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스코키서 1월11~13일 다양한 이벤트
패션쇼, 전통음식소개, 음악공연, 전시회등
역사적이고 경사스런 날인 ‘1월 13일 미주 한인의 날’을 맞아 시카고지역에서는 3일간에 걸쳐 진행되는 다양한 문화행사로 이날을 기념하는 범미주동포차원의 움직임에 동참하게 된다.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한인이민자들의 영광의 발자취가 동포사회에서 준비한 장르를 초월한 문화행사를 통해 기념되고 경축되는 것이다.
이번 문화행사는 특히 한인들이 일리노이주내에서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스코키와 시카고 다운타운의 데일리센터, 노스이스턴대학 등에서 열린다는 점에서 한인 1.5, 2세들은 물론 다수의 현지사회 주민들에게 한국 문화의 우수함과 탁월함을 알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3일에 걸쳐 축하행사가 진행되는 곳은 미전역에서 시카고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행사에 참가하는주요 기관단체의 관계자들이 지난 22일 알바니팍 커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1월 11~13일까지 음악공연, 한국전통의상 패션쇼, 미술전시회, 전통 음식 소개, 영화 상영, 풍물 공연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대대적으로 이루어진다. 행사 첫날인 11일에는 6시30분부터 9시까지 노스이스턴대학에서 아리랑 영화 상영에 이어 한국전통의상 패션쇼, 한국전통음식소개, 음악 및 무용 공연 등이 펼쳐진다. 12일에는 정오부터 오후 1시30분까지 패션쇼와 함께 춤 및 무용공연 등이 데일리 센터에서 열린다. 13일에는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역시 패션쇼와 함께 음악 공연 등이 스코키 도서관에서 열리게 된다. 시카고한인미술가협회에서 진행하는 전시회는 데일리센터와 스코키 도서관에서 1월 8일부터 26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전통 음식 순서는 한국전통요리 연구가인 원현자 한국전통음식연구협회 회장이 진행, 행사장에 테이블 5개를 설치해 두고 불고기와 김치 등 간단한 메뉴를 참가자들이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 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실습에는 소수만 참여할 수 있지만 원 회장측에서는 행사에 참석하는 수백명의 참석자들을 위해 미리 음식을 준비, 대접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음악 공연 순서는 본보가 주최한 세종문화회 입상자들을 중심으로 꾸며진다. 공연에서 바이올린 부문 우승자인 김시우군은 ‘소품’, 첼로부문 우승자인 민디 박 양은 ‘Taken Away at Twelve), 피아노의 김유은양은 ‘장구놀이’를 연주할 예정이다. 또한 칼 샌드버그고교에 재학중인 제시카 리양의 색소폰 연주도 곁들어지며 한국에서 소프라노 김인선씨 피아니스트 김민경씨 등도 참석한다. 시카고한인연합장로교회의 어린이 합창단도 13일 행사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김 한복갤러리’에서 진행하는 한국 전통 패션쇼에서는 궁중 의상 및 양반층, 기녀들의 의상 등 총 30여벌의 의상이 1, 2, 3부 순서에 걸쳐 소개된다. 특히 3일 동안 열리는 패션쇼의 마지막날 피날레 순서에서는 명성황후의 한 장면을 묘사한 간단한 오페라 공연도 열릴 예정이다. 데일리센터와 스코키도서관에서 각각 나뉘어져 진행되는 전시회의 경우 총 19명의 한인화가들이 참석한다. 데일리센터는 작품 크기 및 종류에 제한이 있는 관계로 동양화, 서양화 작품들이 주를 이룰 예정이며, 스코키도서관 전시회의 경우 동양화, 서양화는 물론 설치미술, 금속공예, 도자기 등 여러 장르의 작품이 소개된다. 이와함께 12일에는 데일리센터 광장에 15피트 X 25 피트 크기의 초대형 태극기가 계양될 예정이다.
금실문화회의 이진 대표는 한인으로서는 역사적인 기념일을 맞아 다양한 문화행사로 이날을 기념하고 한다며 이를 계기로 한인사회에 차원높은 문화행사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금실문화회, 여성회, 노스이스턴대학, 세종문화회과 주최했으며 시카고시 특별행사국, 주지사 직속 아시안담당국, 백악관내 아시안아메리칸 및 퍼시픽아일랜드 창설기구 등이 후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정해진 행사의 주요일정은 다음과 같다.
박웅진 기자
■1월 11일- 노스이스턴대학 리사이틀 홀(5500 N. St. Louis Ave., 시카고)
4:15 PM- 다큐멘타리 영화 아리랑 상영
5:40 PM- 한국 전통음식 소개
7 PM- 음악 및 무용 공연, 패션쇼
■1월 12일- 데일리센터 (50 W. Washington St. 시카고)
12PM- 미술전시회, 패션쇼, 음악 및 무용 공연
■1월 13일-스코키도서관 (5215 W. Oakton Street, 스코키)
3PM-패션쇼, 음악 및 무용 공연.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