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아시안 새해맞이는 축제로 시작
2월18일은 설날
벌써 2007년 새해가 한달이나 훌쩍 지나갔지만 아직 ‘진짜’ 새해맞이를 시작도 안한 사람들이 있다. 중국을 비롯한 아시안들에게 돼지의 해, 정해년 설날은 2월18일. 우리 한인들에게도 여전히 중요한 명절이다. 설이 다가오면 왠지 1월1일 새해 첫날과는 다르게 또 기분이 새롭다. 설날을 기념하여 2월 한달동안 남가주 곳곳에서 아시안들의 축제로 성대하게 꾸며지는 설 행사들이 마련된다. 한인 커뮤니티에서도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다양한 설날 이벤트를 하나로 보았다.
LA 동물원 새해맞이 대잔치
(Lunar New Year Celebration : The Year of the Pig 2007 at the LA Zoo)
<한인 소녀들이 지난해 LA 동물원 설날 축제에서 부채춤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제공 Jamie Pham>>
그리피스 팍내 위치한 LA 동물원에서는 오는 17~18일 아시아 새해맞이 대잔치를 벌인다.
이 축제는 한국일보 미주본사가 KSCI-TV, 라디오 서울 등과 함께 후원하는 행사로 한국을 비롯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각국의 설날 문화를 알리는 잔치 한마당이다.
설날 첫 해를 장식하는 사자춤을 비롯해 각국 나라의 무술시범, 민속공연 등 다채로운 가족 문화 축제로 꾸며진다.
또한 돼지해를 기념해 야생 멧돼지, 돼지들의 재미난 습성과 생태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코너도 준비돼 있어 셀프 투어로 희귀 돼지들을 관찰해 볼 수도 있다.
한국 전통 민속무용과 춤, 중국 전통음악 앙상블과 기예, 태권도 및 쿵후 무술 시범, 중국 전통의 사자춤 공연 등이 볼 만하다. 어린이를 위한 펀 크래프트 부스에서는 아시아와 돼지를 테마로 한 공작품 만들기에도 도전해 볼 수 있다.
<아시아 새해맞이 LA 동물원 대잔치에서는 아시아 각국의 다양한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다 <사진 제공 LA 동물원>>
한국, 중국, 일본, 태국 등 아시아 각국의 고유음식도 맛볼 수 있는 음식부스가 들어서며 아시아 각국의 공예품 부스도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행운을 비는 중국 전통의 붉은 행운의 봉투, 포천 쿠키 등도 준비돼 재미로 올해의 운세를 점쳐볼 수도 있다.
특히 희귀 돼지로 알려진 비사얀 사마귀 멧돼지, 사슴멧돼지(바비루사), 붉은 돼지, 돼지의 사촌 격인 차코안페커리 등을 관찰하며 자녀들에게 돼지에 대해 접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삼을 수도 있다.
행사는 LA 동물원 내 트리탑 테라스(Treetops Terrace))에서 열리며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마련된다. 동물원 티켓을 구입하면 행사는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LA 동물원 입장료는 입장료 13세 이상 10달러, 62세 이상 7달러, 2~12세 5달러. 2세 미만은 무료.
주소 5333 Zoo Dr. LA, CA 90027
가는 길 LA에서 5번 North를 타고 북쪽으로 가다가 134번 East 쪽 차선으로 붙어 Zoo Dr.에서 좌회전하면 오른쪽으로 나온다. 주차는 무료.
문의 (323)644-4200
웹사이트www.lazoo.org
<화려한 사자춤은 설날 행사의 하이라이트. 화려한 사자 모형과 현란한 춤동작은 보는 이들을 사로잡는다 <사진 제공 Louis Roch>>
샌개브리엘밸리 설날 문화행사(Chinese New Year Celebration)
샌개브리엘시와 알함브라시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로 2월 한달동안 설을 축하하며 다채로운 퍼레이드, 아트 전시회, 축제 등이 열린다.
먼저 중국 문화를 알리는 아트 전시회가 이미 지난 1일부터 시작돼 23일까지 알함브라 시청에서 마련된다. 돼지를 비롯 12간지의 캐릭터, 중국 골동품 등이 전시된다.
