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싣는 순서>
①잘못된 명문대학 입학 상식
②명문대학들의 장단점 분석
③전공별 명문대학들과 졸업 후 사회진출
④미국 대학생들 왜 2년제 대학으로 진학하나?
⑤사립대학들이 주립대학들보다 더 우수한가?
⑥여름방학과 대학 진학 준비
명문대학에 자녀들이 진학해야 적성이 풀리는 한인 학부모들…
한인들이 4년제 대학을 선호하는 반면, 미국인들은 2년제 대학(커뮤니티 칼리지)을 상당히 선호한다. 하지만 대다수 한인학부모들은 2년제 대학은 공부를 잘 못하는 학생들이 가는 대학으로 잘못 생각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는 1,500여개 정도의 2년제 대학이 있고 뉴욕에도 100여개, 뉴저지에는 약 30여개의 2년제 대학이 있다. 게다가 미국내 총 대학 재학생의 50% 정도가 2년제 대학에 다니고 있다. 그렇다면 미국인들이 선호하는 2년제 대학의 장점을 분석해보자.
◎4년제에 비해 2년제는 고교 졸업자나 검정고시(GED) 합격자라면 누구든지 SAT 시험 없이(유학생 제외)도 입학이 가능하다. 유학생은 토플시험이나 이에 준하는 조건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파트타임 등록도 가능해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다.
◎4년제에 비해 학비가 거의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재 4년제 사립대학 기준 연간 학비는 4만5,000달러선이다. 공립대학인 뉴욕·뉴저지 주립대학만해도 1만~1만2,000달러, 타주 공립대학으로 진학하더라도 1만5,000~2만달러 선이다. 반면 2년제 대학의 연간 학비는 5,000~7,000달러면 충분하다.
◎2년제는 지역사회내 인근 가까이 위치해 있어 낮에는 직장에 다니며 저녁시간을 이용해 공부도 하고 통학 거리도 짧아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 때문에 2년제 대학을 주로 커뮤니티 칼리지라고 부르는 것이다.
◎교과과정이 실무중심이어서 졸업 후 취업이 수월하다. 교수진들도 실무 경험이 많아 취업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한 예로, 뉴저지 버겐 카운티내 위치한 버겐 커뮤니티 칼리지에는 약 1만3,000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교과과정도 자동차 정비기술, 광고도안/제작기술, 식당관리, 여행/관광 및 컴퓨터 도안기술 등 폭넓은 전문직 전공분야들이 마련돼 있고 대략 60학점을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하다.
◎졸업 후 4년제 공·사립대학으로 진학 할 수 있다. 단, 4년제 대학 편입시에는 해당 대학에서 요구하는 입학조건을 갖춰야하는 조건이 따른다.
필자가 입학을 도와 준 뉴저지 거주 H양은 뉴저지에 위치한 2년제 대학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공부하다가 올 가을 뉴욕대학 경영대학에 편입할 예정이다. 이 학생은 코넬대학 등 여러 명문대학에도 무난히 합격됐다. 2년제 대학에서 같은 주내 주립대학으로 전학할 경우 성적이 그간 이수한 학점도 인정받을 수 있고 최저 C학점 이상이면 별 문제없이 편입이 가능하다.
◎2년제 재학생에게도 4년제와 동일한 학자금 지원이 제공된다. 연방 및 주정부 지원금 등 현재 2년제 대학생의 50% 이상의 정부로부터 학비 지원을 받고 있다.
◎2년제는 언제나 입학을 원하는 누구에게나 개방돼 있다. 보통 4년제는 고교 졸업 후 바로 진학하기 때문에 신입생의 대부분이 18~19세 연령대이다. 반면, 2년제는 고교 졸업 후 사회생활을 하다가도 언제든지 공부를 계속할 수 있어 부담없이 누구에게나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뉴저지주에는 약 35만명의 학생이 2년제 대학에서 학업하고 있다.
◎뉴저지주는 고교 졸업성적이 상위 20% 이내에 속하는 학생이 2년제 대학에 진학하면 전액 장학금 혜택을 제공한다.
◎4년제로 편입한 2년제 대학 졸업생들은 공부도 잘하고 교수들과의 관계도 원만하며 졸업 후 취업에도 문제가 없다. 많은 학생들이 풀타임 직장을 다니면서 저녁 강의를 듣고 있기 때문에 각 대학마다 이런 학생들을 위해 저녁시간에도 많은 과목들을 개설하고 있다.
뉴저지주내 대표적인 2년제 대학은 버겐 커뮤니티 칼리지, 모리스 커뮤니티 칼리지, 에섹스 카운티 칼리지, 모리스 카운티 칼리지, 버링턴 커뮤니티 칼리지, 허드슨 커뮤니티 칼리지, 미들섹스 카운티 칼리지, 패세익 카운티 커뮤니티 칼리지, 유니온 카운티 칼리지, 워렌 카운티 커뮤니티 칼리지 등이다.
뉴욕시에서 추천할만한 2년제 대학으로는 맨하탄 보로 커뮤니티 칼리지, 브롱스 커뮤니티 칼리지, 라과디아 커뮤니티 칼리지, 킹스보로 커뮤니티 칼리지, 낫소 커뮤니티 칼리지, 뉴욕시티 테크니컬 칼리지, 퀸즈보로 커뮤니티 칼리지 등이다.
많은 편견 때문에 2년제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이 자칫 열등감을 갖지 않도록 용기와 희망을 주도록 해야 한다. 2년제 대학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면 명문대학 편입도 가능하며 취업해 돈도 벌 수 있고 실무기술도 미리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다.
교육은 어디서 시작해 어디서 끝나는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만리장성을 쌓는 정성과 인내가 필요하다.4년제 대학에 진학하느냐, 2년제 대학에 진학하느냐 하는 것은 사실 문제가 될 수 없다. 본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고 또 본인이 만족한다면 어느 대학에 진학하든 그곳이 명문대학임을 잊지 말
기를 재차 강조하고 싶다. 올해 고교 졸업생들은 2년제 대학 진학도 신중히 고려해 판단하길 바란다. ▲문의: 201-461-6960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