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상황에도 최선의 방법이 있다
흥분 대신 안정, 당황 대신 침착 필요”
저번 주말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친구들이랑 쇼핑을 하고 차에 돌아와 보니 누군가가 내 차의 유리창을 부수고 차안에 있던 CD player랑 내가 매일 운전하면서 길을 곧잘 잃어 겨우 새로 장만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를 훔쳐갔다. 쇼핑을 마치고 차 근처로 돌아왔을때 동행했던 친구가 먼저 보고 놀라서 나에게 유리창이 깨졌다고 이야기해 주었다. 나는 재빨리 손상된 부분을 조사하고, 차에서 훔쳐간 물품들의 리스트를 만들고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다음 단계를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즉각 경찰을 불렀다.
경찰이 왔을때 아는 친구가 소식을 듣고 전화를 해주었다. “어떻니? 놀랐지?” 하면서 위로를 해주었다. 나는 모든 것이 무사하고 다행히 가방을 차에 두지 않고 들고 다녀서 다행이었다며 친구를 안심시켰다. 갑자기 옆에 있던 경찰관이 조사를 중단하고 이야기를 건네왔다. “현명하십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사태가 생기면 어쩔 줄을 모르고 미치치요.”
내가 놀랐는가? 물론 처음 차가 부서진 것을 알았을 때는 나도 놀랐다. 그래도 정신을 바로잡고 현명하게 판단하기 위해 깊게 숨을 들이쉬었다. 그리고 정신을 안정시키고 마음의 중심을 잡았다. 나는 차 사고가 나서 몸을 움직이지도 못하고 2년간 누워있는 친구를 안다. 위장암 때문에 수술을 3차례나 하고도 꿋꿋이 사는 사람도 안다. 이런 사람들에 비하면 차유리창 깨어진 때문에 또는 다시 살 수 있는 GPS가 없어졌기 때문에 화낼 이유가 없다.
“조그만 것을 가지고 걱정하지 말아라” 라고 나는 자신에게 자주 이야기하곤 한다. . 모든 걱정이 사실 생각해보면 하잘 것 없는 것이다. 나는 수시로 크게 숨을 쉬고 정신적으로 안정되게 마음의 중심을 잡는 연습을 혼자서 하곤한다.
사실 우리가 비즈니스를 하다보면 업무에 시달려 조그만 일도 크게 보이고 신경을 곤두세울 때가 있다. 아무것도 아닌일로 직원들 속을 상하게 하고 마음이 너그럽지 못해 손님과 싸워 고객을 놓칠 때가 있다. 조그만 것을 그대로 보지 못하고 자기의 감정으로 인해 부풀려 문제를 크게 만들 때가 많다. 화가 나서 감정을 진정시키지 못하고 화풀이를 할 대상을 찾는 것은 자신의 정신건강을 해친다. 화나 즐거움, 희망과 불안, 파멸과 보상은 모두 우리를 휘청거리게 한다. 우리는 자신의 중심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배워야한다. 무엇이 자신을 불안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일으키게 하는지 원인을 찾고 정신적인 건강을 해치기 전에 풀어주는 연습을 한다.
가족캠핑 밤샘대화 정원손질
평정연습 긍정사고 즉각결정
1. 가족들이랑 주말에 캠핑기구를 실고 여행을 떠나보라. 같이 밤새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가고 에너지를 얻어오고 마음의 평정을 찾고 가족관계를 개선해 보는 것은 어떤가? 그런 주말은 돈과 비교할 수없는 만큼 귀중하다.
2. 진정한 자연을 연구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정원을 손질하고 나무를 심고 그리고 자연을 즐긴다.
3. 흥분하지 않고 평정을 찾는 연습을 한다. 쉽게 흥분되고 빨리 화를 내면 좋은 결정을 할수없다. 크게 숨쉬기를 하고 크게 결정할 일이 있으면 적어도 24시간 정도 지내보고 결정한다.
4.긍정적인 생각을 할수 있게 노력하자.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여러분의 에너지가 떨어진다. 나는 항상 조그만 캘린더를 가지고 다니며 부정적인 생각을 할때마다 노트에 동그라미표를 한다. 노력을 하다보면 긍정적인 생각을 더 많이 하게된다.
5.문제가 발생하면 즉각 결정한다. 결정을 많이 해볼수록 더 좋은 결정을 하는것을 배운다. 해결하지 않고 미루다가 보면 스트레스가 생긴다.
최근에 비즈니스 때문에 법정까지 가서 싸웠던 친구가 있다. 많은 시간이 걸렸고 그리고 많은 돈을 투자했다. 그러나 그녀는 이 사건 때문에 많은 것을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고 이야기 해주었다. 법정문제는 자신이 조급하다고 빨리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단다. 또 오늘 나에게 불리하게 보인다고 결과가 나쁘게 나오는 것도 아니라는 것도 배웠단다. 중요한 것은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했다.
모든 일이 생각하기에 달렸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 생겨도 깊이 심호흡을 하고 자신이 중심을 잡고 있으면 좀더 배우고 자신을 바꾸는 중요한 기회일 수가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