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기업들 회계부정사건과 맞물려
전공분야 중요성 및 인기 급부상
지난주 칼럼에, 현재 경제학(Economics)이 미국 대학생들간에 가장 인기가 높은 전공분야 중의 하나라고 지적한 바 있다. 회계학인 Accounting도 현재 미국 대학들 중 가장 인기 좋은 전공분야 중의 하나이다.
특히 근년에 와서 큰 기업체들의 불명예스러운 추문 때문에 회계, 회계감사, 그리고 사기와 부정수단 등은 세인의 주목을 받고 있어, 회계사들의 직책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그리고 새로운 법규정은 큰 기업체의 회장인 CFO(Chief Financial Officer) 또는 CEO(Chief Executive Officer)가 재무제표에 사인을 해야만 되고, 그리고 회계 감사원은 새로운 책임이 더 주어지고 있어, 교육을 잘 받고, 자격 있는 accountant의 필요성은 과거의 어느 때보다도 더 요구되고 있다.
■Accounting 전공이란?
미국대학에서는 Accounting이 ‘비즈니스 언어’(The Language of Business)라고 알려져 있다. Accounting 전공분야에서는 어느 개인이나 기관의 재정 information을 수집, 기록, 분석, 해석하고 그리고 전달 통보하는 과정을 공부한다.
이 전공분야 학생은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의 작성과정, 그의 분석, 위험 평가(risk assessment)와 관리, 세금보고 작성, accounting information의 관리, 회계감사(auditing) 그리고 사기와 부정수단 관리(management of fraud) 등도 배운다.
학교에 따라 실무경험을 받을 수 있는 인턴십의 기회도 마련하여 준다.
■Accounting 전공대학
Accounting은 비즈니스의 한 분야로 비즈니스 전공분야가 있는 대학에는 Accounting 전공분야가 대부분 있다. 그러나 전례적으로 인문학과 과학 등을 위주로 기본적인 학문을 강조하는 Liberal Arts College 들에는 비즈니스나 Accounting 전공분야가 학사학위 과정에 없는 것이 보통이다. 예로 Amherst, Pomona 또는 Smith College 같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는 Accounting 전공이 없다.
또 Ivy League 대학들 중, U. of Pennsylvania만 제외하고 모두 Accounting 전공분야가 학사학위 과정에 없다. 따라서 Harvard, Yale 또는 Princeton 대학에는 Accounting 전공이 학사학위과정에 없다.
U. of California의 9개 대학에는 Accounting 전공분야가 학사학위 과정에 아직까지는 제공되고 있지 않다. 그러나 많은 Cal State University에서는 Accounting 전공분야가 있다. 또 Stanford, Johns Hopkins, Duke 대학 같은 종합 사립대학에도 이 전공분야가 없다.
이같은 회계학 전공분야가 없는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경제학, 통계학 또는 Information Science 같은 전공분야에서 공부하고,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평균 2년 걸리는 석사학위 과정에서 Accounting을 공부하는 경우도 많다.
한편 사립대학들 중 남가주의 USC, 뉴욕시의 NYU 그리고 U. of Pennsylvania 같은 학교에서는 학사, 석사, 박사학위 과정이 Accounting 전공분야에서 제공되고 있다. 그리고 비즈니스를 위주로 가르치고 있는 사립학교들 중 Bentley College(MA)나 Bryant College(RI)에서는 Accounting에서 학사와 석사학위 과정이 있다.
물론 종합 주립대학들 가운데 U. of Alabama, Florida State U., U. of Illinois, Michigan State U., U. of Missouri(Columbia), 뉴욕시의 CUNY(Baruch), Ohio State U., U. of Oregon, Texas A&M, U. of Texas, U. of Washington 또는 U. of Wisconsin 같은 학교에는 학사, 석사 그리고 박사학위 과정이 Accounting 전공분야에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주립대학에는 학사학위 과정이나 또는 학사와 석사학위 과정이 이 전공분야에 있는 것이 보통이다.
근래에 와서는 Accounting 전공분야에서 학사학위와 석사학위를 포함하는 이중학위 과정을 5년에 끝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CPA가 되려면 대학교에서 약 5년에 해당하는 150학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로 캘리포니아의 USC나 U. of San Diego (사립), U. of Colorado (Boulder), Catholic U. of America (DC), U. of Georgia, S. Illinois Univ.(Carbondale), Louisiana State U. (Shreveport), Babson College(MA), Bentley College(MA), Eastern Michigan U., U. of Missouri(Columbia), U. of New Hampshire, CUNY-Baruch(NY), SUNY-Binghamton, U. of Oklahoma, U. of Tennessee, Texas A& M, U. of Texas(El Paso), U. of Utah, VPI(VA), Washington State U. 등은 Accounting 전공분야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포함하는 5년제 이중학위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 학교들 중의 하나이다.
■Job과 직업전망
Accounting을 전공한 학생들은 여러 분야에서 회계원(accountant)으로 일을 한다. 예로 Tax accountant 또는 aorporate accountant로 활약한다.
만일 CPA(Certified Public Accountant)로 일을 하려면, CPA 시험을 통과해야 되고, 그리고 각 주에서 요구하는 필수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예로 대부분의 주에서는 실제적인 실무경험과 대개 5년간에 해당되는 대학교의 학점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현재 accountant의 직업전망은 대단히 좋게 나타나 있다. Accounting을 공부한 학생은 회계감사원인 auditor나 정부기관인 IRS나 FBI의 조사자나 수사원인 investigator로도 일한다. 그 이외로 위험보장의 consultant로, 또는 금융과 재정계획자(financial planner)로도 일한다.
■Accounting 전공과목
Statistics/Macroeconomics/Microeconomics/Introduction to Accounting/Intermediate Accounting/Advanced Accounting/Accounting Information Systems/Cost Accounting/Auditing/Introduction to Taxation/ Managerial Statistics/Managerial Finance/Principles of Management/Financial Statement Analysis/Government and Not-for-Profit Accounting/Internship.
<내주에 계속>
<김주희 박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