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성 생명보험 프리미엄 언제까지 지불
<문> 저는 50대 초반이고 오래 전부터 아내와 함께 각자 투자성 생명보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15년전 가입당시 에이전트 말로는 10년만 프리미엄을 내면 된다고 했는데 아직까지 보험회사에서 프리미엄을 지불하라는 청구서를 받고 있으니 답답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대체 이런 경우가 왜 생기는 거죠?
투자실적 부실 경우
프리미엄 지속 가능
<답> 우선 고객이 갖고 있는 투자성 생명보험은 보장성 또는 저축성 생명보험처럼(Whole Life Insurance) 일반적으로 평생 프리미엄을 내면서 일반 계좌 안에 CD나 머니마켓에 투자되면서 사망보상금이 지급 보장되는 보장성 생명보험과는 그 성격을 조금 달리 하고 있습니다.
투자성 생명보험은(Variable Universal Life) 보장성 생명보험처럼 일반 계좌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뮤추얼 펀드에 투자되는 별도의 계좌를 동시에 갖춘 구좌로서 대개 주식시장의 등락에 영향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그 동안 관리를 잘 안 하셨다면 생명보험구좌내 투자실적이 좋지 않아 기대했던 수익률을 내지 못해 생명보험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한 프리미엄을 계속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귀하의 경우는 이런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사실, 투자성 생명보험은 뮤추얼 펀드에 투자되는 것임으로 장기간 투자 포트폴리오를 잘 관리해 나가신다면 보장성보험과 비교시 동일한 또는 저렴한 프리미엄을 내시면서 더 좋은 투자실적을 달성할 수 있어 좋은 보험이 될 수 있습니다.
10년 이상 장기간 여유 있게 꾸준히 프리미엄을 빠트리지 않고 내셨다면 미국 주식시장의 역사적인 연 평균 수익률 8% 이상을 낼 수 있어 좋은 플랜이 될 수 있지만 이와 반대로 주식시장의 등락에 조급하게 대응하여 프리미엄을 간혹 빠트렸더라면 원하시는 수익률을 달성 못 하셨을 수 도 있습니다.
일정 프리미엄을 매달 내는 것이 dollar cost averaging이라고 해서 주당 단가가 낮을 때는 낮은 대로 올라갈 때는 올라간 단가대로 구입을 하게 되는 것임으로 평균단가의 가격으로 결국 구입하게 되는 셈임으로 주식시장의 향방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매달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방법에 대해 조금 설명을 드리자면 주식 및 채권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에 분산 투자하심으로써 리스크를 낮추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과거 뮤추얼 펀드 투자실적을 보면 2001년도 한해만 놓고 보았을 때 대기업 주식은 (large company stocks) 11%에서 23%까지 빠진 반면 채권은 8%∼10%의 수익률을 냈습니다. 반면, 2003년도에는 상황이 뒤바뀌어 대기업 주식은 15∼40% 의 수익률을 낸 반면 채권은 5%의 수익률을 냈습니다.
상기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2001년때와 같이 주식 수익률이 낮을 때 채권 수익률은 높았지만 2003년에는 상황이 바뀌어 주식이 호황기일 때에는 채권 수익률이 저조했습니다.
따라서 주식 및 채권을 골고루 가지고 가시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전략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하면 오랫동안 묶어두는 것이 투자방법이며 대신 같은 기간에 포트폴리오만 약간 조정해 준다면 원하는 투자실적에 근접하게 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만약 귀하가 14년전 즉 1992년에 1,000달러를 S&P 500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셨다면 2001년이 되는 시점에는 3,375달러로 자라났겠지만 만약 주식시장이 호황이었던 120개월만 놓쳤더라면 934달러로 투자금액이 오히려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이는 결국 주식시장 저점에 매수하고 고점에 매각하는 전략 (market timing)은 각종 정치 경제적인 변수 및 정확한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시기를 맞추기가 어려우며 따라서 오랫동안 묶어두는 것이 투자방법이며 대신 포트폴리오내 주식 및 채권 비중의 배합을 적절히 조절해 나가는 것이 현명한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바쁘게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주식시황의 변동을 매번 지켜 볼 수 없어 가급적이면 투자성 생명보험을 권유한 재무컨설턴트와 상의하여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해 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투자성 생명보험에 내시는 프리미엄 일부는 생명보험료를 충당하기 위해 쓰여지는 것이고 또 다른 일부는 뮤추얼펀드에 투자되어 계좌 가치 또는 쉽게 생각하면 현금 가치를 강화해 나가는 데 쓰여집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약 프리미엄도 안 내시게 되면 결국 그 안에 현금 가치에서 생명보험료를 충당해야 하기 때문에 현금 가치가 없는 구좌의 경우 생명보험자체가 오래 못 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프리미엄을 계속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투자성 생명보험은 미국 주식시장이 활성화되면서 1970년대말 처음 개발된 플랜으로서 주식시장의 높은 수익률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한 것입니다. 가지고 계신 포트폴리오를 장기간 잘 관리해 나간다면 원하는 투자수익률을 가지고 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건강한 생명보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재정상담가 (323)393-5553
박종원 재정상담가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