24일 오전 11시부터 낮 12시30분까지 퍼레이드가 밸리 블러버드 선상에서 1.5마일을 따라 샌개브리엘의 델마 길(Del Mar)에서부터 알함브라의 알만소 길(Almansor)까지 펼쳐진다. 아름답게 치장한 다양한 꽃차, 마칭 밴드, 용춤과 사자춤, 곡예단 공연, 쿵후 무술시범 등이 대형 돼지 캐릭터 모양 풍선과 함께 선보인다.
퍼레이드와 함께 거리 축제가 2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이 지역 차이나타운 최대 상권 지대인 밸리 길 선상 가필드(Garfield)와 알만소(Almansor)가 만나는 곳에서 마련된다. 200개의 부스와 푸드 코트가 들어서며 5만여명의 지역 주민들이 참가하는 행사로 아시아 각국의 고유 음식, 음악 및 전통 춤 공연, JC페니 패션쇼 등이 열린다. 어린이를 위한 미니 스테이지, 페이스 페인팅, 카니벌 등이 함께 마련된다.
주소: E. Valley Boulevard And S. Garfield Ave. Alhambra, CA 91801
문의: (626)284-1234
웹사이트: www.lunarnewyearparade.com
www.chinesenewyearparade.net
고유음식·패션쇼에 꽃차 퍼레이드-전통춤까지
샌디에고 베트남 텟 페스티벌 2007 (VAYA Tet Festival 2007)
<베트남 커뮤니티의 최대 축제의 하나인 텟 페스티벌(Tet Festival)이 샌디에고 퀄컴 스테디엄에서 9일부터 11일까지 열린다>
제2회 샌디에고 텟 페스티벌이‘희망의 봄’(Spring of Hope)이란 주제로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샌디에고 퀄컴 스테디엄에서 열린다.
베트남 아메리칸 유스 연합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베트남 커뮤니티의 설날 가족 축제의 한마당으로 마련된다. 베트남 커뮤니티의 최대 축제의 하나로 베트남 문화체험을 할 수 있으며 각종 롤러코스터 등 탈거리 및 게임, 풍성한 베트남 전통 음식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 음식, 미국음식, 가수 등 유명 아시아계 엔터테이너들의 공연, 남가주 미스 베트남 선발대회등 볼거리가 가득하다. 콘테스트도 다양하다. 남가주 미스 베트남 선발대회를 비롯 꽃꽂이대회, 노래 대회, 사진대회, 마작대회등 다채롭다.
행사기간: 9일은 낮 12시부터 밤 10시까지, 10일은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11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입장료: 어른 5달러, 어린이 4달러
주소: Qualcomm Stadium 9449 Friars Rd., San Diego, CA 92108
문의: (858)201-6098
웹사이트: www.sdtet.com
<지난해 샌디에고 베트남 텟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베트남 전통 부채춤>
LA 골든 드래건 퍼레이드와 축제
(Chinese New Year Festival & Car Show, 108th Annual Golden Dragon Parade)
1898년부터 시작한 LA 다운타운 차이나타운의 대대적인 설날 행사다. 올해로 108회째 퍼레이드가 마련됐으며 중국과 아시아 각국을 대표하는 화려한 꽃차 행렬과 사자춤, 용춤, 마칭밴드 등 화려한 퍼레이드가 볼거리.
정월 대보름에 이르기까지 일도 쉬고 대대적으로 설날을 지내는 차이나타운에서는 설날 행사가 새해를 시작하는 중요한 이벤트다. 페스티벌 행사는 24일 LA 차이나타운에서 오전 10시부터 8시까지 펼쳐지며 퍼레이드는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마련된다.
축제는 2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계속되며 자동차 쇼 역시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린다. 25명 이상이 함께 추는 용춤이 퍼레이드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하며 퍼레이드 축제와 함께 대규모 마작대회,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영화 상영, 타이치 웍샵 등도 마련된다.
