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잔 장/하나 부동산
부동산을 팔거나 사는일은 인생에 있어서 그다지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험으로서 최대의 중요한 투자결정중의 하나라고 볼수있다. 이렇게 중요한 투자를 잘 성립하기위해선 좋은 부동산 전문인을 선택하는 것이 거래과정을 부드럽게 잘 마칠수있는 방법중의 하나라고도 볼수있다.
부동산을 파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집주인이 부동산 중개인(에이전트)을 통하지 않고 직접 파는 방법과 캘리포니아 부동산국의 부동산 중개사 시험을 통과하고 전문교육을 받은 에이전트에게 판매의뢰를 하는 방법이 있다.
집주인이 부동산 중개인을 고용하지 않는 경우 부동산 중개인에게 주는 commission은 절약할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급변하는 부동산 시장의 동향분석 및 경험미숙으로 인한 금전적 손해, 거래과정에서 생기는 번거로움, 복잡한 서류작업을 본인이 직접해야 하는 심리적인 부담을 안게 된다.
셀러가 고용한 부동산 중개인은 셀러의 이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조건에 최고의 가격으로 거래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부동산 중개인을 고용하는 것이 좋다.
에이전트를 고용하는 최대의 장점은 에이전트들만이 공유하고 있는 거대한 컴퓨터 전산망(Multiple Listing Service)에 매물 정보를 올려 수많은 에이전트들과 정보를 공유하며, 신문광고 등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부동산을 구매하는 방법에도 2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본인이 직접 원하는 지역의 Open House를 찾아 다니는 방법이며 이 경우 정보수집의 한계, 동향분석 및 가격비교가 이루어지기 힘든 단점이 있다. 두 번째로는 부동산 중개인을 고용하여 원하는 지역, 가격, 크기 등의 범위를 정하여 에이전트로 하여금 매물을 찾게 하며 그 거래수속의 대행을 의뢰한다. 의뢰를 받은 에이전트는 의뢰인이 원하는 매물을 찾아서 보여드리게 되며 아울러 그 지역의 특성 및 학군에 관한 자료, 가격분석 등의 자료를 제공하게 되며 파는 사람과의 흥정 및 서류작성 등을 도와준다. Buyer는 에이전트에게 대행수수료(Commission)를 낼 필요가 없으므로 당연히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매물정보를 갖고 있는 에이전트를 고용할 것을 권장한다.
그러면, 그러한 좋은 에이전트를 선정할때에 어떤 점을 고려하고 기준으로 삼아야하는지를 알아보도록하자.
1. 주택매매 서비스를 의뢰했을 경우 즉각 응답이 오고 연락이 쉽게 이뤄지는 에이전트를 선택해야 한다. 첫 만남이 즉각적으로 이뤄지지 않거나 바로 연락이 닿지 않는 에이전트는 서비스를 의뢰한 후에도 원활하게 교류가 이뤄지지 않을수 있기 때문에 의뢰인과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갈수 없다.
2. 첫만남에서 에이전트가 주택을 사고 파는데 있어 확실한 마켓팅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거나 매매에 있어 자신감을 피력하지 못하면 고려해야 한다.
3. 주택을 파는 셀러의 경우 에이전트로 하여금 리스팅을 받은후 어떻게 주택 매매 마켓팅을 할 것인지 자세하게 설명을 듣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에이전트는 그 지역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한다. 첫 주택구입자에게 적합한 동네인지 또는 고급주택이 밀집돼 있는 곳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확보하고 있어야만 바이어의 주택 샤핑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
5. 주택매매 절차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에이전트에게 들어야 한다. 즉 에이전트는 의뢰인에게 에이전시 관계나 에스크로 절차 진행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수 있어야 한다. 주택 매매절차는 법적인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추후 바이어, 셀러간에 분쟁이 없기 위해서는 매매 당사자들이 이를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하며 그 같은 사항을 알려주고 중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에이전트의 역할인 것이다.
6. 에이전트는 셀러에게 주택을 빨리 팔수 있는 센스있는 방법 등을 분명하게 조언할수 있어야 한다.
7. 무조건 셀러가 원하는 가격대로 따라가는 에이전트보다 마켓시세에 알맞게 빨리 팔수 있는 가격을 설정, 셀러에게 진실되게 말할수 있는 에이전트가 바람직하다. 만약 셀러가 에이전트의 충고를 듣지 않고 계속 터무니 없이 높은 가격을 고집한다면 서슴없이 그 셀러를 포기할수 있는 에이전트가 진정 능력있는 에이전트다.
8. 에이전트는 리스팅가격을 결정할 때 주먹구구식보다는 마켓시세분석 방법을 이용, 최근 수개월내 인근에서 팔린 집들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여 합리적인 방법으로 리스팅가격을 결정해야 한다. 최근의 마켓 동향 흐름을 잘 파악하고 이를 리스팅가격 결정에 반영해야 하기 때문.
9. 에이전트와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연락이 손쉽게 이뤄져야 한다. 핸드폰이라든가 이메일등으로 항시 연락이 가능해야 한다.
10. 에이전트는 고객에게 매매에 관한 사항을 즉시 피드백해야 한다. 셀러의 경우 집을 보고 간 바이어가 있다면 에이전트는 그후의 사항을 셀레에게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바이어에이전트인 경우에는 매물 동향에 대해 바이어에게 수시로 연락을 취한다면 정말 신뢰가 가는 에이전트다.
위의 모든점들을 간단하게 결론 짓자면, 에이전트를 고용하여 얻어지는 장점이 많다는것과 좋은 에이전트를 선택할때 가장 신중히 고려해야할 점은 에이전트의 정직함과 성실성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