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호 공인회계사
우리의 자녀를 위해 해줄 수 있는 최고의 투자는 교육이라는 것에 부정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다. 대학 학비가 매년 가파르게 증가해가고 있는 요즘, 자녀를 대학에 보내려면 어느정도의 돈이 들지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학부모와 학생이 대학학비를 대학학자금 재정보조로 충당한다.
학자금보조는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Grant나 Scholarship과 같이 나중에 갚을 필요가 없는 무료재정 보조로써 연방정부, 주정부와 각 대학으로부터 주어진다. 둘째는 저렴한 이자율로 주어지는 Loan이다. 이중 학생의 필요로 주어지는 Subsidized Loan은 이자율이 낮을 뿐만 아니라 대학을 졸업하고 Loan을 갚기 시작할 때까지 축적되는 모든 이자를 연방정부에서 대신 갚아준다. 세번째는 Work-study인데 공부하는 시간이 빼앗기는 단점이 있지만 경력을 중히 여기는 미국사회에서는 경력을 쌓는 좋은 기회가 되므로 장려할 만한 것이다.
대학학비의 주 책임자는 부모와 학생이므로 연방정부에서는 부모와 학생의 재정상태를 먼저 검토하게 된다. FAFSA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 라는 양식을 정부에 제출하면 정부는 그 가정이 일년동안 학비로 부담할 수 있는 금액 EFC (Expected Family Contribution)을 산정해서 이를 자녀가 원하는 학교들에게 보낸다. 각 학교에서는 이 EFC를 기준으로 하여 학자금 보조금을 책정하는데 일반적으로 학생에게 지원되는 보조금은 총 학비에서 그 가정이 일년동안 학비로 부담할수 있는 금액을 뺀 금액이다.
여기서 학비는 등록금, 기숙사비, 책값, 교통비, 용돈등 자녀가 공부하는데 소요되는 대부분의 비용이 포함된다. 따라서, 학비가 비쌀수록 학자금 보조금은 더 많아지며, 학비가 싼 주립대학보다 학비가 비싼 사립대학으로부터 더 많이 받게 된다. 그러므로 학자금보조를 많이 받기 위한 작업을 미리 한다면 학비때문에 사립대학을 기피하고 주립대학에 갈 필요는 없다. 비싼 대학학비를 충당하기 위해서는 자녀들이 어릴 때부터 관심을 갖고 저축을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으나, 많은 경우 이러한 저축 때문에 학자금보조를 받기가 어려워 질 수도 있다.
대학의 학비는 등록금, 기숙사비, 음식비, 책값, 교통비 및 용돈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학비이외에는 아무 것도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며, 학생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나 수입등은 EFC산정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된다. 그러므로 자녀에게 자산을 만들어 주거나, 자녀의 이름으로 저축을 하는 일은 금해야 한다.
부모의 자산은 허용금액을 제한 후 최고 5.64%가 EFC산정에 가산되나, 자녀의 자산은 허용금액이 없이 35%, 수입의 50%가 산정에 포함된다. Credit Card 빚이나 일반 은행 Loan등 Commercial Loan은 빚으로 간주되지 않으나, 집을 담보로 한 Mortgage는 빚으로 간주된다. 그러므로 Equity Loan을 얻어 일반 Commercial Loan을 갚아 버리면 EFC산정에 매우 유리해 진다. 그외에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준비하면 학자금보조를 많이 받는데 큰 도움이 된다.
(1)EFC산정에 포함되는 자산을 포함되지 않는 자산으로 변경할 것.(2)Equity Loan이나 Cash등으로 Credit Card 빚을 없앨 것.(3)처분할 계획인 Stock, Bond등은 Pre-base Year에 처분할 것.(4)529 Plan을 이용할 것.(5)Retirement Plan, 생명보험 등에 투자할 것. (6)자동차, 가구, 컴퓨
터 등 계획된 구매는 Base Year에 끝낼 것.(6)Capital Gain을 줄일 것.
학자금보조를 신청하는 것을 단순히 FAFSA나 CSS Profile 등을 작성해서 제출하는 것으로만 생각하면 안된다. 저축이나 투자를 할 때, 사업체를 시작할 때, 집을 구매할 때 등 EFC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미리 학자금 재정전문가와 회계사와 상의를 하면 혜택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