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21일 신청 마감
입학여부 5월 통보
LA통합교육구(LAUSD)의 매그닛 프로그램 신청 시즌이 돌아왔다. LA교육구에서 매그닛 스쿨을 포함한 특별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신청은 교육구가 매년 12월 발행하는 ‘초이시즈’(CHOICES) 책자를 이용해야 하는데 교육구는 이달초부터 관내 각 학생의 가정으로 올해 책자의 발송을 시작했다. ‘초이시즈’ 책자에는 각 매그닛 스쿨의 이름과 선발 정원, 연락처 등이 리스트로 나와 있으며 매그닛 이외에도 통학 허가 프로그램인 PWT와 전학 요구 프로그램인 ‘퍼블릭 스쿨 초이스’ 신청란도 포함돼 있다. 한인 학생이 많은 학교의 경우 한국어로 번역된 초이시즈 책자를 따로 요청할 수 있다. 2005-06학년도 ‘초이시즈’ 책자와 교육구 관계자들의 설명을 바탕으로 LA교육구 매그닛 프로그램 내용과 신청시 주의점 등을 정리한다.
<김종하 기자>
매그닛 신청 이렇게
2005-06학년도 초이시즈 신청서 접수 마감은 2005년 1월21일로 이날 오후 5시 이전까지 교육구 사무실에 접수되거나 이날까지 우체국 소인이 찍혀야 한다.
교육구에서는 2005년 3월중에 학생의 현재 매그닛 가산점 수치가 표시된 접수 확인 통지서를 각 신청자 가정으로 발송하게 되며 입학 허가 여부는 매그닛 스쿨의 경우 5월 중순, PWT와 퍼블릭 스쿨 초이스는 5월말에 결정 통보된다.
학부모들이 명심해야 할 것은 초이시스 신청서에서 매그닛과 PWT, 퍼블릭 스쿨 초이스를 중복 신청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이 3개 중 하나만 신청해야지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에 표시하면 신청서 자체가 무효가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한글판 ‘초이시즈’별도요청 가능
LA통합교육구내 총162개교 운영
매그닛·PWT·‘퍼블릭 스쿨’중
하나만 신청…위반하면 무효처리
■매그닛 프로그램이란
교육구내 인종 및 경제 수준, 주변 환경 등에 따른 지역별 편차를 줄이려는 목적으로 법원의 명령에 따라 시작된 LA교육구의 매그닛 프로그램은 지난 1977년부터 시행돼 온 것으로 ‘자석(Magnet)이 철가루를 모으듯’ 서로 다른 그룹의 학생들을 통합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LA교육구 관할지역내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나 신청자들의 수가 선발 정원을 크게 초과하고 있어 인기가 많은 매그닛 학교 입학을 위해서는 몇 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LA교육구의 매그닛 프로그램은 총 162개의 매그닛 학교에 5만5,0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으며 매년 선발 정원이 1만6,000여명인데 비해 신청서 접수는 7만여건에 달하고 있다.
■매그닛의 종류
LA교육구 매그닛 프로그램의 종류는 크게 나눠 특별한 선발 조건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일반 매그닛’과 지원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성적이나 지능지수(IQ) 등 요건을 갖춰야 하는 ‘영재·수재 매그닛’으로 구별된다. 이중 일반 매그닛 스쿨은 프로그램의 중점 분야에 따라 수학/과학, 인문, 예능, 외국어 등 분야별 종류로 구분되고 있다. 또 매그닛 스쿨을 형태별로 보면 학교 전체가 매그닛 프로그램으로만 이뤄진 ‘풀타임 매그닛 스쿨’과 매그닛 과정이 기존 학교의 일부로 운영되고 있는 매그닛 센터 등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현재 LA교육구내 162개 매그닛 학교 중 풀타임 매그닛은 21개이며 나머지는 매그닛 센터의 형태로 되어 있다.
▲영재 매그닛(Gifted/High Ability)
LA교육구내 영재 매그닛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15개, 중학교 13개, 고등학교 2개 등 30곳이 있다.
영재 매그닛 프로그램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다음의 3가지 중 하나를 통해 자녀가 영재 또는 수재임을 입증하는 자료가 교육구에 등록돼 있어야 한다. 첫째, 해당 학교 심리학자가 시행하는 IQ테스트에서 일정 수준을 넘거나 또는 둘째, CAT/6와 같은 전국 표준시험의 스태나인 점수(stanine score)가 읽기(Total Reading)와 수학(Total Math) 두 과목 모두에서 7점 이상, 아니면 셋째 현재 다니는 학교의 교장과 교사의 추천으로 분석적 사고력 및 문제 해결력을 나타내는 4가지 부분에서 인증을 받아야 한다.
▲수재 매그닛(Highly Gifted)
LA교육구 학교 중 수재 매그닛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은 초등학교가 Eagle Rock(2∼6학년), Multnomah(2∼5학년), San Jose(2∼5학년) 등 세 곳이며 중·고교는 포톨라(6∼8학년)와 노스할리웃(9∼12학년) 등 각각 한 곳이다. 수재 매그닛에 들어가려면 IQ 테스트와 같은 지능 평가에서 99.9% 이상을 받아야 한다.
