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물질로 암 치료하는
라이선스 의료계 전문인
병원에서 환자의 암 치료를 하는데 고성능의 X-Rays와 방사성 물질(radioactive materials) 사용하기도 한다.
이같은 특수 전문분야의 의사를 도와주면서 방사선 암 치료팀의 한 중요한 멤버로, 방사선 물질과 고성능 X-Rays 기구 등을 책임 맡아 운영하고, 환자 암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전문인이 있다. 이같은 전문인은 모두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고, 일반적으로 Radiation Therapist라고 부른다.
■ Radiation Therapist란?
의사들 중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전문 의사를 Radiation Oncologist라고 한다. Radiation Therapist는 이같은 의사들의 일을 도와주는 라이선스를 가진 방사선 암 치료 전문인이다. 암 치료에는 High Energy X-Ray와 방사선 물질을 사용한다.
Radiation Therapist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1. 방사선 암 연구학팀의 중요한 멤버 중의 하나이다.
2. Radiation Oncology 의사 지시에 따라 환자를 치료한다.
3. 치료에 필요한 정확한 방사선 양을 계산한다(Dosimetry).
4. 환자의 생리적 그리고 심리적 상태를 평가, 측정한다.
5. 암 치료에 필요한 방사선 기계와 장비의 준비를 한다.
6. 방사선 치료 후, 암 환자의 회복과정을 도와준다.
7. 환자의 방사선 암 치료에 관련되는 행정 일도 맡아본다.
■ Radiation Therapist 교육과정
지난 1993년에 미국 방사선 전문기사협회인 ASRT’s(American Society of Radiologic Technologists)는 Radiation Therapist의 교육과정을 4년제 학사학위로 결정하였지만, 아직도 2년제 교육과정을 택한 RT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 RT 교육과정에서는 약물학, 환자 관리, 방사선 기구, 방사와 핵물질 생물학, 방사 응용, 임상교육 등을 포함하는 각종의 과목들을 택한다.
그 이외로 기본적인 생물학, 물리학, 화학, 심리학, 생리학과 해부학, 컴퓨터 과목 등도 택한다. 이같은 RT 교육 프로그램을 끝내는 학생은 Radiation Therapist 분야의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대부분의 RT는 병원이나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Radiation Oncology Center에서 일한다. 또는 Radiation 기계와 장비를 생산하는 회사에서도 일한다.
■ Radiation Therapy 전공대학
일반적으로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에서는 대개 2년의 교육과정이 있고, 4년제 대학에서는 학사학위 과정의 RT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예로, City College of San Francisco, Miami-Dade Community College(FL), 또는 Erie Community College(Buffalo, NY) 같은 학교는 2년제 RT 프로그램이 있는 학교 중의 하나이다. California State U.(Long Beach), Indiana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또는 U. of Vermont 같은 학교에서는 4년제 학사학위 RT 프로그램이 있는 학교 중의 하나이다.
한편, City of Hope National Medical Center(CA) Hartford Hospital(CT), Halifax Medical Center(FL), Mayo Clinic(MN), Cooper Hospital(NJ), Montefiord Medical Center(Bronx, NY) 또는 U. of Texas MD Anderson Cancer Center(Houston) 같은 병원에서는 12~24개월 걸리는 RT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는 병원 중의 하나이다.
■ 연락처
Radiation Therapist에 관한 질문은 RT의 협회인 ASRT에 연락하여 볼 것이다.
American Society of Radiologic Technologists
15000 Central Ave. SE
Albuquerque, NM 87123
전화: (505)298-4500
Web: www.asrt.org
<김주희 박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