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난하거나 학력부진해도 대학갈 수 있어요’
가정형편이 너무 어렵거나 대학에 진학하기에는 학업실력이 많이 부족하더라도 뉴욕주립대학, 뉴욕시립대학 등 공립대학은 물론, 기타 사립대학에 입학해 고등교육 기회를 부여받고 학사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는 길이 열려있다. 관련 프로그램의 종류와 지원자격, 입학과 선발절차 및 각종 혜택 등을 살펴본다.
뉴욕주에는 저소득층 거주민들이 직업을 갖고 생활의 안정을 찾아 중산층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다양한 고등교육 제도가 있다. 저소득층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대학의 입학생 선발과정을 통과해 합격하기 힘들만큼 학력수준이 떨어져 대학교육을 받을 길이 없는 사람들에게조차 고등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통로를 열어줌으로서 거주민들의 교육수준을 높이고, 사회자본을 늘리며, 기술력을 갖춘 근로자 양성을 통해 지역경제와 나아가 주정부 및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처럼 가난하거나 학력이 부진하더라도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EOP, HEOP, SEEK, CD 등을 꼽을 수 있다.
우선 EOP는 Educational Opportunity Program의 약자로 뉴욕주립대학(SUNY)이 실시한다. 재정적 또는 학업적인 문제로 대학 입학기회를 갖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지원자격으로는 프로그램 등록 전까지 뉴욕주에서 최소 1년 이상 거주한 자, 일반 대학입학 전형으로는 합격이 불가능한 자, 재정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저소득층<도표 참조>, 대학 교과과정을 수료할 가능성이 있는 자, 소수계 등 소외계층 출신에게 우선권이 주어진다. 현재 SUNY 산하 64개 대학 가운데 애드론댁, 카유가 카운티, 클린턴, 컬럼비아-그린, 허카이머 카운티, 제퍼슨, 모혹 밸리, 나이아가라 카운티, 설리반 카운티, 탐킨스 코트랜드 커뮤니티 칼리지 등을 제외한 나머지 대학 캠퍼스에서 EOP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HEOP는 Higher Education Opportunity Program의 약자로 뉴욕 주내 사립대학에서 학업 또는 경제적인 문제로 대학 진학을 포기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다. 지원자격 등 프로그램 운영방침은 EOP와 유사하다.
이외 뉴욕시립대학(CUNY)이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는 SEEK와 CD가 있다. SEEK와 CD는 내용 면에서는 동일하지만 SEEK(Search for Education, Elevation, and Knowledge)은 CUNY 산하 4년제 대학에서, CD(College Discovery)는 2년제 대학에서 실시되는 점이 다르다.
SEEK와 CD 프로그램 모두 가정형편 때문에 대학 진학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학생들이나 대학진학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해 학업실력이 부족한 고교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다. SEEK 프로그램은 버룩 칼리지, 브루클린 칼리지, 시티 칼리지, 헌터 칼리지, 존 제이 칼리지, 리맨 칼리지, 메드거 에버스 칼리지, 퀸즈 칼리지, 스태튼 아일랜드 칼리지, 요크 칼리지, 뉴욕시 테크놀로지 칼리지 등 11개 대학에서, CD 프로그램은 맨하탄 보로 커뮤니티 칼리지, 브롱스 커뮤니티 칼리지, 호스토스 커뮤니티 칼리지, 킹스보로 커뮤니티 칼리지, 라과디아 커뮤니티 칼리지, 퀸즈보로 커뮤니티 칼리지 등 6개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다.
SEEK와 CD 프로그램 지원자격은 대학 입학 전 뉴욕주에서 최소 1년 이상 거주한 자, 영주권
또는 시민권 소지자, 뉴욕주 인가를 받은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 소지자, 대학
에 진학한 적이 없는 자, 뉴욕주가 정한 일정 연소득 미만의 가정 출신<도표 참조>, 현재
CUNY에서 적용하고 있는 신입생 선발기준으로는 대학 입학이 불가능한 자 등이다. 이미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재학한 적이 있는 경우, 또는 고교 졸업 후 대학 학점을 이수한 적이 있는 경우 프로그램 입학을 신청할 수 없다.
SEEK와 CD 프로그램 신청방법은 CUNY 일반 입학신청서의 17~20문항을 반드시 작성해야 하며 연방학비보조신청서(FAFSA)도 꼭 신청해야 한다. 특히 FAFSA 신청서에는 진학을 희망하는 CUNY 대학의 명단을 모두 기입하는 것이 좋다. 입학신청서는 가능한 빨리 접수하는 것이 입학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 유리하다.
SEEK와 CD 프로그램에 합격하면 읽기·쓰기·수학 평가시험을 치러야 하며 SAT시험이나 뉴욕주 리전트 시험성적에 따라 평가시험이 면제될 수도 있다. 3과목 평가시험에서 일정 수준 미만의 성적을 기록하면 입학 전 여름동안 프리(Pre)-프레시맨 과정도 이수해야 한다.SEEK, CD, EOP, HEOP 프로그램 등록생들은 4개 프로그램내에서 편·입학이 가능하다.
프로그램 등록생에게는 일반 대입 선발전형을 통해 입학한 대학생들과 동일한 서비스 제공이 보장되는 것은 물론, 추가 학습지도와 재정상담 서비스 등을 통해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고 성공적으로 학업을 마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등록생 일인당 전담 카운셀러가 배치돼 학생들의 시간관리, 전공학과 선택, 스트레스 관리법, 대학정책에 대한 이해, 건강유지, 직업선택 조언, 대학원 진학 지도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학자금 지원 혜택 이외에도 교통비, 교과서 구입비, 학용품 구입비, 대학의 각종 학생 수수료에 이르기까지 전폭적인 재정지원도 아낌없이 제공된다.
CUNY 경우 오는 2008년까지 SEEK와 CD 프로그램에 대한 4개년 계획을 발표, 앞으로 프로그램 확대 실시 및 보다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960년대 중반에 첫 선을 보인 SEEK와 CD 프로그램 등록생들은 일반전형을 통해 입학한 대학생들보다 높은 졸업률을 보이면서 성공적인 결과를 낳고 있으며 지난 40년간 프로그램이 배출한 졸업생만 23만명에 달하고 있다.
<이정은 기자> juliannelee@koreatimes.com
♣2005~06학년도 SEEK·CD·EOP·HEOP 지원 가능한 연소득 기준표
가족구성원 규모 카테고리 A 카테고리 B 카테고리 C
1 $14,100 $18,900 $20,700
2 $19,600 $24,400 $26,200
3 $22,350 $27,150 $28,950
4 $27,800 $32,600 $34,400
5 $32,850 $37,650 $39,450
6 $38,550 $43,350 $45,150
7 $42,900* $47,700* $49,500*
*가족구성원 일인당 $4,350씩 추가
◎카테고리 A: 일반 급여를 제외한 사회보장 연금을 받는 개인소득으로 가족이 부양되는 경우
◎카테고리 B: 직업을 가진 1명 이상의 가족 구성원이 가족을 부양하는 경우
◎카테고리 C: 2명 이상의 종업원을 둔 개인 사업체 운영 가족 구성원 1인이 가족을 부양하는 경우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