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서 아트 투어
예술의 향기 흠씬
갤러리·스튜디오 집중지역
매달 무료 오픈하우스 행사
거리 퍼포먼스·상점들도 가세
MOCA 등 20여 갤러리 참가
전통회화부터 컨템퍼러리 망라
자전거와 문학 접목한 투어도
<아트 워크>
로스앤젤레스의 이미지 중에 ‘콘크리트 정글이다’ ‘아무도 걸어 다니지 않는다’, 그리고 ‘예술의 불모지다’ 등의 표현을 종종 듣게 된다. 이 세가지 모두 잘못된 선입견임을 증명해 주는 행사가 바로 아트 워크(Art Walk), 미술 도보 투어 행사다.
소규모 미술관, 갤러리, 아티스트 스튜디오들이 모여 있는 일부 지역에서 정기적으로 오픈하우스 형식의 미술 관람 및 견학 시간을 마련하여, 누구나 무료로 예술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이 만들어지는 현장을 둘러보면서 작가와 직접 대화를 나누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것.
대부분 4-5개 블록 공간 안에 집중적으로 모여 있고 오래된 역사적 건물들을 개조한 곳이 많아서 주변을 걸어 다니는 것만으로도 작은 아트 타운을 방문한 느낌을 받게 된다.
또한, 행사가 거듭되면서 주변 상가와 인근 주민들까지 동참하여 식당들에서는 아트 워크 특별 메뉴와 가격을 제공하고, 길거리 아티스트들의 라이브 뮤직 및 퍼포먼스와 독특한 노점상들을 만나게 된다.
다음 소개하는 세군데 아트 워크 지역은 남가주에서 가장 오래된 행사들로서, 각기 다른 색채의 매력을 가진 곳들이다. 다운타운 갤러리 로는 전통적인 성향이 짙고, 샌피드로는 보헤미안 스타일, 그리고 포모나는 가족 단위로 편안히 즐길만한 축제 분위기를 조성한다.
아트의 불모지인 콘크리트 정글 사이로 때로는 잔잔하게, 때로는 화려하게 피어나는 LA만의 독특한 아트 세계로 한 발자국 내디뎌 보자.
<포모나 아트 워크에서 열린 치카노 회고전에서는 히스패닉 화가 75명의 작품이 라이브 음악과 함께 선보여 축제 분위기를 연출했다>
<다운타운 아트 워크>
한 달에 한번 다운타운 LA의 미술관과 갤러리를 모두 무료로 방문할 수 있는 아트 워크 프로그램은 안내자 없이 지도를 따라 개별적으로 구경하는 셀프 도보 관광. 동쪽으로는 샌피드로 거리, 서쪽으로는 110번 프리웨이, 남쪽으로는 올림픽 블러버드, 그리고 북쪽으로 101번 프리웨이를 경계로, 그 안에 위치한 모든 미술 관련 전시장과 LA 공공 도서관을 마음껏 구경할 수 있다.
현대 미술관 MOCA(Museum of Contemporary Art)을 비롯하여 다운타운 갤러리 로와 주변 갤러리 20여군데가 참여한다. 대표적인 갤러리로는 아트 워크를 주관하는 버트 그린 파인 아트 갤러리, 로스앤젤레스 센터 포 디지털 아트, LA 아트코어 센터, 뮤지엄 오브 니온 아트, 갤러리 오브 컨템퍼러리 아트 등.
다운타운 갤러리들의 성향은 전통 회화부터 컨템퍼러리 조각, 사진, 프린트, 비디오, 인스톨레이션까지 다양한 형태와 미디어의 작품을 골고루 볼 수 있다는 것. 작가들 역시 남가주뿐 아니라, 미전역과 세계 각국에서 초대된 신인, 중견들로 구성된다.
아트 워크에 참여하는 미술관, 갤러리, 그리고 식당의 지도는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당일 참가 갤러리, 또는 미술관에서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문학과 자전거를 미술에 접목시킨 두 가지 독특한 아트 투어가 마련되어 있다.
포엣 워크(Poet Walk)는 아트 워크가 진행되는 목요일 저녁, 일부 갤러리에서 술과 함께 하는 시낭송회, 작가와의 만남 등 문학적 프로그램을 미술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 자세한 스케줄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아트 워크는 소규모 미술관, 갤러리, 아티스트 스튜디오들이 모여 있는 지역에서 정기적으로 오픈하우스 형식으로 미술 관람 및 견학 투어를 제공하는 시간. 무료로 예술작품을 감상하고, 작가와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한편, 자전거 아트 투어는 아트 워크에 참가하는 갤러리를 도보 대신 자전거로 투어하는 프로그램. 아트 워크가 열리는 목요일 오후 5시에 다운타운 아트 갤러리(Downtown Art Gallery, 1611 S. Hope St., 213-255-2067) 앞에서 모여 일제히 자전거로 갤러리들을 방문한다.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스케줄을 확인하고 가야 한다.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담당자에게 이메일을 info@downtownartride.com으로 보내면 답장을 받을 수 있다.
<포모나 아트 워크의 한 갤러리에서 무명 가수가 연주하고 있다>
라이브 음악, 신기한 노점상, 식당들 특별할인…
다운타운이 축제로 들썩
<다운타운 샌 피드로 아트 워크>
관광지나 나들이 장소로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지만, 패사디나 올드타운 혹은 샌타모니카 3가 프러미나드에 뉴욕 소호를 더해 놓은 것과 같이 예술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곳이다.
