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마다 따로 기관 마련 기초부터 다양한 단계 학습
파트타임. 풀타임 등 학생 스케줄 맞춰 공부 가능
학생비자 필요한 학생은 I-20폼 발행해 줘
대학에서 제공하는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한인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 보다 체계적으로 영어를 배울 수 있으며 프로그램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또한 대학의 ESL 프로그램을 풀타임으로 다닐 경우 I-20폼도 주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오는 유학생과 어학연수생이 늘어나면서 친척이나 친구들로부터 인근 대학의 영어 코스에 대한 문의로 정보를 찾는 한인들도 주위에서 많이 보인다. 한인이 많이 거주하는 퀸즈 일원의 대학에서 제공하는 영어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퀸즈 칼리지
뉴욕시립대학(CUNY)의 하나인 퀸즈 칼리지는 ELI(English Language Institute) 기관을 따로 마련하고 프로그램으로 영어를 기초부터 확실하게 쌓을 수 있는 코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대학 ELI 프로그램의 마가렛 메흐란 디렉터는 “영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수준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며 특히 “풀타임 학생의 경우 읽기와 쓰기는 물론 듣기, 말하기, 문법을 기본으로 기초부터 튼튼하게 쌓을 수 있도록 코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퀸즈 칼리지의 ESL 프로그램은 크게 파트타임과 풀타임으로 나뉘며 풀타임은 낮시간과 밤시간으로 다시 나눠, 학생들의 편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그 외에 발음과 토플 준비반, 고급 영어반을 마련하고 있어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실력을 쌓을 수 있게 배려하고 있다.또한 풀타임 학생 중 학생비자가 필요한 학생에게는 I-20폼을 발행해 주는데 이 폼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에서부터 학생비자를 받고 오는 경우만 해당된다.
풀타임의 경우 낮시간은 주에 18시간씩 공부하고 밤 시간은 주에 16시간씩 공부한다.
여름기간동안에는 1주일동안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인텐시브(Intensive) 코스와 6주간 공부하는 서머 코스가 있다. 파타임의 경우는 10주동안 1주 3시간씩 공부하는데 등록비는 학급당 295달러이다.
ESL 풀타임 등록비는 영주권자가 1,997달러, 비영주권자는 2,360달러이다.
2007년 겨울(1월17일~3월29일) 코스에 대한 등록을 현재 받고 있는데 등록 마감일은 2007년1월9일이다. 등록 문의는 718-997-5712나 웹사이트 www.qc.cuny.edu로 하면된다.
*라과디아 커뮤니티 칼리지
2년제 뉴욕시립대학인 라과디아 커뮤니티 칼리지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잉글리쉬 랭귀지 센터(ELC)를 두고 있다. 일년에 ELC에서 영어를 공부하는 숫자는 7,000여명. 한인 학생들도 꽤 많은 수가 재학하고 있는 곳이다. ELC는 파트타임과 풀타임 코스를 두고 학생들이 스케줄에 맞춰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풀타임은 낮 인텐시브 코스와 저녁 인텐시브 코스 그리고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공부하는 어드벤스 그래머, 비즈니스 영어, 토플 준비반 등의 난 인테시브 프로그램이 있다.
오는 2007년1월9일부터 3월 중순까지 실시되는 2007년 겨울반의 등록일은 오는 1월2일과 3일이다. 겨울 학기의 영어 코스는 낮 인텐시브 코스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오후반은 오후 1시30분부터 오후 6시20분까지 등 8주씩 실시된다. 저녁반은 월~목요일
까지 출석하는 주 4일반과 화요일과 목요일반 출석하는 주 2일반으로 나눠 있는데 각각 오후 6시30분부터 9시35분까지 7주간 수업이 진행된다. 등록비는 낮 인텐시브코스가 1,125달러, 오후반은 950달러, 저녁 주 4일반은 480달러, 주 2일반은 240달러이다. 라과디아 커뮤니티 칼리지에서도 풀타임 ESL 학생에게 I-20폼을 준다. 등록 문의는 718-482-5360이나 www.esl.lgcc.cuny.edu
*퀸즈보로 커뮤니티 칼리지
퀸즈 베이사이드에 위치한 퀸즈보로 커뮤니티 칼리지는 2년 뉴욕시립대학(CUNY)의 하나로 ESL 코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대학의 ESL은 영어를 한번도 배워본 적이 없는 성인을 위한 ESL과 약간의 영어 경험은 있으나 단어나 대화, 문법 등이 약한 학생을 위한 인터미디에 ESL, 어려운 문법과 숙어, 읽기 능력에 집중하는 어드벤스 ESL코스, 토플 시험을 앞둔 학생을 위한 토플 준비단, 영문 소설 읽기 능력을 키우는 노벨 ESL 및 직장 영어 코스 등을 마련하고 있다.
각 수업은 코스별로 정해진 요일 및 시간대에 진행된다. 각 코스는 주 2회 또는 1회 수업이 이뤄지면 수업시간은 클래스당 1시간40분이다.
퀸즈보로커뮤니티 칼리지의 2007년 봄학기 등록은 지난 11월6일부터 시작됐다.이 학교 등록금은 뉴욕주 합법 거주자로 풀타임 학생이면 1,400달러이며 파트타임은 크레딧당 120달러이다. 비합법 거주자는 크레딧당 190달러이며 학위가 없는 코스는 클래스당 250달러이다.
문의는 718-631-5460나 웹사이트 www.qcc.cuny.edu으로 하면된다.
<이민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