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대 입학시험부터 변호사 시험 전문학원까지
‘한국 고3생’보다 공부 더 해야죠
대부분의 한인 학부모들은 자녀가 성장해서 변호사, 의사 등 ‘사’가 붙는 전문인이 되기를 바란다. 전문인 중에서도 변호사는 뉴욕 인기 법률회사의 경우 2006년 졸업한 법대졸업생의 초봉이 14만5,000달러에 달한다니 당연한 일이다. 더구나 법대는 의대와 달리 대학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코스가 따로 있지 않고 뒤늦게 결정해도 언제든지 자력으로 도전할 수 있는 길이 많이 열려 있기 때문에 다른 전문직보다도 변호사가 많은 성공 스토리의 소재이기도 하다. 최근 UC평의회가 UC어바인에 법대 설립을 승인, 2009년에 개교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법대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더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7월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 현재 센추리시티에 있는 부동산 전문 법률회사 심킨 앤드 어소시에이츠에서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에스더 전씨의 경험을 통해 변호사가 되는 과정을 함께 밟아 본다.
<지난 7월 실시된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 심킨 앤드 어소시에이츠 전문 법률회사에서 부동산 전문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에스더 전씨<진천규 기자>>
대학서 법 전공 안했더라도 도전할 수 있는 길 얼마든지
논리적 사고 주로 평가하는 LSAT 시험 치러야 입학
법대3년 학업 ‘눈코뜰새 없어’
■법대 지원
UC어바인에서 심리학을 전공했던 에스더 전씨는 대학을 마치고 미디어 회사에서 일을 했지만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마음을 잡지 못하다가 법대에 가기로 결심했다.
전씨는 대학에 다닐 당시에는 변호사가 될 생각이 없어 전혀 준비를 하지 않았었다. 다행히 법대는 특정 전공을 해야 한다거나 어떤 과목을 이수해야만 하는 것은 아닌데 한가지 염두에 둘 것은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대학 교수들과 연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전씨가 지원한 페퍼다인 법대의 경우, 최소 2장의 추천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최소 1장은 대학 교수의 추천서야 하기 때문이다. 대학을 졸업한 지 약 2년반이 지나서 대학 교수들을 연락한 전씨는 다행히도 교수들이 자기를 기억해 추천서를 써줄 수 있었다며 네트웍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법대에 지원하려면 우선 법대입학위원회(LSAC)가 운영하는 법대자료집합서비스(LSDAS)에 등록해야 하는데 대학 성적증명서, 추천서 등의 원서 자료를 LSDAS에서 취급하게 된다.
미변호사협회(ABA) 인가를 받은 약 200개 법대가 모두 LSAC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어 LSAC을 통해 여러 법대에 지원할 수 있다.
■LSAT
대학에 가려면 SAT 시험을 봐야하듯 법대에 지원하려면 LSAT(Law School Admission Test)이라는 시험을 치러야 한다.
LSAT 시험은 3시간30분에 걸쳐 6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장을 분석·평가하는 능력을 시험하는 논리적 사고, 기초 논리를 평가하는 ‘논리 게임’(logic game), 독해력, 작문 등의 4개 종류의 영역이 포함됐다.
논리적 사고력은 2개 부문에 걸쳐 치르므로 다른 영역보다 점수 비중이 2배로 크며 6번째 부문은 SAT I 시험처럼 최종점수에 반영되지 않는 실험용 부문이다. 각 영역은 22-28개 문제로 구성된 35분짜리 시험으로 점수는 120-180점 사이로 계산된다.
LSAT 시험은 외워야하는 지식보다는 사고력, 특히 전략적으로 생각하는 사고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전씨는 테스트매스터, 프린스턴 리뷰, 캐플란 등의 학원에서 제공하는 LSAT 클래스가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특히 논리 게임 문제가 SAT 등 예전의 시험에서 접해본 적이 없어 생소할 수 있는데 학원에 다닌 결과 LSAT 점수가 10점 향상됐다고 한다. LSAT 시험은 15년만에 처음으로 오는 6월 시험부터 약간 개정되는데 종전에는 독해력 영역이 4개의 인용문을 읽고 각 인용문에 대해 6-7개 문제를 푸는 형식으로 구성됐으나 개정된 시험에서는 이중 인용문 1개가 더 짧은 인용문 2개로 나뉘어 나온다. ‘비교 독해’(comparative reading)라고 불리는 두 인용문은 이를 비교하는 6-7개 문제를 병행할 예정이다.
