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와‘찰떡궁합’
영양 풍부한 야채, 수프등 국물 만들때 많이 쓰여
냉동고 보관시 1년까지…아프리카선 커피대용으로
오크라는 이집트 나일강변에서 아직도 야생의 상태로 발견되며, 기원전 12세기께부터 나일강 하류에서 재배되어 왔다. 이집트로부터 북아프리카 전체로 전해진 오크라는 지중해 연안국가, 발칸반도, 인도 등에 연이어 전해졌고, 아메리카 대륙에는 1658년 브라질을 선두로 뉴올리언스를 거쳐서 1781년 필라델피아까지 이르렀다. 1800년대에 아프리카에서 미국으로 끌려온 노예들이 오크라 가루를 먹었고, 1860년대 남북전쟁시에는 남부인들이 오크라 씨를 갈아서 커피 대용으로 마셨다는 기록이 있다. 아직도 아프리카에서는 오크라 씨를 갈아서 커피 대용으로 마시기도 하며 미국에서는 루이지애나주를 중심으로 남부 음식에 자주 쓰인다.
오크라는 씨를 직접 뿌려서 싹이 트게 하는데, 섭씨 0도의 추위가 완전히 물러가고 난 뒤 적어도 2주 후에 씨를 뿌리는 것이 안전하다. 추위에 약한 오크라의 싹이 트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오크라는 따스한 온도에서 잘 자라고 많은 물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오크라는 씨 뿌린지 약 60일 후에 열매를 맺기 시작하는데, 잎은 어긋나고 자루가 길며 꽃은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피고 노란색이다. 씨를 싸고 있는 부분의 성장이 빠르므로 다음날 저녁에는 수확할 수 있다.
다 자란 오크라는 키가 5피트에 이를 수도 있지만, 기온이 화씨 50도 아래로 떨어지면서부터 성장을 멈춘다.
■ 보관법
오크라를 보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냉동고에 얼리는 것이다. 우선 오크라를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줄기와 꼭지를 잘라낸다. 이 때 씨가 들어있는 열매의 안쪽까지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작은 틈이라도 생기면 씨가 다 쏟아져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팔팔 끓는 물에 씻은 오크라를 약 3분동안 데친 다음 재빨리 흐르는 찬물에 한 번 더 씻어낸다. 타월로 물기를 뺀 다음 비닐백에 넣고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봉하여 냉동고에 넣어두면 약 1년 동안 필요할 때 마다 잘 꺼내서 먹을 수 있다.
오크라를 삶을 때는 스텐레스, 사기, 질그릇, 또는 유리그릇에 넣어야 한다. 만일 구리나 놋, 철, 또는 주석으로 된 그릇에 넣고 끓이면 오크라가 까맣게 변하기 때문이다.
■ 영양분
오크라는 섬유질, 비타민B6, 엽산 등 영양분이 풍부한 야채이다. 불에 익힌 오크라 약 1/2컵의 열량은 25칼로리이고, 그 중 단백질이 1.5그램, 섬유질이 2그램, 탄수화물이 5.8그램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 460 IU, 비타민C 13밀리그램, 칼슘 50밀리그램, 칼륨 256밀리그램, 마그네슘 46밀리그램, 엽산 36.5마이크로그램 등이 함유되어있다.
오크라에 함유된 섬유질은 성분이 매우 우수하여 체내에 흡수되는 당분의 비율을 저하시켜서 혈당치를 안정시켜 준다.
오크라에 들어있는 상당량의 점액질은 위장을 보호하는데 좋은 효과를 내고 있다. 따라서 위궤양등 위장질환에 오크라가 좋지만, 반면에 앨러지 등으로 점액이 많이 나오는 사람들에게는 오크라가 부담이 될 수 있다.
오크라에는 상당히 높은 양의 염분이 들어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들은 오크라를 조심해서 섭취해야 하며, 반면에 혈압이 낮은 사람들은 오크라를 복용하면 좋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도 오크라를 복용하면 이상적이다.
■ 오크라 감자 요리
▲재료(4인분): 오크라 1파운드, 큰 양파 1개, 중간 크기 감자 1개, 식용유 6큰술, 풋고추(혹은 청양고추) 1개, 소금 1/2작은술, 심황 뿌리 가루 (turmeric powder) 1/2 작은술.
▲만드는 법: 오크라를 씻어서 줄기를 잘라내고, 길게 4조각으로 자른 후 페퍼타월로 잘 말린다.
양파는 얇고 길쭉하게 썰고, 껍질 벗긴 감자는 한 변이 1/2인치 크기로 깍둑 썬다. 커다란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중간불로 데운 후, 감자와 양파를 넣고 살짝 색이 변할 때까지 볶는다. 여기에 소금, 심황 뿌리, 오크라, 고추를 넣고 약 20분간 더 볶아주면 된다.
<최선명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