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 Development 전공
‘가정학’ 여러분야로 발전
대형 주립대학에 많이 개설
지난주 칼럼에 기재한 바 있듯이, 미국 대학의 가정학(Home Economics)이란 전공분야는 1970~80년대 이후부터, 그 이름이 바뀌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현재는 Home Economics라는 전공분야는 미국 대학에서 찾아보기 어렵고, 그 대신 가정학이 여러 분야로 분리되고 또 새로운 이름의 전공분야들이 발전되어 오고 있다. 그 중의 하나는 지난주에 소개한 바 있는 Fashion Design, Textiles and Clothing 같은 의상과 관련된 전공분야이다. 또 하나는 이 칼럼에 소개하는 아동발육과 가정에 관련된 분야를 공부하는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이다. 그 외로 이와 비슷한 전공분야에는 Family and Consumer Science 또는 Housing and Human Environments 등이 있다.
■ Human Development 전공이란?
이 Human Development와 Family Studies 전공분야는 우선, 가족의 각 개개인이 발육 성장해 가면서 가족들 사이에서 어떻게 상호간의 관계를 발전 유지하고, 그리고 한 걸음 더 나가서 각 가정과 그 가정의 각 family member는 우리 커뮤니티와 사회의 멤버로 어떻게 상호 관계를 발전시키는지, 사회와 경제적인 견지에서 관찰 연구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배운다.
특히 한 개인이 어머니 배속에서 수정되는 순간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거처 가는 성장과 발전과정을 공부한다.
따라서 이같은 성장 발육과정은 생물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사회학적인 면에서 관찰 공부한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의 성장과 발육과정은 물론, 그들이 노쇠하면서 당하게 되는 죽음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도 배운다.
물론, 가족 멤버들의 교육문제, 음식과 주택 같은 기본적인 문제 그리고 가족생활에 필요한 재정문제 등의 해결책 같은 것도 배운다.
그리고 학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상급학생은 1학기 정도를 커뮤니티의 Infant Development 또는 Family Communication의 담당기관 같은 곳에 가서 인턴십 경험을 받는다.
■ 전공대학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 전공분야는 대부분의 경우 큰 주립대학에서 제공하고 있고, 특히 농과대학이나 과거의 가정학(Home Economics) 전공분야가 있는 학교에 훌륭한 학위과정이 있다.
그리고 학교에 따라 그 전공 명칭이 좀 다르기 때문에 자녀가 흥미 있어 하고 대학에 직접 문의하여 볼 것이다. 이 전공분야에서 학사학위와 대학원 학위과정 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는 대학들 중에는 앨라배마주의 Auburn U., UC Davis, U. of Connecticut, Florida State U. 인디애나주의 Purdue U., 뉴욕주의 Cornell U.와 Syracuse U., U. of North Carolina(Greensboro), Ohio State U., Michigan State U., Oregon State U., Penn State U.(University Park) U. of Texas(Austin), Utah State U., Virginia Polytechnic Inst, 또는 U. of Wisconsin 등이 있다.
이같은 대학들은 이 전공분야에 잘 알려진 학교들 중에 속한다.
■ 직장과 직업전망
원래 가정학은 앞으로 결혼하여, 아이들을 낳고, 행복한 가정을 이끌어나가려는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하여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그 당시 가정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거의 모두가 여학생들이었다.
그러나 여성해방운동이 시작된 이후부터는 많은 여학생들이 과거에는 남학생들이 주로 공부하는 전문분야로 진출하기 시작해 오고 있다.
이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를 전공한 학생들은 특히 아동들의 발육과 family에 관계되는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또 비록 이같은 전공분야에서 학위를 받지 않는 학생이라도 이 분야에서 가르치는 과목들을 택하면 그 학생 자신의 가정생활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다.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를 전공한 학생은 어린아이들을 다루는 기관에서 많이 종사하고 있다. 예로 어린 아기들의 교육(Early Childhood Educator), 육아 행정인(Child Care Program Administrator), 가정옹호자(Family Advocate), 부모를 교육시키는 Parent Education 또는 인적 자원(Human Resources) 기관 같은 곳에서 종사하고 있다.
또 대학원 학위를 가진 학생은 결혼생활과 가족 전문가인 MFT (Marriage and Family Therapist)로 일도 한다. 또 아동과 가정에 관련되는 카운슬러(counselor)로 활동한다. 이 분야에 훌륭한 배경을 갖고 있는 학생들의 직업전망은 계속 좋게 나타나고 있다.
이 전공분야를 공부한 학생이 의과대학으로 진학하여 가정주치의(Family Physician)로, 또는 Law School로 진학하여 변호사가 되면 Family Law 분야에서 종사하기도 한다.
■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
Auburn U. (AL), Calif. State U.-Northridge, San Diego State U., UC Davis, Colorado State U., U. of Connecticut, Florida State U., U. of Georgia, U. of illinois, Purdue U. (IN), Iowa State U., Louisiana State U., Michigan State U., U. of Minnesota, U. of Missouri-Columbia, U. of Nevada-Reno, Cornell U. (NY), Syracuse U. (NY), U. of North Carolina-Greensboro, Ohio State U., Oregon State U., Penn State U.-University Park, Texas Tech U., U. of Texas-Austin, Utah State U., Virginia Polytech Inst., U. of Wisconsin,
■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 전공과목
Human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Child Guidance and Parenting, Human Sexuality, Child Socialization, Communications in Human Development, Family Interaction, Family Education and Intervention Programs, Children in a Multiethnic Society, Work and Family Systems, Families and Public Policy, Contemporary Family Issues, Family Health, Family Financial Management, Meal Management, Housing and Human Environment, Internship <내주에 계속>
<김주희 박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