퍼레이드는 Hill St.과 Ord St.코너에서 시작 Hill St.선상 Bernard St.까지 북서쪽으로 행진하며 Bernard St.에서 꺾어져 Broadway까지 행진한 뒤 다시 Broadway에서 동쪽으로 방향을 바꿔 College, Alpine, Ord길 들을 지나 Cesar Chavez와 Broadway코너에서 막을 내린다. 발 디딜 틈 없이 수많은 인파가 들어서니 일찍 가는 게 좋다. 주최측에서는 11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주차혼잡을 피해 메트로 골든라인 이용을 추천하고 있다. 메트로 골든라인을 타고 차이나타운 정거장에서 내리면 된다.
축제와 퍼레이드는 Broadway를 중심으로 한 차이나타운(900-1000 N. Broadway LA, CA 90012) 일대에서 열린다.
문의: (213)617-0396 www.lagoldendragonparade.com
www.lachinesechamber.org
올드 패사디나 설날 퍼레이드와 축제 (Lunar New Year Parade and Festival)
<올드 패사디나에서 열리는 설날 축제 및 퍼레이드에는 지난해 남가주 미스 코리아에 선발된 한인 미녀들이 한복을 입고 한국의 미를 뽐낼 예정이다>
올해로 6회째를 맞아 오는 1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올드 패사디나에서 돼지해(Year of the Boar)를 테마로 설날 축하 퍼레이드와 축제가 마련된다.
특히 올해는 ‘한류 전시 부스’(Korea Wave Pavilion)가 마련돼 한류 문화를 미 주류사회에 소개할 예정이다.
한국관광공사, 한국 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원, 한국농협무역센터 등이 합동으로 전시 부스를 마련해 한류 드라마, 비디오 게임, 캐릭터 상품, 음식 등을 통해 한국의 맛과 멋, 문화를 알린다.
퍼레이드는 오전 10시에 시작하며 전통의 사자춤, 마칭 밴드, 꽃차 등이 패사디나와 레이몬드 길 사이 콜로라도 길을 수놓는다.
올해 그랜드 마샬은 얼터네이티브-힙합 아티스트 그룹으로 그래미상을 수상한 블랙 아이드 피즈(The Black Eyed Peas)의 멤버인 필리핀 태생의 애플 딥(apl.de.ap)이 맡았다. 퍼레이드 후에는 애플 딥의 공연과 래퍼 진, 떠오르는 아시아계 뮤직 그룹인 파이스트 무브먼트(far*est movement) 등이 그들의 색깔있는 음악을 선보인다.
또한 아시아 각국을 대표하는 미녀들이 꽃차에 탑승해 전통의상을 한껏 뽐낼 예정이다. 한인으로는 지난해 본보가 후원한 남가주 미스 코리아 행사에서 각각 선과 미에 당선된 애나 김, 사라 이, 미스 한국일보 유니스 김 등이 참가한다.
페스티벌의 MC로는 인기 TV 드라마 ‘위기의 주부들’(Desperate Housewives)에서 에바 롱고리아의 가정부로 나왔던 그웬돌린 예와 인터내셔널 코리안 탤런트 쇼의 제작자이자 코미디언인 폴 김(PK)가 맡아 재미난 입담을 과시한다.
화려한 아시아 각국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페스티벌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센트럴 팍에서 개최되며 각종 음식 부스, 아시아 각 문화를 대표하는 공예품 부스 등이 마련된다.
도요타의 신차,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항공권 등이 경품으로 추천되며 이 행사는 오는 23일에 채널 18(KSCI-TV)에서 1시간 동안 녹화 방영한다.
주소: 센트럴 팍 275 Raymond Ave., Pasadena
문의: (310)478-1818, (310)442-2353
웹사이트: www.la18.tv
<인터내셔널 코리안 탤런트 쇼의 제작자이자 코미디언인 폴 김(PK)씨가 올드 패사디나 페스티벌의 MC를 맡아 재미난 입담을 과시한다>
<올드 패사디나 퍼레이드 및 공연에도 참가하는 래퍼 진>
<올드 패사디나 설날 퍼레이드와 축제에 참여하는 파이스트 무브먼트. 떠오르는 아시아계 뮤직 그룹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이온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