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저소득층 노인을 위한 의보혜택
<문> 저희 부부는 10년 이상 일을 했고 현재 메디케어 카드를 갖고 있습니다. 남편은 2년 전부터 소셜시큐리티 519달러를 받기 시작했고 저는 다음달부터 소셜시큐리티 연금 800달러를 받게 됩니다.
그런데 남편이 지난 4월 갑자기 심장마비로 병원에 입원한 후로 심장약과 기타 약을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여러 해 동안 당뇨병과 고혈압 약을 복용해 오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새로 개정된 법안으로 많은 연장자들이 처방약 비용의 혜택을 볼 수 있다고 들었는데 저희의 경우 어떻게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요.
<답> 귀하도 아시다시피 메디케어는 65세 이상 되시는 분과 장애자들을 위해서 연방정부가 실시하는 건강 보험 프로그램인데 이제까지 메디케어 카드로는 약값의 보조를 받을 수 없었습니다. 지난해 처음으로 대통령이 메디케어 처방약의 혜택을 노인 분들에게 주기 위해 새로운 법안을 서명한 후 6월부터 많은 제약회사에서 메디케어 승인 도장이 찍힌 의약품 할인카드의 신청을 받은 바 있습니다.
특별히 저소득층 노인으로 월 1,048달러 미만 소득의 독신노인, 또 월 1,406달러 미만 소득의 노인부부에게는 매년 600달러씩 2년동안 총 1,200달러(2004~ 2005년)에 해당하는 약값의 크레딧을 받아 절약할 수가 있습니다.
문 메디케어 처방약 할인카드 설명회
<문> 메디케어 할인카드는 많은 제약회사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신청해야 한다는데 선택의 기준을 어떻게 두어야 하며 또 영어를 자유로이 구사할 수 없는 경우에도 간단히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와, 신청장소 등에 대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답> 첫째, 가장 간편하게는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으며 번호는 (800)633-4227(MEDICARE)이지만 이는 영어로 할 수 있는 전화번호입니다. 다른 언어로 신청할 수 있는 전화신청방법이 아직 없으므로 전국아태노인센터(National Asian Pacific Center on Aging)에서는 영어가 불편하신 아시안 노인들을 위해 특별히 초청설명회를 갖기로 했습니다.
이 설명회는 10~11월 중 LA와 OC를 비롯한 전국 10개 도시에서 열릴 예정으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수혜자격을 갖춘 분들을 위해서는 즉석에서 할인카드 신청도 도와 드리게 됩니다. ▲LA지역 세미나 일정은 오는 22일(금) 오전 10시~오후 1시 노인서비스 및 성인후원센터(933 South Hoover St. LA, CA 90006)이며 ▲OC지역은 오는 26일(화) 오후 1시30분~4시 샌타아나노인센터(424 W. 3rd St., Santa Ana, CA 92701)입니다. 또 이 밖에 세미나가 열리는 도시로는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뉴욕, 보스톤, 시카고, 필라델피아, 휴스턴, 워싱턴DC로 각 일정에 대한 문의는 NAPCA로 하시기 바랍니다.
문 아태노인센터 무료헬프라인
<문> 아태노인센터에서 메디케어 할인카드 설명회를 갖는다는 반가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일정을 문의해 봤더니 제가 사는 지역에서 열리는 날 공교롭게도 저는 한국 여행 중에 있을 것이므로 참석할 수 없습니다.
저도 자격이 되는 것 같아 꼭 신청하고 싶은데 영어가 짧아 저 혼자 힘으로는 어렵고 반드시 이번 세미나에 참석해 설명도 듣고, 도움도 받고 싶었는데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이번 세미나에 참석을 못하면 다시는 이 같은 기회나 달리 신청할 방법은 없는지요.
<답> 아태노인센타에서는 현재 장거리무료전화 헬프라인 (800)336-2722를 설치하여 한국어, 중국어, 베트남어로 아시안 노인을 위한 메디케어 처방약 할인카드 신청을 돕고 있습니다.
2004년도에 600달러의 혜택을 받으실 자격이 되는지 여부를 알고 싶으신 분은 시간이 없으므로 서둘러 전화하셔서 2페이지 분량의 메디케어 처방약 혜택자격심사용지(Eligibility Screening Form)를 주문하셔서 질문에 답하신 후 다시 보내주시면 자격이 되는지와 할인카드신청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노인복지에 관한 문의는 아태노인센터(Ask NAPCA: P.O. Box 21668, WA 98111)로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