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싣는 순서>
①언어 발달
②인지 발달
③적응능력 발달
④사회성/감성 발달
⑤신체 발달
1. 아동 언어 발달의 정의와 영역
`우리 아이는 말이 늦어요.’ `2살이 다 되어 가는데 아직도 말을 잘 못하네요.` `성격이 너무 급하고 산만해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로부터 이러한 질문들을 종종 받는다.
어릴 때 바른 언어 발달은 인지와 사회성 발달, 그리고 이후의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모가 자녀의 언어 발달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언어는 언어, 말, 그리고 의사소통으로 세분화된다.
언어란 한 사회에서 그 사회 구성원을 위해 만들어져서 통용되는 여러 가지 기호와 의미를 뜻하며 문법, 단어, 그리고 단어의 의미가 여기에 해당된다.
말이란, 기호와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을 말하며 나이와 성별에 맞는 목소리, 정확한 발음, 그리고 유창하게(더듬지 않고) 말하는 능력 등이 여기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의사소통이란, 언어가 한 사회의 구성원들 속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상황에 맞는 언어를 듣는 사람의 관심과 지식 등을 고려해서 다양한 의사소통의 도구(말, 몸짓, 얼굴표정)를 통해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언어, 말, 그리고 의사소통의 발달은 다음 6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1)언어 이해: 상대방이 하는 말이나 질문, 그리고 사물의 이름 등을 이해 (2)언어 표현: 몸짓, 소리, 표정, 그리고 말로 자기의 의사를 표현 (3)발음: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정확하게 소리를 구사 (4)음성: 나이와 성별에 맞는 목소리 사용 (5)유창성: 말을 더듬지 않고 자연스럽게 구사 (6)실용 언어 능력: 언어를 장소와 때, 듣는 사람에 따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6개 영역 모두가 제대로 발달될 때 말, 언어, 그리고 의사소통이 정상적으로 발달된다고 하겠다. 지금부터 말, 언어, 그리고 의사소통 발달을 간단히 줄여서 언어발달이라 칭하겠다.
(2) 연령별 언어발달
연령별 언어발달의 특성을 알기에 앞서 알아둬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첫째, 모든 발달이 그러하듯 언어발달 역시 태내에서부터 시작된다.
임신 때 부모가 불러준 노래를 신생아가 기억하고 있다는 사실은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증명된 사실인데 이는 태어나기 전부터 언어이해 능력이 발달된다는 사실의 증명이기도 하다. 또한 말을 배우기 위한 입술, 혀, 입천장, 턱, 그리고 구강 등의 신체적 발달은 태어나기 이전에 거의 완료된다.
둘째, 언어 발달은 다른 영역의 발달(예를 들어 인지발달, 사회성발달)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사회성 영역에 문제 있는 30개월이 된 한 아동의 예를 들어보자. 이 아동은 부모 외 타인과의 만남을 지나치게 두려워하여 낯선 사람을 만나면 말을 하려는 의지를 보이기는커녕, 오히려 엄마 뒤에 숨어서 타인과의 눈맞춤조차 피한다.
이러한 사회성의 문제가 몇 개월간 지속될 때 이 아동은 언어 이해에 필요한 자극이나 언어를 표현하는 기회가 또래의 아동들에 비해 많은 제한을 받기 때문에 언어영역에서도 지체를 보일 수 있다.
셋째, 성장 발달은 쉬지 않고 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수정난 태내 착상 순간부터 태어나고 성장하는 모든 과정 속에서 아동은 주위환경과 교류하면서 언어를 배워나간다. 연령별 언 발달의 특성은 다음의 도표에 간략히 요약되어 있다.
▲6개월: 울음소리 외에도 다양한 소리(자음이나 모음)를 낸다.
▲1세: 자신의 이름을 인지하고 몇 개의 친숙한 단어(예: 맘마)를 이해하고 사용하며 간단한 지시에 따른다.▲2 세: 보통 450개 정도의 단어를 사용하고 명사와 동사를 합쳐서 문장을 만들 수 있다. ▲3 세:3-4 단어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고 시간의 개념(낮과 밤, 어제, 여름, 오늘밤) 등을 이해한다.▲4 세 :복잡한 시간 개념과 가정문(만약)을 이해하고 4-5 단어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든다.▲5 세:물건을 용도에 따라 구분하고 공간개념을 이해한다(뒤에, 꼭대기에, 멀리).
<뉴욕 특수교육 정보 나눔터(RcPcS) 제공>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