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졸업하면 개업 수월, 고소득에 유망직종
치과대학 가는 길
치과의사는 한인들의 인기직종 중 하나다. 치대 졸업생은 93%가 졸업 후 개인 병원을 차릴 정도로 의사 보다는 일반적으로 개업이 쉬운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힘든 레지던트 과정을 거쳐야 하는 의사와 달리 치대를 마치고 자격시험을 통과해 면허를 받으면 일반 치과의사로 개업할 수 있다. 연방 센스국에 따르면, 치과의사는 평균수입이 전체 미국 가정수입의 상위 5%에 드는 고소득 직종. 2003년 일반 치과 개업의사의 평균 수입은 연 17만7,340달러였고 특히 2∼6년의 전문 과정을 거친 치과 전문의는 30만달러에 달했다. 또 ‘머니’ 매거진은 노인인구가 늘어나면서 치과의사 수요도 앞으로 10년 새 13.52%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USC 치대의 경우, 올해 거의 3,000명이 지원해 지난해보다 지원자가 약 30% 증가했다. 치대는 전통적으로 남학생이 많이 지원했으나 근래에는 여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997년의 경우, 여학생이 전국 지원자의 36%에 불과했으나 2002년에는 44%에 달했다. 남가주 한인치과협회(KADA·회장 앤소니 박)는 지난 16일 세리토스에서 제1회 덴탈 엑스포의 일환으로 치대 지망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한 치과대학 진학 세미나를 주최했다. 미 캐플란 학원에서 치과입학시험(DAT) 강사를 지냈고, 현재 USC 치대 강사인 에릭 조 치과의사가 진학정보를 소개한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치대로 가는 길에 대해 알아본다.
연봉 만달러′전문과정 마치면 만달러로
치과대학은 전국적으로 모두 56개가 있다. 캘리포니아에는 UCLA(신입생 정원 88명), USC (144명), UC샌프란시스코(82명), 퍼시픽 대학(UOP·130명), 로마린다 대학(91명) 등 5개 치과대학이 있다.
이중 UCLA와 USC 치대를 비롯한 51개 치대가 공통된 원서와 지원절차를 적용하고 있어 치대에 지원하기는 생각보다 수월하다. 미 치과교육협회(www.adea.org) 웹사이트를 통해 지원절차에 대해 알아보고 미 치대연합지원서비스(AADSAS)라고 불리는 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남가주한인치과협회에 따르면, 2002년 7,537명의 학생들이 지원해 4,372명이 미국 치대에 등록했다. 대학 3학년이 끝난 여름방학인 6월이나 7월부터 일찍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지원자 급증… 여학생도 44%나
대학 3년 마친 6~7월 조기지원 바람직
학비 전액 융자… 최고 32만7천달러까지
▲일찍 지원하라
에릭 조씨는 대부분의 치대에서 지원서를 수시로 접수하는 ‘rolling admission’ 입학정책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일찍 지원할수록 유리하다고 강조한다. 지원마감이 3월까지라고 적혀 있어도 그 때까지 기다리면 이미 신입생 정원이 찰 수도 있다는 것이다. 가능하면 원서를 접수하기 시작하는 6월이나 7월부터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씨는 대학 3학년을 마친 여름방학에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며 설사 그때까지 치과입학시험(DAT)을 보지 않았더라도 앞으로 언제 볼 계획이라고 밝히고 원서를 먼저 제출할 것을 권했다.
▲DAT 치대입학시험
일반 대학원에 가려면 GRE를 치르고 의대에 가려면 MCAT에 응시해야 하듯이 치대에서는 DAT(Dental Admissions Testing)를 요구하고 있다.
4시간15분 길이인 DAT 시험은 SAT 시험을 상기시키는 영어(60분)와 수학(45분) 부문 외에도 화학, 생물 지식을 시험하는 자연과학(90분) 부문과 특히 시각적 지각력을 측정하는 부문(Perceptual Ability Test·60분)이 특징이다.
치과의사는 거울을 통해 시술을 해야 하는 등 시적 기억력과 공간 감각이 뛰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PAT 부문은 각도 크기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 물체를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는 능력 등을 측정하는데 과학 부문과 함께 DAT 시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DAT는 준비를 충분히 마친 다음에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3개월마다 1번씩 실시되고 다시 응시할 수 있으나 한 번 시험을 보면 90일내 다시 볼 수 없다. 미 치과협회는 가장 최근에 본 4개의 DAT 시험 점수를 공식 성적표에 공개한다. DAT 시험 샘플 등 더 자세한 정보는 미 치과협회 웹사이트(www.ada.org)에서 볼 수 있다.
▲필수 이수과목
사실 치대에 가는데 학사학위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대학을 졸업한다. 지난해 UCLA 치대에 입학한 88명 중 86명이 학사학위를 소지하고 1명은 석사학위가 있었다.
