이거나 아주 드라이한 와인(Vouvray sec / dry Vouvray Wine)으로 나온다. 이 품종의 높은 자연적 산도는 Sparkling Wine 생산에도 적격이어서, 그곳에 흔한 부브레 무쏘, (Vouvray Mousseaux) 나 고품질 발포성 와인을 만드는데, 뛰어난 샴페인 생산자 테땅제/테린저(Taittinger)에서는 Chenin Blanc 으로 아주 드라이한 Bouvet Brut 라는 Sparkling Wine을 생산해내고 있으며 값 적당하고 훌륭한 품질이다.
이 품종은 온난한 지역에서 재배가 잘 되어, 한편으로 신세계에서도, 사우스 아프리카 외에, 오스트렐리아 , 뉴질랜드, 캘리포니아 등지에서 널리 재배생산이 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나 오스트렐리아에서는 그 단일와인 외에도 대량 Jug Wine의 배합용이나 Grape Brandy 생산용으로도 재배가 되고 있다.금방 즐기기에 좋은 상쾌한 신생와인은 아주 매혹적인 신선하고 묘한 향이 나며, 그 특유의 높은 산성이 받쳐주는 사과나 잘 익은 수박 혹은 살구같은 향으로 그 평형을 잘 이루어, 다양한 층의 경한 음식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반면, 대체적으로 식전주(Aperitif)나 그냥 즐기기(Sipping Wine)에도 좋다.
산성 좋고 드라이한 스타일이면, 특히 Sea Scallops 같은 조패류(Shellfish)등 생선류나, 파스타, 치킨 요리 등 경한 음식에, 또 Curry나 기타 폴리네시안 음식 등에도, 스위트 스타일이면 프륫 디저트(Fruit Desserts) 와인으로 십상이며, 고품질의 숙성시킨 병이면 잘 묵은 Brie 라든가 Camembert 치즈등과, 또한 Sipping Wine으로 그냥 즐기기로나 식전주(Aperitif)로도 훌륭하다.
이홍빈박사(정형외과 전문의/와인 컨설턴트)
( 문의: 포트리 허드슨 와인마켓 201-346-0101)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