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선수 다쳤을 때 응급치료
학사학위 받고 인턴십 거쳐야
우리가 운동시합을 경기장에서 또는 TV로 볼 때, 경기도중 운동선수가 다치면, 제일 먼저 그 다친 선수에게 달려와 그의 부상을 관찰하고 도와주는 전문인을 목격하게 된다.
이 전문인들은 부상당하는 운동선수는 물론, 신체적으로 활동이 많은 사람들이 부상을 당하거나 또는 가급적이면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책을 세워주면서 도와주는 의료계의 전문인들이다.
미국에서는 이같은 전문인들을 ATC(Certified Athletic Trainer)라고 부른다. 즉 면허증 있는 트레이너이다.
■Athletic Trainer란?
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Athletic Trainer는 운동선수 같은 신체적 활동이 많은 사람들이 당하는 신체적 부상의 예방, 진단 그리고 치료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의료계 전문인이다.
이같은 Athletic Trainer는 중학교나 고등학교 또는 대학 같은 교육기관, 야구·축구·농구 같은 프로 운동팀, 그리고 운동선수를 주로 치료하는 진료소(Sports Medicine Clinics)와 헬스케어 기관, 그리고 각종의 헬스클럽이나 엑서사이즈 클럽 등의 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는 어느 특수 프로선수나 유명 인사를 개인적으로 도와주는 Personal Trainer로도 활동한다.
이같은 ATC는 담당의사와 협동적으로 부상당한 운동선수의 치료과정을 결정한다. 이같은 치료과정에서는 최근의 의학 지식과 운동과 체육 분야에서 개발된 모든 지식을 합쳐 그 환자를 치료한다.
그 이외로도 ATC는 운동선수들의 부상방지 예비책을 세운다. 예로, 운동선수의 발목이 자주 삐기 때문에, 시합 전에 발목에 테입을 감아준다.
또는 운동선수들이 수가 많은 대학 같은 경우에는 ATC는 선정된 대학생들을 Student Athletic Trainers로 교육 훈련시켜, 그의 조수(assistants)로 활동하면서 운동선수들을 도와준다.
이같은 조수 역할을 하는 Student Athletic Trainers들은 대부분이 앞으로 ATC 같은 전문인이 되려고, Athletic Training, Sports Medicine, Kinesiology 또는 Physical Education 같은 전공분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다.
미국에는 현재 약 1만4,000여명의 Athletic Trainers가 있고, 그들의 직업 성장률은 다른 직업에 비하여 빨리 증가되고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직업전망이 좋게 나타나 있다.
■ATC 교육과정
미국에는 ATC로 활동하려면, 승인기관인 CAAHEP(Accreditation of Allied Health Education Programs)가 승인한 프로그램이나 전공분야에서 학사학위를 받아야 한다.
ATC가 되기 위하여 대부분의 학생은 Athletic Training을 전공한다. 이 전공분야는 학교마다 좀 다르기는 하지만, 운동에 관련된 해부학과 생리학을 주로 공부하는 Kinesiology나 체육교육을 강조하는 Physical Education이 있는 과나 단과대학에 속하고 있거나 또는 건강학을 공부하는 Health Science에 속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Allied Health Science가 있는 단과대학에 속하고 있기도 한다.
Athletic Training 전공분야에서는 CAAHEP가 필수로 요구하고 있는 12개 분야의 과목들을 택한다. 이같은 과목들 중에는 부상 예방, 부상에 관련된 생리학, 부상과 응급치료 등이 속하고 있다.
그리고 임상분야의 실습인 Internship을 해야 한다.
■전공대학
미국에는 Athletic Training 전공분야에서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학교가 약 270여개가 된다. 그 중에는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수여하는 학교도 있다.
캘리포니아에는 Cal State Northridge와 University of the Pacific을 포함하는 22개의 대학이 있고, Florida에는 Barry University와 U. of West Florida를 포함하는 8개 학교가 있다.
Illinois에는 Illinois State U.를 포함하는 10개, 매서추세츠에는 Boston U.를 포함하는 7개, 미시간에는 U. of Michigan을 포함하는 8개, 뉴욕에는 Long Island U.(Brooklyn)와 SUNY(Brockport)를 포함하는 9개 학교가 있다.
노스캐롤라이나에는 U. of North Carolina (Charlotte)를 포함하는 22개 학교, 오하이오에는 Ohio U.(Athens)를 포함하는 20개, 펜실베니아에는 West Chester U.를 포함하는 14개, 그리고 텍사스에는 U. of Texas(Austin)를 포함하는 17개 대학들이 Athletic Training 전공분야를 제공하고 있다.
■면허증(Certification)
승인기관인 CAAHEP가 인정한 전공분야나 프로그램에서 학사학위를 끝내는 학생은 면허시험을 치를 수가 있다.
이 면허시험은 NATA(National Athletic Trainers Association)가 국내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Athletic Trainer 면허시험이다.
이 시험을 통과한 Athletic Trainer를 ATC(Certified Athletic Trainer)라고 부른다.
■연락처
Athletic Trainer에 관한 질문은 다음 주소로 연락한다.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Allied Health Education Programs
35 East Wacker Drive, Suite 1970,
Chicago, IL 60601
전화: (312)553-9355
Web: www.caahep.org
<내주에 계속>
<김주희 박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