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마틴 루터 킹 탄생 기념일
아프리칸 아메리칸 문화 체험
멀고도 가까운 우리 이웃사촌
흑인정서 배울 기회
이번 주말은 15일(월요일)이 마틴 루터 킹 목사의 탄생 기념일로 공휴일이다. 마틴 루터 킹 연휴를 맞아 곳곳에서 기념 퍼레이드와 문화 이벤트 행사가 열린다. 멀다면 멀고, 가깝다면 가까운 이웃인 아프리칸 아메리칸들의 문화와 흑인 정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다. 인권 투쟁를 대표하는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목사를 기념하고 아프리칸 아메리칸들의 문화를 접하면서 자녀 교육의 기회로 삼는 뜻깊은 주말나들이를 위한 행사들을 모아보았다.
<캘리포니아 아프리칸 아메리칸 뮤지엄의 마틴 루터 킹 데이 행사 배너>
<킹덤 데이 퍼레이드 (Kingdom Day Parade)>
LA 지역에서 열리는 대규모 마틴 루터 킹 목사 기념 퍼레이드로 올해는 22회째를 맞았다.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고 미국 흑인해방운동, 인권 운동의 지도자로 잘 알려진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생일을 기념하는 마틴 루터 킹 연휴를 맞아 펼쳐지는 퍼레이드로 1986년부터 시작됐다.
미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로 펼쳐지는 마틴 루터 킹 데이 기념행사 가운데 하나이다.
올해의 테마는 ‘우리는 잊지 않으며 투쟁은 끝나지 않는다’(We Have Not Forgotten and the Fight Is Not Over) 퍼레이드에 참여하는 인원이 1만명이 넘을 정도로 대규모로 펼쳐지는 행사로 퍼레이드는 마틴 루터 킹 블러버드 선상 크렌셔 블러버드(Crenshaw Blvd.)에서 시작해 웨스턴 애비뉴까지 약 2마일의 구간에 펼쳐진다.
150대의 형형색색의 꽃차, 40개의 드릴팀(drill teams)과 댄스 그룹, 기마대, 마칭 밴드, 군악대, 유명인사, 정치인 등이 퍼레이드에 참가하며 특히 드릴팀과 댄스 그룹은 흑인 퍼레이드를 수놓는 대표적인 볼거리. 신나고 경쾌한 리듬 속에 현란하고 화려한 춤과 율동으로 흑인 문화의 정수를 보여준다.
안토니오 비아라이고사 LA 시장도 퍼레이드에 참여할 예정으로 퍼레이드는 15일 오전 11시부터 시작된다.
LAPD에 따르면 퍼레이드 시작 전 오전 10시부터 행사가 끝날 시점인 오후 2시 30분까지는 마틴 루터 킹 블러버드와 크렌셔 블러버드, 웨스턴 애비뉴, 버논 애비뉴(Vernon Ave.), 8가까지 인근의 교통이 통제된다.
문의: (310) 537-4240, (213) 624-7300
<지난해 캘리포니아 아프리칸 아메리칸 뮤지엄에서 열린 마틴 루터 킹 데이 기념행사에서 한 어린이가 즐겁게 웃으며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아프리칸 아메리칸 뮤지엄 마틴 루터 킹 박사 기념행사>
LA 다운타운 인근 엑스포지션 파크 인근에 있는 흑인 박물관 캘리포니아 아프리칸 아메리칸 뮤지엄(California African-American Museum)에서 오는 1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마틴 루터 킹 목사 기념행사를 갖는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무료 행사로 흑인문화체험 뿐 아니라 LA의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다. 이 행사는 타겟(Target)에서 후원한다.
‘우리의 꿈, 세계인’(Our Dream, a World of People)이란 주제아래 힙합댄스에서부터 전통 한국 춤까지 선보이며, 예일대학 아카펠라팀, 인디안 전통 춤을 선사할 나바호 리본 댄스그룹 등이 나와 다채로운 공연을 선사한다.
공연은 오후 1시부터 시작되며 관람객은 북이나, 드럼을 갖고 와 공연에 함께 참여할 수도 있다. 한인문화단체로는 이정임 한국무용단이 함께 공연을 펼친다.
갤러리는 오전 11시부터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생애를 살피는 전시가 시작되며 연설 동영상도 관람할 수 있다.
15일에는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킹덤 데이 퍼레이드 행사후 케이크 커팅 행사도 마련된다.