■학생 선발 방법
매그닛 스쿨의 학생 선발 방법은 가산점과 인종 등 두 가지 기준에 따른다.
각 학교는 지원자들 중에서 가산점이 높은 학생부터 선발하며 이와 동시에 인종별 균형을 고려하게 된다. 학교에 따라 백인 학생과 소수계 학생의 비율을 정해놓기도 하는데 가령 ‘70-30’ 학교의 경우 해당 연도 매그닛 입학 정원의 70%를 백인을 제외한 소수계(아시안, 흑인, 히스패닉 등) 지원자 중에서 가산점 순으로 뽑고 나머지 30%를 백인 지원자 중에서 역시 점수 순으로 뽑는다.
가산점은 현재 매그닛에 다니고 있는 학생이 상급 매그닛으로 진학을 지원하는 경우 12점이 주어진다.
매그닛 프로그램에 지원했다가 입학 허가를 받지 못하면 대기자 명단에 올려지는데 대기자 상태로 있는 경우 매년 4점씩 가산점을 부여받는다. 대기자 가산점 상한선은 최대 3년간 12점이다. 또 현재 소수계가 밀집된 학교나 과밀학급인 학교에 다닐 경우 각각 4점씩, 같은 집에 매그닛에 다니는 형제자매나 사촌이 있을 경우 3점을 받게 된다.
■매그닛 신청시 유의점
▲매그닛에 입학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정도 가산점이 쌓여야 하므로 몇 년 후를 내다보고 매년 신청서를 내는게 좋다.
가령 중학교 과정 매그닛 입학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경우 최소한 3학년이 될 때 시작하는 방법이 보통 사용된다. 단, 매그닛에 뽑혔는데도 그 학교에 다니지 않으면 지금까지 쌓아온 가산점이 모두 무효가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매그닛 지원은 해당 학년도에 자녀가 진급하는 학년의 프로그램이 있는 학교에 지원하는 것만 허용된다. 즉, 자녀가 4학년에 올라가는 경우 4학년 매그닛 프로그램이 있는 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영재 및 수재 매그닛에 입학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학생이 지원 요건을 갖추었다는 증명이 매그닛 신청 마감일인 2005년 1월21일 이전까지 교육구에 확인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신청서 자체가 처리되지 않아 대기자 가산점을 받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영재, 수재 매그닛 신청자들은 미리 다니는 학교의 교장이나 교사와 상담해야 한다.
▲매그닛 대기자 명단에 올라 있는 학생들도 매년 ‘초이시즈’ 신청서를 다시 제출해야 한다.
▲주소가 바뀌었거나 잘못돼 있을 경우 ‘초이시즈’ 책자가 우송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이 경우 자녀의 학교에 가서 직접 픽업해야 한다.
▲지원서 기재는 반드시 검정색 또는 청색 펜으로 확실히 표시하고 연필은 사용하면 안된다.
또 학부모가 서명하는 것을 잊지 말 것.
▲신청서에 기재하는 주소와 학교 기록에 올라 있는 주소가 다를 경우 신청서가 처리되지 않고 무효화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가정으로 우송된 초이시즈 신청서의 주소나 이름 철자가 틀릴 경우 반드시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에 가서 확인 정정하는 게 좋다.
▲한인 학생들의 경우 한국 이름과 영어 이름을 혼용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를 일으키므로 신청서에는 반드시 처음 학교에 등록할 때 사용한 이름을 기재하는 게 좋다.
■PWT
(Permit with Transportation)
소수계 밀집지역과 백인 밀집지역 학생들을 서로 섞어 통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그닛 프로그램과 함께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소수계 밀집지역 거주 학생들에게 백인 밀집지역 학교로 스쿨버스 통학을 제공한다.
신청자의 4분의 3정도가 허가를 받는 장점이 있으나 학교를 지정해서 선택할 수 없고 교육구에서 정해주는 곳으로 가야 한다.
매그닛 프로그램과는 달리 PWT는 한번 신청해서 받아들여지면 상급학교에 진학할 때마다 매번 다시 신청할 필요가 없다. 스쿨버스는 정해진 학교가 거주지에서 2마일밖에 있을 경우에만 제공되는데 외곽지역에 PWT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성적우수학교들이 많이 있어 갈수록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거주하는 곳이 소수계 밀집지역에 해당되는지를 알아보려면 교육구 (213)241-6572로 문의하면 된다.
■퍼블릭 스쿨 초이스
(Public School Choice)
타이틀 I 프로그램을 통해 연방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학교 가운데 전국 표준평가 성적이 지난 2년 내내 목표치에 도달치 못한 학력부진학교(Program Improvement Schools) 재학생들에게 다른 공립학교로의 전학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LAUSD내의 학력부진 학교를 제외한 어느 학교든지 자리가 있는 한 등록할 권리가 주어지며 스쿨버스가 제공된다. 현재 학력부진학교의 명단은 초이시즈 책자 11페이지에 나와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