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시대에 도심을 누비는 초경제적 운송수단으로 스쿠터가 인기를 몰아가고 있다.
싸고 운전 쉬워 고유가 시대 ‘인기 붕붕’
‘놀라워라 마일리지’ 갤런당 60~120마일
개스값은 자동차 페이먼트에 맞먹을 정도로 비싸고 출근길 도로는 또 왜 그렇게 막히는지… 대도시 거주자들은 할 수만 있다면 자동차를 던져 버리고 싶다.
가정경제에 적지 않은 부담을 안기고 있는 개스 비용과 피로감을 가중시키는 트래픽이 해결될 날이 올 수 있을까? 근본적인 치유가 가능해지는 날은 아마 생전에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무력감에 빠질 필요는 없다. 여기 작은 해결책이 있다.
자동차를 차고에 모셔두고 스쿠터를 한 대 장만하는 것이다. 웬만한 크레딧 카드 한 장이면 한도액을 넘기지 않고도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싸고 운전도 아주 쉽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개스 비용의 부담을 피해갈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어린애 장난감 같은 운송기구에 타고 앉아 다닌다는 심리적 이질감만 극복하면 요즘 같은 고유가·일상적 교통 체증 시대에는 아주 적격인 교통수단이다.
시내를 이리 저리 헤집고 다니며 용무보기 편하고, 파킹 쉽고, 개스 비용도 쑥 줄여 줘 한번 이용해 보면 스쿠터 팬이 되고 만다. 실제로 최근 인기가 치솟고 있다.
사촌격인 모터사이클보다 작고 운전이 더 쉬운 스쿠터는 유럽과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국가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인기가 높다. 그 스쿠터가 개솔린 가격 앙등으로 최근 미국에도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마이애미와 뉴욕등 대도시뿐 아니라 교외지역에서도 스쿠터 매출은 급증 추세다.
가정의 주된 자동차를 보완하는 경제적 운송수단으로 안성맞춤이기 때문이다. 장보기나 가까운 곳의 심부름 할 때 아주 편하고 개인 출근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스쿠터의 장점은 우선 운전이 쉽다는 점. 모터사이클을 한번도 운전해 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쉽게 운전할 수 있다. 모터사이클은 엔진 힘도 세고 매커니즘이 기본적으로 두바퀴 달린 자동차에 가깝지만 스쿠터는 자전거에 모터를 달았다고 보는 편이 낫다. 그만큼 운전이 쉽다. 모터 시동을 걸고 손잡이만 비틀면 가속이 되고 브레이크는 자전거처럼 양손에 레버가 달려있어 잡으면 감속, 정지가 된다.
▶가격도 싸다. 아프릴리아의 다이텍은 3,000달러면 살수 있고 중간급으로는 베스파의 클래식 그란투리스모나 혼다의 빅 럭커스는 두명이 타고서 프리웨이 스피드를 내는데 전혀 무리가 없다. 가격은 5,000달러선이다.
힘이 센 것으로는 야마하의 머제스티를 꼽을 수 있는데 고속도에서 추월 스피드를 쉽게 낼 수 있고 장거리를 달리는데도 전혀 부담이 없다. 가격은 6,000달러선.
스쿠터 구입 비용외에 일년에 약 400달러의 보험료가 든다. 기본적인 라이어빌러티와 화재 및 도난을 커버 한다. 헬멧도 사야하고 필요한 사람은 모터사이클 라이센스 코스 수강비도 추가해야 할 것이다.
▶가동비용은 더욱 매력적이다. 큰 스쿠터가 갤런당 60마일을 달린다. 에이프릴리아의 다이텍처럼 작은 것들은 그 두배를 달린다. 갤런당 120마일! 고유가시대에는 귀가 번쩍 뜨이는 숫자다. 다이텍은 49cc 소형엔진이어서 대부분의 주에서는 라이센스를 받을 필요도 없다. 그러나 최고 스피드가 시속 50마일밖에 안돼 고속도로를 달리기에는 적절치 않다. 대신 무게가 200파운드로 가볍고 작아 시내를 왕래하는데는 아주 좋다.
만약 원거리거나 평탄치 않은 시골길을 달린다면 좀 더 크고 파워있는 스쿠터가 어울린다.
APRILIA SR50 DITECH
aprilia.com
가격: $2,999, 엔진: 49cc
마일리지/주유최대거리:120mpg/252마일
무게 198 파운드의 작은 스쿠터. 도심 좁은 공간을 헤집고 다니기에 적격이다. 엔진이 49 cc밖에 안돼 고속도로를 달리기에는 적절치 않다.
HONDA BIG RUCKUS
powersports.honda..com
가격: $5,499, 엔진: 249cc
마일리지/주유최대거리:60mpg/192마일
수수하고 투박한 디자인이 도시를 달릴 때나 시골길이나 모두 어울린다.
VESPA GRANTURISMO
vespa.com 가격: $5,499, 엔진: 198cc
마일리지/주유최대거리:
60mpg/156마일
1950년대와 21세기를 섞은 듯한 이미지. 198cc 엔진은 고속도로 스피드를 가볍게 낸다. 둘이 타기에도 너끈하다.
YAMAHA MAJESTY
yamaha-motor..com
가격: $5,799, 엔진: 400cc
마일리지/주유최대거리:60mpg/222마일
둘이 타고 편안하며 먼거리를 달릴 때에도 안정감이 있다. 시트아래 적재 공간도 헬멧 두 개를 넣기에 충분하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