의대와 마찬가지로 특정 학과를 전공할 필요는 없으나 대학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할 과목들이 있다. UCLA의 경우 다음과 같은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대학 교육 3년 이상 ▷90 학기유닛 이상 이수 ▷영어 1년 ▷입문 심리학 1학기 ▷생화학 1학기 ▷무기화학 (이하 실험포함) 1년 ▷유기화학 1년 ▷생물학 1년 ▷물리 1년
많은 치대들은 전체 대학 GPA와 함께 과학 클래스만 계산한 GPA를 따로 참작한다. 1∼3학년 GPA가 가장 중요하지만 합격된 후에도 같은 GPA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기타 필수조건
▷교수 추천서 - AADSAS는 5월 중순부터 추천서를 접수한다. 최소 3매를 제출해야 하나 4매까지 보내도 된다. 최소 2매는 대학 정교수가 쓴 추천서여야 한다.
▷인터뷰 - UCLA는 인터뷰가 없으나 USC를 비롯한 대부분 치대는 추려낸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한다. USC의 경우 2,300명의 지원자 가운데 약 500명을 인터뷰했다.
▷개인 에세이 - 많은 치대들은 AADSAS를 통해 제출한 원서 외에 개인 에세이, 지원비, 대학성적기록 등 여러 서류를 치대에 직접 보내도록 하고 있다.
▲재정지원
치대는 다른 전문대학과 마찬가지로 재정보조가 한정된 편이다. UCLA의 경우, 재정보조의 95%가 다시 갚아야 하는 융자금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UCLA는 2004∼5학년도에 330명의 학생 가운데 6명에 TA 지위가 주어졌었다.
UCLA는 UCSF와 함께 캘리포니아 주민에게는 가장 저렴한 치대 중 하나지만 생활비를 포함한 4년간 학비가 21만5,600달러에 달한다. 뉴욕대와 함께 전국에서 학비가 가장 비싼 USC는 무려 32만7,000달러에 이른다.
그러나 이같은 학비도 거의 전액을 융자로 충당할 수 있다. 연방정부 융자 프로그램인 스태포드 론은 13만8,500달러까지 가능하며 기타 프로그램을 합치면 32만7,625달러까지 융자할 수 있다.
그외 치대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프로그램을 UCLA 사이트(uclasod.dent.ucla.edu/Admissions/popup.asp?id=358)와 ADA 사이트(www.ada.org/prof/ed/scholarships.asp)에서 찾을 수 있다.
한편 미군은 치대생들에게 2∼4년간 학비 전액과 생활수당을 지불해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치대를 졸업한 후 장교로 군에 입대해 군의관으로 복무해야 한다. 육군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는 유진 김 상사 (877)722-2312, 웹사이트 healthcare.goarmy.com
퍼시픽 대학은 3년과정의 치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학비를 줄일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치과 인턴십
치과 의사가 적성에 맞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에릭 조씨는 치과의사는 환자를 치료하는 봉사 직종이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치과의사에게는 1mm의 차이도 중요하므로 세부적인 것에도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자세와 모형 등을 잘 만드는 등 손재주가 좋은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인턴십을 통해 치과의사가 하는 일이 어떤 것인지 체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한인치과협회
KADA 홍보담당 임원인 조씨는 KADA에서 치과의사들이 어떻게 일하는 지 체험할 수 있도록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한 달까지 인턴십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ehc@usc.edu
▷SMDEP 프로그램
UCLA등 11개 의대 및 치대가 참여하는 서머 프로그램으로 소수계 및 저소득층, 또는 커뮤니티 칼리지 학생 등 대학에서 유치하기 원하는 학생들을 초청, 6주동안 숙식비와 학비를 대주면서 치대 및 의대 진학을 준비시켜준다. 현재 대학에 1학년이나 2학년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GPA가 3.0 이상이어야 한다. www.smdep.org
▷병원 자원봉사
의대 및 대학병원이 있는 대학들은 대부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및 인턴십 기회를 제공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인근 치과병원 등을 통해 인턴십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우정아 기자> jwoo@koreatimes.com
<2005년 입학생 프로파일>
▲UCLA
▷지원자수: 1,465명
▷등록학생수: 88명
▷대학 GPA 평균: 3.56
▷과학 GPA 평균: 3.5
▷DAT 성적: 21.6점 (PAT 18.5점, 과학 21.8점)
▷연령: 20∼35세
▲USC
▷지원자수: 약 2,300명
▷등록학생수: 144명 (200명 남짓 합격)
▷대학 GPA 평균: 3.40
▷과학 GPA 평균: 3.32
▷DAT 성적: 19점 (PAT 18점, 과학 19점)
남가주 한인치과협회는 치대 진학 세미나를 열어 치과대학 진학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 자리에는 8명의 치과 의사 및 교수와 4명의 치대 학생들이 참석해 한인 지망생들과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풀어줬다.
<서준영 기자>
<우정아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