주소: 600 State Drive (Exposition Park 내) Los Angeles, CA 90037
문의: (213)744-7432
www.caamuseum.org
<마틴 루터 킹 데이를 맞아 흑인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퍼레이드, 박물관 전시, 기념행사, 문화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흥겹게 펼쳐진다>
<마틴 루터 킹 데이 퍼레이드-롱비치>
퍼레이드가 13일 오전 10시30분부터 시작해 낮12시30분에는 롱비치 다운타운 인근에 위치한 마틴 루터 킹 공원에서 축제의 한마당이 이어진다.
퍼레이드는 MLK 블러버드 선상, 7가에서부터 리아(Rhea)까지 진행되며 공원에서의 행사는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어우러진 음악과 춤, 각종 볼거리를 제공한다.
마틴 루터 킹 목사와 관련된 전시회가 열리며 아트 & 크래프트 부스, 다양한 문화를 대표하는 음식 부스 등이 마련된다.
한인타운에서도 가까운 롱비치는 전형적인 항구도시로 퀸 메리호를 비롯해 롱비치 수족관 등 각종 관광시설이 즐비한데 축제에 참석하고 저녁 롱비치 하버 빌리지에서 석양을 바라보면서 식사를 하고 돌아오면 훌륭한 주말 나들이를 만들 수도 있다.
가는 길 - LA에서 5번 프리웨이 사우스 710번 사우스를 타고 가다가 롱비치 다운타운에 도착해 퍼레이드가 열리는 애나하임 애비뉴로 가면 된다.
공원의 주소: 1950 Lemon Ave., Long Beach, CA 90806
문의: (562)570-6816, (562)570-4405, 562-570-5333 롱비치 스페셜 이벤트국
<캘리포니아 아프리칸 아메리칸 뮤지엄에는 다양한 아프리칸 문화유산이 전시되어 있다. 나이지리아 요루바 부족의 겔레데 머리장식>
▲다운타운 아프리칸 마켓 플레이스
블랙 히스토리의 달 이벤트로 이달 31일~2월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다운타운 메인과 템플 스트릿 코너에 위치한 플레처 바론 스퀘어(Fletcher Bowron Square)에서 아프리칸 마켓 플레이스가 마련된다.
무료 라이브 콘서트,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한다. 2일 낮 12시에는 원색이 화려한 패션쇼도 열린다.
문의: (213)-485-3589
▲캘리포니아 아프리칸-아메리칸 뮤지엄 (California African-American Museum)
흑인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박물관. 사진, 그림, 비디오테입 등의 전시물은 아프리칸 아메리칸들의 세계사와 문화사에 있어서의 공헌을 잘 보여준다.
현재 르완다의 대량 양민학살 후의 생존자들의 희망을 담은 전시회 ‘Orphans of the Rwanda Genocide: Portraits of survival and hope’, 사우스 센추럴의 일상을 담은 사진전 ‘Intersections of South Central: People and Places in Historic and Contemporary Photographs’ 등이 전시되고 있다. 오픈시간 수~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주소: 600 State Drive (Exposition Park 내) Los Angeles, CA 90037
문의: (213)744-7432
▲아프리칸 아메리칸 미술박물관(Museum of African American Art)
볼드윈 힐스 크렌셔 플라자에 위치한 메이시스 백화점 3층에 마련된 뮤지엄으로 현대 아프리칸 아메리칸 예술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할렘 르네상스 페인터인 파머 헤이든을 비롯해 카리브 해와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작가들의 그림도 다수 소장하고 있다. 현재 독특한 작품을 연출해 주목받고 있는 현대 미술가 다이애나 샤논-영의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다.
목~토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요일은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무료입장.
주소: 4005 Crenshaw Bl., Los Angeles, CA 90008.
문의: (323)294-7071
▲왓츠 타워 (Watts Towers)
<아프리칸 아메리칸 미술박물관에서 현재 전시되고 있는 현대 미술가 다이애나 샤논-영의 작품‘기다림’(Awaiting)>
<와츠 타워는 7만개의 조개껍질로 덮여 있다>
기괴한 나선형의 와츠 타워는 1921년부터 1954년까지 빈털터리 이탈리아 출신 아티스트 사이먼 로디아가 디자인했다.
난파선의 철근, 분해한 파이프와 침대 프레임으로 만들어진 9개의 조각은 부러진 병, 도자기, 타일 조각 그 외 7만개의 조개껍데기와 돌로 장식되어 있는 독특한 건축물로 LA의 명물 중 하나로 꼽힌다.
타워 인근에는 2,000스퀘어피트 규모의 아트 센터가 자리하며 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오픈한다.
주소: 1765 E 107th St. LA., CA 90002
문의: (213)847-4646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