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1일 오전 8시부터 2시간반
그랜드 마샬 조지 루카스 감독
로즈 퀸에 메리 맥크루게이지양
한인 여고생 수 박양도 꽃차 탑승
해마다 새해 첫날을 장식하며 전세계의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는 118회 로즈 퍼레이드가 신년 첫날인 오는 1월1일 패사디나에서 펼쳐진다.
로즈 보울 게임 시작 전, 한해의 첫출발을 장식하는 화려한 축제의 한마당으로 5.5마일 구간에서 2시간50분동안 꽃향기가 가득한 화려한 꽃차와 미전국 최고의 밴드, 기마대 등이 자태를 뽐낸다.
<새해를 알리는 제 118회 로즈 퍼레이드가 오는 1월1일 오전 8시부터 성대하게 열린다>
1890년 작은 규모의 동네 행사였던 이 퍼레이드는 이제는 전세계 150개 국가에서 TV를 통해 소개돼 세계 시청자 1억명이 지켜보며, 세계 곳곳에서 이 퍼레이드를 보기 위해 관광객이 몰릴 정도로 이목을 집중시키는 세계인의 잔치로 자리 잡았다. ABC, NBC, 유니비전, KTLA, KWHY-22, HGTV, 스카이 링크 TV, 트래블 채널 등에서 생방송 중계한다.
올해의 테마는 ‘Our Good Nature.’ 그랜드 마샬은 영화감독이자 제작자인 ‘스타워즈’의 조지 루카스가 맡아 더욱 관심을 끈다. 로즈 퀸은 메리 맥크루게이지양이 선정돼 6명의 로즈 프린세스들과 함께 퍼레이드에 참가한다. 특히 한인으로 라카냐다 고교에 재학중인 수 박(16) 양이 로즈 프린세스로 로얄 코트 퍼레이드 꽃차에 탑승한다. 로즈 퀸, 로즈 프린세스는 미스 아메리카 뽑기에 버금갈 정도로 엄격하게 심사돼 1,000여명의 경쟁자 중 7명이 선발, 로즈 퍼레이드의 대사 역할을 수행한다.
올해는 45개의 꽃차 22개의 마칭 밴드, 23개의 기마대, 스타워즈 스펙태큘러 등이 행진하며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
아침 일찍부터 시작되는 이 퍼레이드를 보기 위해 이른 새벽부터 관람객들은 도로를 점령하는데, 자녀가 있다면 꼭 한번 동반하고 가볼 것을 추천한다.
TV로 시청하는 것이 편하지만 현장의 생생한 감동은 그 무엇에도 비할 바 아니기 때문. 퍼레이드 구경을 위해 새벽부터 간다면 두꺼운 옷과 재킷, 담요는 필수다.
또한 패사디나 시에서는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해 하루 전 정오부터 캠핑을 허가하는데, 텐트를 치고 노숙이 가능하다. 퍼레이드 구간을 표시한 블루 라인 뒤에서만 야영을 할 수 있다. 야영에 관한 문의는 패사디나 경찰서(626-744-4598).
길거리에서 보는 것 외에도 그랜드스탠드 좌석도 마련되는데, 그랜드스탠드 좌석의 가격은 40~85달러선. 2세이상은 티켓을 사야 한다. 2세 이하 어린이는 성인 무릎에 같이 앉아 볼 수 있다. 7만석이 확보 돼 있으며 문의는 (626)795-4171.
그랜드스탠드를 운영하는‘샤프시팅사’(www.sharpseating.com)에서는 주차장 예약 서비스도 하고 있다. 가격은 차량당 25달러.
퍼레이드 후 꽃차 구경 (Post Parade Float Viewing)
<한인 수 박 양(왼쪽에서 세 번째)이 로즈 프린세스로 선정돼 이날 로얄 코트 퍼레이드 꽃차에 탑승한다>
포스트 퍼레이드 행사 역시 주최측에서는 약 15만명이 다녀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장소는 시에라 마드레 블러버드 선상 워싱턴 블러버드와 시에라 마드레 빌라 애비뉴 사이, 워싱턴 블러버드 선상 시에라 마드레 블러버드와 우들린(Woodlyn Rd.) 사이에서 볼 수 있다. 퍼레이드에 참가했던 꽃차 옆에서 기념사진 촬영을 할 수 있으며 입장료는 성인 7달러, 5세 이하 어린이는 무료다.
관람 시간은 1일 오후 1시∼5시, 2일 오전 7시∼오후 5시. 대신 2일 오전 7시부터 오전 9시까지는 노인, 장애인만 입장할 수 있다.
한편 셔틀 버스가 운행되는데 1일에는 낮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 2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2일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는 노인과 장애인을 위해 운행된다.
파킹 및 라이드 장소는 2일은 로즈 보울(north Arroyo Blvd., Seco St.이 만나는 파킹랏 H), 1일과 2일은 패사디나 시티 칼리지(1570 E. Colorado Blvd.), 커뮤니티 교육센터(3035 E. Foothill Blvd.)
프리(Pre) 꽃차 관람
28일부터 31일까지 꽃차 데코레이팅이나 완성된 꽃차를 미리 관람할 수 있다.
장소는 두아테(Duarte)시 플라워 러버스(2144 Buena Vista, Duarte), 로즈몬트 파빌리언(700 Seco St. Pasadena), 브룩사이드 파빌리언(로즈 보울 스테디엄 웨스트 사이드, 패사디나) 등이다. 입장료 5달러. 샤프시팅사를 통해 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626)795-4171.
퍼레이드 구간
오전 8시 패사디나시 오렌지 그로브 블러버드(Orange Grove Blvd.)와 엘리스 스트릿(Ellis St.)이 만나는 곳에서 시작돼 북쪽으로 향해 콜로라도 블러버드(Colorado Blvd.)를 만나면 동쪽으로 방향을 바꿔 행진하다가 시에라마드레 블러버드(Sierra Madre Blvd.)까지 가서 거기서 다시 북쪽 방향으로 좌회전해 북상해 팔로마 스트릿(Paloma St.)까지 이어진다.
밴드 페스트
퍼레이드에 참가하는 4~6개 밴드의 공연을 패사디나 시티 칼리지 스테디엄(1570 E. Colorado Blvd.)에서 미리 볼 수 있다. 29일 오후 2시~오후 4시, 30일 오전 10시~낮 12시, 오후 2시~오후 4시. 성인 10달러, 5세 이하는 무료다.
▲로즈 퍼레이드 문의 (626)449-4100, (877)793-9911,(626) 449-7673(ROSE)
www.tournamentofroses.com
<정이온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