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훈 Allstate Insurance Co. 보험인
이번 칼럼에서는 허리케인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06년 5월의 장기일기예보에서는 올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허리케인이 심할 것이라고 예상을 하였고 최근 CBS 뉴스에서도 3등급(최대 풍속 111-130 mph)의 허리케인이 뉴욕지역인 동북부 지역에 올 수도 있다는
것을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다시 나온 정부의 예보는 처음 예보보다는 다소 그 빈도가 낮을 것이라고 조정 발표를 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가장 위험한 허리케인 시즌은 지나지 않았음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대서양의 허리케인 공식적인 시즌은 11월 30일까지이기는 하나 가장 많은 허리케인이 오는 기간은 8월 1일부터 10월 말 까지 입니다.
국립대양기상관리청(National Oceanic & Atmospheric Administration-NOAA)에 의하면 2006년 시즌에 예상되는 이름을 붙이는 폭풍우가 12개에서 15개로 예상되는데 이 중에 7-9개는 허리케인으로 발전되며 3-4개는 미국 대서양 연안과 걸프 만을 위협할 아주 심각한 것이 된다고 합니다.
작년 이 맘 때쯤에는 이미 9개의 이름을 붙인 폭풍우가 있었지만 8월 초까지 3개의 폭풍우가 있었기 때문에 올해는 작년보다 덜 심각할 것이라는 생각은 아직 금물이라고 NOAA의 관리는 말하고 있습니다. 미 정부의 기상예보관에 의하면 올해는 예년에 비해 높은 수온과 고기압의
영향으로 평균이상의 허리케인이 예상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평균적인 허리케인 시즌은 9.6번의 이름을 붙이는 폭풍우가 불고 그 중 5.9번의 허리케인과 2.3번이 심각한 허리케인이 된다고 합니다. 2005년에는 28번의 이름이 붙은 폭풍우가 불었는데 이 중 15개가 허리케인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는 우리가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는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있는데 이 허리케인 하나 만으로 뉴올리언스 지역에서 약 1,300명이 사망하고 800억불 이상의 피해가 있었습니다.
허리케인은 열대성 저기압이 발달하여 생기는 열대성 폭풍우를 말하는데 대개의 허리케인은 낙뢰를 포함한 폭우와 시계바늘 방향과 반대로 부는 강력한 바람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러한 허리케인은 바다와 가까운 지역뿐 만 아니라 바닷가에서 수백 마일 떨어진 내륙지방까지 큰 재난
(Catastrophic Damage)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은 엄청난 강우량과 함께 풍속이 155마일에 이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허리케인은 또한 토네이도의 근원이 되기도 하고 순간적으로 부는 강한 돌풍(Microbursts-국지적인 하강 기류)과 방파제를 쉽게 넘어 해안 지방에 가공할 피해를 입히는 해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허리케인은 이미 지난 번 칼럼을 통하여 알려 드린 것과 같이 풍속, 중심 기압, 피해
정도 등을 고려하여 다섯 등급으로 구분합니다. 3등급 이상의 허리케인을 메이저 허리케인(Major Hurricanes)이라고 하기는 하지만 1-2등급도 여전히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강력한 것들입니다.
허리케인의 구분
1 등급은 74-95 mph의 풍속으로 제일 약한 허리케인이기는 하지만 파도가 4-5 feet 정도이고 간판이나 식물 그리고 고정되지 않은 모빌 홈에게 많은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2 등급은 96-110 mph의 풍속으로 중간 정도의 피해를 입히는 허리케인으로 6-8 feet의 파도와 모든 모빌 홈과 지붕, 작은 선박들에게 피해를 입히며 홍수를 동반합니다.
3 등급은 111-130 mph의 광활한 지역에 영향을 주며 작은 건물과 낮은 곳에 위치한 도로를 침수뿐만 아니라 유실시키고 9-12 feet의 파도를 동반하게 됩니다.
4 등급은 131-155 mph의 풍속으로 극심한 피해를 입하는 허리케인인데 거의 모든 지붕을 파괴시키고 나무를 뿌리 채 날려보낼 정도이며 모빌 홈을 완전히 파괴시키고 바닷가에 있는 건물과 주택은 물에 잠기게 되고 13-18 feet의 해일이 따라오게 됩니다.
5 등급은 155 mph의 풍속의 대재앙을 가져오는 허리케인으로 지상에 있는 대부분의 건물을 포함한 모든 것을 초토화시킬만한 강도를 지닌 것으로 18 feet 이상의 해일이 동반됩니다.
이러한 허리케인으로부터 우리의 가족, 재산, 비즈니스를 보호하기 위한 준비를 평소에 하고 폭풍우 주의보(National Hurricane Center Homepage-http://www.nhc.noaa.gov/)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대처하는 능력을 만들어야 합니다. 각 지역의 시 정부나 카운티 정부에서는 이러한 허리케인에 대비한 작업을 하고 있는데 각 지방 정부의 홈페이지(아래 홈페이지 참조)를 살펴보아서 지역에 맞는 적절한 대처를 하여야 합니다. 정보를 수집하고 위기관리요령을 익혀 두는 것이 위급할 때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게 됩니다. 또한 필요한 보험을 점검해보고 미비한 점은 보완하거나 구입하시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뉴욕시 재난 관리국: http://www.nyc.gov/html/oem/html/home/home.shtml
뉴욕주 낫소카운티: http://www.nassaucountyny.gov/agencies/OEM/hurricane/prepare.html
718-353-3500
E-mail: dsong516@msn.com Web-Site: http://hosannainsurance.cozycona.aasiai.com/clubs/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