LSAT는 또 특정 전공자가 유리한 점수를 받지 않도록 출제되지만 어학능력과 미국역사에 대한 이해가 많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변호사시험 장장 3일간 치러
첫날 에세이와 수행능력 평가
둘째날 객관식 선다형 260문항
셋째날엔 첫날같은 유형 반복
■변호사 시험과 학원
전씨는 페퍼다인 법대에서 1년동안 공부한 분량이 대학 4년을 다니면서 한 것보다 더 많다고 했다. 읽을 것도, 써야 하는 것도 많은데다 법대가 일반 대학과 또 다른 점은 중간고사가 없어서 학기 마지막에 보는 기말고사가 성적을 전부 좌우한다는 것. 전씨는 법대를 다니면서 변호사 시험에 대해 생각할 겨를도 없었다.
이렇게 3년과정의 법대를 졸업하면 법학박사(JD) 학위를 받지만 변호사가 되려면 또 변호사 시험(bar examination)을 통과해야 한다. 개업하려는 주에서 실시되는 변호사 시험을 치러야 하는데 특히 캘리포니아는 지난 7월 변호사 시험의 경우 통과율이 51.8%로 전국에서 가장 어려운 주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전씨에 따르면, 변호사 시험은 공부해야 하는 범위가 워낙 방대하고 외워야 하는 분량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전문 입시학원을 다닌다.
변호사 시험 학원으로는 바브리(BAR/BRI)가 가장 인기 있다. 그러나 전씨는 더 비싸지만 시험에 합격하지 못할 경우 학원비 100% 환불을 약속하는 LECC(Legal Educaton Conference Center)에서 4,000달러를 주고 입시 준비를 시작했다.
학비가 3,000-4,000달러인 이같은 학원에서 입시생들은 2개월간 주 6일씩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클래스를 다니고 나머지는 시험공부에 전념, 한국의 고3 못지않은 입시지옥을 겪는다.
캘리포니아 변호사 시험은 장장 3일에 걸쳐 실시된다. 첫날 오전에 3시간 보는 시험은 케이스에 관한 질문에 에세이를 작성하는 주관식 문제 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후 3시간에는 모의 케이스에 관한 여러 자료를 분석하고 법률 문서를 제출하는 ‘수행능력’(performance) 시험을 보게 된다. 둘째 날에는 역시 오전과 오후 6시간에 걸쳐 선다형식 문제 260개를 치르는 객관식 시험이 있으며 셋째 날은 첫날과 같은 유형의 시험을 보게 된다.
전씨는 변호사 시험을 타자기로 보거나 랩탑으로 볼 수 있는데 랩탑 시험을 치를 것을 조언한다. 타자기로 시험을 볼 경우 에세이를 고치기가 불편하고 채점자들이 보기에 고친 자국 등이 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랩탑 시험은 LA 카운티지역의 경우 온타리오에서만 열리므로 많은 수험자들이 3일간 호텔을 구해서 시험을 본다.
전씨는 변호사 시험의 여러 부문 중에 둘째 날에 보는 선다형 시험이 가장 어려워 자신과 대부분의 친구들도 시험에 불합격될 거라고 우려했다고 한다. 초조한 3개월 이상을 기다리다 지난 11월에 마침내 변호사 시험에 합격된 사실을 알게된 전씨는 그러나 변호사 시험 합격률이 51%라는 사실에 너무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한다. 미변호사협회(ABA) 인가 법과대학을 나오면 합격률이 훨씬 높다며 많은 친구들도 같이 합격했다고 전했다.