퍼시픽 애비뉴(Pacific Ave.)부터 팔로스 버디스(Palos Verdes St.)까지와 4가부터 7가 사이에 자리한 30여개 갤러리와 아티스트 스튜디오가 매달 첫 목요일 저녁이면 오픈 하우스를 갖는다. 지나치는 행인 누구나 들어서서 작품을 구경하고, 준비된 간식을 맛보면서 작가와 직접 대화 나눌 수 있다.
간식 먹으며 작가와 직접대화
보헤미안 스타일 돋보이기도
행사가 거듭되면서 주변 식당들과 상점들까지 합세하여 아트 워크가 있는 날이면 특별 메뉴나 가격을 적용하기도 하고, 여기저기서 흥겨운 음악이 울리면서 다운타운 전체가 작은 축제를 맞은 듯 화려하게 변신한다.
반드시 들러야 할 곳으로는 로프트(Loft)와 미데이아 갤러리(Medea Gallery)를 꼽을 수 있다. 로프트는 13명의 화가가 오랜 건물을 개조해서 만든 스튜디오 갤러리로, 많은 조각품과 니온 아트 등이 자유롭게 전시되어 보헤미안 스타일이 유난히 돋보이는 곳. 한편, 그리스 신화의 여자 마법사 메데아에서 이름을 따온 미데이아 갤러리는 여러 작은 갤러리가 모인 곳으로, 잔잔한 전통 미술품부터 대범하고 정제되지 않은 전위작품까지 골고루 만날 수 있다.
또한 목요일 아트 워크 때는 문을 열지 않지만 평소 시간을 내어 방문할 만한 곳으로 앤젤스 게이트 컬처럴 센터(Angels Gate Cultural Center)를 권할 만하다. 샌피드로 하버를 내다보는 건물 자체의 인테리어도 볼만하고, 50여명의 미술가들이 모여 있어서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유쾌한 예술체험을 하게 된다.
<다운타운 포모나 아트 워크>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뜻의 ‘Anything Goes’란 표현이 가장 적합한 아트 페어 느낌의 갤러리 투어라 할 수 있다. 전통 미술에서부터 학생들의 크래프트까지, 유화와 조각품부터 무명작가의 소설까지 선보이는 곳이 바로 다운타운 포모나의 두번째 토요일 아트 워크 축제.
일반적으로 미술 전시회라고 하면 예상되는 정돈된 갤러리와 그곳에서 기대되는 매너 등은 이 곳에 도착해서 5분 이내에 벗어버리게 된다. 진부함이란 어디서도 찾을 수 없을 만큼 틀에서 벗어난 분위기에 둘러싸여 거닐다 보면 누구나 예술을 편안히 즐기고 유쾌한 시간을 보내게 되는 것.
다운타운 지역에 위치한 모든 갤러리, 식당, 상점들이 오픈하우스 형식으로 문을 열고, 라이브 음악, 앤틱 경매, 헤어쇼 및 패션쇼 등 다른 아트 워크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하고 화려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칼 폴리 포모나 대학(Cal Poly Pomona Downtown Center)을 비롯한 20여개 갤러리들은 거의 모두 현대 작품을 다루고 있는데, 프로그레시브 컨템퍼러리 경향이 짙어 참신한 작가들의 회화, 조각, 믹스드 미디어, 사진 등을 볼 수 있다.
<일부 갤러리에서는 연주자를 초청하여 아트 워크 시간에 라이브 음악을 선사한다>
“진부함은 가라” 고정관념 파괴
경매·패션쇼까지 화려함 극치
인상적인 곳으로는 도예 전문 전시관 겸 교육 및 연구센터인 AMOCA(American Museum of Ceramic Art)와 중남미계 예술을 대량 접할 수 있는 두 갤러리를 들 수 있다. 갤러리아 러스티카(Galeria Rustica)는 멕시코 각지에서 모아온 작품을 많이 선보이는 곳이고, 라티노 아트 뮤지엄(Latino Art Museum)은 문학과 퍼포밍 아트에 미술을 접목시키는 컨템퍼러리 아트만 전문 취급하여 라틴계 예술인을 양성, 후원함은 물론 웍샵과 어린이들을 위한 클래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아트 워크가 열리는 갤러리 주변은 길거리 예술인들의 공연장. 라이브 밴드에서부터 댄서, 스트릿 퍼포머까지 다양한 공연이 펼쳐지기도 한다>
일시: 매달 두번째 목요일 정오부터 오후9시 (일부 갤러리는 8시까지)
문의: Bert Green Fine Art, 213-842-8574, http://downtownartwalk.com/
포엣 워크 웹사이트: www.brickbatrevue.com/ArtWalk.htm
자전거 아트 투어 웹사이트: http://downtownartride.com/
일시: 매달 첫 목요일 저녁 9시까지
문의: http://1stthursday.com
Loft Galley: 201 S. Mesa, San Pedro, 310-548-1648
Medea Gallery: 445 W. 7th St., San Pedro, 310-833-3831
Angels Gate Cultural Center: 3601 S. Gaffey St., San Pedro, 310-519-0936
일시: 매달 두번째 토요일 오후 4시부터 9시까지
문의: www.downtown-pomona.com/
American Museum of Ceramic Art: 340 S. Garey Ave., Pomona, 909-865-3146
Galeria rustica: 320 S. Thomas St., Pomona, 909-622-2440
Latino Art Museum: 281 S. Thomas St. 103, Pomona, 909-620-6009
<갤러리와 화가들의 스튜디오가 모여있는 포모나 다운타운 거리. 이곳에서 매달 두번째 토요일, 아트 워크 축제가 열린다>
<정대용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