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팝콘보드’ 제공 요리 레서피
지금이야 먹을 것 풍족하고 간식거리도 무궁무진하지만, 20~30년 전 만해도 한국에서 옥수수는 최고의 간식이었다.
시골 친척집에 놀러 가면 원두막에서 옥수수 먹는 것처럼 별미가 없었는데, 노랗게 잘 익은 옥수수는 맛도 있지만 동시에 장난감 노릇도 톡톡히 해내곤 했다. 줄줄이 박혀있는 옥수수 알 몇 줄을 떼어낸 후 하모니카를 만들어 불기도 하고 옥수수로 기차놀이를 하기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던 것이다.
심지어 어른들은 옥수수 알을 다 빼어 먹은 뒤 옥수수대를 잘 말려서 등긁이 용 도구로 사용했으니 어렵게 살던 시절 알뜰살뜰 재미있게 지내던 지혜마저 엿보인다.
맛도 맛이지만 옥수수는 단백질, 지방, 당류, 전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옥수수에 함유돼 있는 트립파톤이라는 성분은 위장을 편하게 하며 잠을 잘 자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 또한 옥수수를 찌거나 삶아먹으면 항산화 성분이 크게 증가해 심장병과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반가운 연구결과도 나온 바 있다.
옥수수는 메인 요리의 사이드 디시로, 샐러드로, 혹은 수프로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는 팔방미인인데, 또한 옥수수의 손자 뻘(?) 되는 팝콘도 영화관을 가거나 TV를 볼 때 반드시 함께 하는 친근한 간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요리잡지 ‘푸드’(Food)가 소개하는 다양한 옥수수 요리 레서피와 ‘팝콘보드’(Popcorn Board)가 제공한 재미있는 요리 레서피를 소개한다.
1. 크림 옥수수
▲재료: 옥수수 8개, 버터 1큰술, 양파 작은 것 1개 잘게 썬 것(약 1/2컵), 헤비 크림 1/2컵, 설탕 1작은술, 소금과 간 후추 약간
▲만들기: 옥수수의 양끝을 자른 뒤 커다랗고 얕은 그릇에 세우고 칼로 위아래로 문질러 옥수수 알(kernel)을 빼낸다. 알을 뺀 옥수수대를 숟가락으로 한번 더 문질러 펄프도 빼낸다. 중간사이즈의 소스팬에 버터를 놓고 중 불에서 녹이고 양파를 넣은 뒤 자주 저어주며 부드러워 질 때까지(약 2~3분) 가열한다. 여기에 옥수수 알과 펄프, 물 3/4컵을 넣고 끓인다. 위의 내용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불을 낮춘 뒤 뚜껑을 닫고 10~15분간 더 끓인다. 크림과 설탕을 넣고 뚜껑을 열고 약한 불에 크림이 끈적해질 때까지 4~6분간 끓인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 서브한다.
2. 옥수수 샐러드
▲재료: 옥수수 6개, 스캘리온(scallion·부추의 일종) 3개 잘게 자른 것(1/2컵), 백포도주 비니거 2큰술, 올리브 오일 2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
▲만들기: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옥수수 알을 뺀 뒤 보울에 담는다. 스캘리온과 비네거, 올리브 오일을 함께 넣는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잘 섞는다. 냉장고에 하루 정도 차게 식힌 뒤 서브한다.
3. 팝콘 파티 보울
▲재료: 팝콘 튀긴 것 10컵, 설탕 1 1/3컵, 물 1컵, 콘 시럽 1/3컵, 식초 1/2작은술, 소금 1/4작은술, 식용 색소 10방울
▲만들기: 커다란 스테인리스 스틸 보울 3개를 준비한다. 첫 번째 보울은 안쪽에 쿠킹 스프레이를 뿌리고, 두 번째 보울은 바깥쪽에 쿠킹 스프레이를 뿌려둔다.(보울의 사이즈가 다를 경우, 작은 보울은 밖에, 큰 보울은 안에 뿌린다.) 또 다른 스테인레스 스틸 보울은 안에 쿠킹 스프레이를 뿌리고 팝콘을 넣는다. 중간사이즈 소스 팬에 설탕과 물, 콘 시럽, 식초와 소금을 넣고 뚜껑을 덮은 뒤 약 3분간 끓인다. 뚜껑을 열고 요리용 온도계를 단 뒤 온도가 화씨 290도가 될 때까지 젓지 않고 끓인 뒤 식용 색소를 넣는다. 위의 시럽을 재빨리 팝콘에 붓고 완전히 코팅 되도록 잘 섞는다. 쿠킹 스프레이가 안쪽에 뿌려진 보울에 팝콘을 넣고 보울 안쪽 전체에 팝콘이 판판하게 붙도록 스푼으로 잘 눌러준다. 바깥쪽에 쿠킹 스프레이가 뿌려진 보울을 사용해 위의 팝콘이 보울 형상이 되도록 지긋이 눌러준다. 팝콘이 완전히 굳을 때까지 기다린다. 양쪽 보울을 떼어내 완성 된 ‘팝콘 보울’에 팝콘을 담아 서브한다.
<홍지은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