지난 12월 판사 앞에서 선서를 함으로써 정식 변호사가 된 전씨는 현재 아파트에 관한 법을 주로 담당하고 있다. 매일 새로운 일을 접하기 때문에 재미가 있다는 전씨는 그러나 변호사가 되기까지의 어려운 과정을 거치기로 결정하기 전에 변호사 밑에서 일하면서 자신에게 맞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대학을 졸업하지 못했어도 2년 이상 대학 교육과 법학 교육을 받아 시험에 통과하면 변호사가 될 수 있다. 법학 교육은 법과대학, 또는 승인된 변호사사무실을 통해 받을 수 있다>
변호사시험 준비 학원
‘바브리’가장 인기
‘LECC’는 더 비싸지만
합격 못하면 전액환불제
LSAT 시험일정
▶6월11일 ▶9월29일 ▶12월1일 ▶2월2일 (2008년) (등록 마감은 대체로 응시일부터 5주전까지)
가주 변호사 시험 일정
▶2월27일-3월1일 (등록 마감 11월2일, 후기 마감 1월16일)
▶7월24-26일 (등록 마감 4월2일, 후기 마감 6월15일)
▶요금: 529달러 (랩탑 시험시 119달러 추가)
▶후기신청료: 50-250달러
< 캘리포니아 ABA 인가 법대 명단 >
California Western School of Law (68%)
California Western School of Law (63%)
Golden Gate University School of Law (59%)
Loyola Law School (75%)
McGeorge School of Law (73%)
Pepperdine University (84%)
Santa Clara University (79%)
Southwestern Law School (64%)
Stanford Law School (89%)
Thomas Jefferson School of Law (51%)
UC Berkeley (85%)
UC Davis (76%)
UC Los Angeles (86%)
UC Hastings College of the Law (84%)
University of La Verne (58%)
University of the Pacific (N/A)
University of San Diego (78%)
University of San Francisco (74%)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86%)
Western State University (28%)
Whittier Law School (59%)
< ABA 인가를 받지 않은 가주 승인 법과대학 명단 >
(괄호안은 첫 응시자의 2006년 7월 가주 변호사 시험 합격률)
Cal Northern School of Law (18%)
Empire College School of Law (31%)
Glendale University College of Law (40%)
Humphreys College Laurence Drivon School of Law (57%)
John F. Kennedy University (32%)
Lincoln Law School of Sacramento (52%)
Lincoln Law School of San Jose (32%)
Monterey College of Law (21%)
New College of California School of Law (13%)
San Francisco Law School (33%)
San Joaquin College of Law (33%)
Santa Barbara College of Law (17%)
Southern California Institute of Law Santa Barbara (응시자 없음)
Southern California Institute of Law Ventura (0%)
Trinity Law School (5%)
University of West Los Angeles San Fernando (0%)
University of West Los Angeles West LA (16%)
Ventura College of Law (44%)
< 법과대학 랭킹 >
시사주간지 ‘US 뉴스 & 월드 리포트’가 선정한 2007년도 미 최우수 법대 랭킹은 다음과 같다. 전국 최고로 선정된 예일 법대의 경우, 합격률이 불과 6.2%로 신입생들의 GPA(25-75퍼센타일)가 3.79-3.95, LSAT
1. Yale University (CT)
2. Stanford University (CA)
3. Harvard University (MA)
4. Columbia University (NY)
4. New York University
6. University of Chicago
7. University of Pennsylvania
8.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8.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8. University of Virginia
11. Duke University (NC)
12. Northwestern University (IL)
13. Cornell University (NY)
14. Georgetown University (DC)
15.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16. University of Texas, Austin
17.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Gould)
17. Vanderbilt University (TN)
19.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DC)
19.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19.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www.lsac.org - 법대입학위원회 사이트. LSAT, LSDAS, 법대 지원에 대한 정보가 있다.
▶www.calbar.ca.gov - 캘리포니아 변호사협회 사이트. 변호사 시험 관련 정보가 있다.
▶www.barbri.com - BAR/BRI 변호사 시험 학원 사이트
▶www.barexamvideos.com/_pages - LECC 변호사 시험 학원 사이트
<우정아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