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요리 조리 용어들
서양요리를 하다보면 자주 접하게 되는 조리용어. 처음엔 생소하지만 기본적인 조리용어를 알아두면 요리하기가 한결 쉬워진다. 서양 요리할 때 자주 등장하는 조리 용어를 한데 모아 정리해보았다. <성민정 기자>
◆ 요리하기
◇boiling(보일링): 높은 온도의 물에서 식품을 끓이거나 끓는 물에 삶는 방법
◇parboil(파보일): 아주 푹 익히지 않고 대강 익도록 끓이는 것. 반숙하기.
데치는 것과 같은 블랜칭.
◇blanching(블랜칭): 한국의 ‘데친다’는 의미. 주로 초록색 야채를 끓는 물에 살짝 넣었다 재빨리 꺼내 조리하는 방법.
◇poaching(포칭): 끓은 물이나 다른 액체를 약한 불로 고정시켜 놓고 위에서 살짝 익히는 방법으로 보통 달걀이나 생선 등의 조리에 사용한다.
◇steaming(스티밍): 한국의 ‘찐다’는 의미로 가장 영양 손실이 적고 식 재료 자체를 살리는 조리 방법이다. 끓는 물의 증기를 이용해 물에 재료를 닿지 않게 요리한다.
◇frying(프라잉): 기름에 음식을 튀겨내는 방법으로 많은 기름에서 튀겨내는 딥 프라잉(deep frying)과 적은 기름에서 지져내는 것은 섀도우 프라잉(shadow frying)이 있다.
소량의 기름에 빨리 익히는 소테잉.
◇sauteing(소테잉): 프라이팬에 소량의 기름을 넣고 160도-240도에서 살짝 빨리 조리하는 방법으로 조리시 제일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다.
◇stir fry(스터 프라이): 한국의‘볶는다’는 의미로 서양에선 중국 프라이팬인 웍(wok)을 사용해 재빨리 요리하는 방법.
석쇠 위에서 직접 굽는 브로일링.
◇broilling and grilling(브로일링 앤 그릴링): 브로일링은(broilling)은 석쇠 위에서 직접 불에 굽는 방법이고 그릴링(grilling)은 간접적으로 가열된 금속의 표면에 굽는 방법이지만 요즘은 모두 석쇠를 사용해 직화 구이하는 요리 방법을 말할 때 사용된다.
◇stewing(스튜잉): 고기, 야채 등을 큼직하게 썰어 기름에 지진 후, 그레비(gravy)나 고기 육수(brown stock)를 넣어 걸쭉하게 끓여내는 조리법이다. 찌개와 전골의 중간 형태로 질긴 고기나 딱딱한 야채를 육수를 넣어 약한 불에 천천히 익히는 요리법이다.
◇simmer(시머): 펄펄 끓이지 않고 식지 않을 정도의 약한 불에서 조리하는 것. 일단 센불로 끓이다 푹 끓이는 것이 시머링(simmering)이다.
◇baking(베이킹): 오븐에서 건조열을 이용하여 굽는 방법.
◇roasting(로스팅): 육류 또는 가금류(치킨, 터키) 등을 통째로 오븐에서 굽는 방법
◇pot-roasting(팟-로스팅): 가장 고대의 조리 방식으로 오븐 안에서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 트레이 대신 강철 냄비를 사용해 고기를 부드럽게 익히는 방법.
◇braising(브레이징): 한국의 ‘조린다’는 의미로 뿌리 야채 같은 단단한 채소를 깔고 주재료를 넣어 조리하는 방법. 육류 조리 시 냄비에 육즙을 조금 넣은 다음 뚜껑을 덮고 천천히 조리하는 방법.
◇sear(시어): 강한 불에서 재빠르게 음식의 표면만 누렇게 지지거나 그을리는 것.
◆ 재료 썰기
◇peel (필): 야채나 과일의 껍질을 벗기는 것.
◇chop(찹): 칼이나 차퍼(chopper)로 재료를 잘게 써는 것.
◇mince(민스): 아주 작은 조각으로 썰거나 다지는 것.
사각 모양으로 써는 다이스.
◇dice(다이스): 야채, 과일, 육류 등을 사각모양으로 써는 것. 요리에 따라 크기가 달라진다.
야채 등을 얇게 썬 줄리엔.
◇julienne(줄리엔): 야채나 과일 껍질을 얇게 채 썬 상태.
◇slice(슬라이스): 고기, 빵, 과일 등의 덩어리 재료를 얇은 조각으로 써는 것.
◇grind(그라인드): 곡류, 고기 등의 딱딱한 재료를 잘게 부숴 가루로 만드는 것.
◇grate(그레이트): 다양한 모양의 강판을 이용해 재료를 잘게 썰거나 갈아두는 것.
◇medallions(메달리온): 고기나 야채 등의 재료를 메달 사이즈처럼 자른 것.
◆ 재료 손질과 마무리
◇marinate(마리네잇): 조리 전에 고기나 생선 같은 재료를 미리 양념에 재워놓는 방법.
◇basting(배스팅): 음식이 조리도중 건조해지는 것을 막거나 맛을 더 내기 위하여 버터나 기름, 국물 등을 끼얹는 것. 터키 구울 때 많이 사용하는 용어다.
◇blend(블렌드): 두 가지 이상의 재료가 잘 합해질 때까지 섞는 것.
◇whip(윕): 거품기나 포크를 사용하여 빠른 속도로 거품을 내는 동작.
◇creaming(크리밍): 버터나 마가린을 부드러워질 때까지 치대는 것. 일반적으로 설탕을 섞어서 한다.
◇glace(글라세): 설탕, 시럽을 얇게 음식 표면에 바르는 거나 설탕에 절여두는 것.
◇caramel(카라멜): 설탕을 녹이면서 갈색이 나도록 끓여 끈적한 상태로 만드는 방법.
◇glazing(글레이징): 설탕이나 버터, 고기즙 등을 졸여서 코팅시키는 조리방법.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