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의 Trade-in차량을 감정하다 보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타이어의 마모 상태는 손님의 차량에 대한 정비습성을 말해 준다. 바로 말해서 네 바퀴의 접지면(tire tread)이 아주 균등하게 잘 마모되어 있는 차량을 보면 차 주인이 정기적으로 tire rotation, alignment 및 tire pressure점검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는 설명이 된다.
편한 신발이 사람의 건강에 큰 역할을 하듯이 상태가 양호한 타이어 또한 자동차 운행시 안전과 연료절약에 작지 않은 기여를 한다. 그러면 타이어 건강유지의 몇 가지 tip을 알아보자.
1. 타이어 압력(Tire pressure)
정상보다 반절밖에 안 되는 압력을 가진 tire가 멀쩡하게 보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지? 압력이 낮은 tire는 접지면의 불균등한 마모, 운전 시 자동차의 조정이 힘들고, 연료소모량 또한 커질 수가 있다. Tire pressure가 5 - 10 psi(pounds per square inch)가량 정상치 보다 낮은 차량은 9 - 10 mile 당 1 gallon의 gas가 더 소모될 수 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 중에 tire pressure gauge(타이어압력측정기)를 가지신 분은 몇 분이나 되실까? 만일 없으시다면 $5.00 정도 투자하셔서 한 개 마련하시는 것도 좋은 일이다.
정기적으로 tire pressure를 검사하자. 정상 tire pressure수치는 사용자설명서, 차의 앞 문 언저리, 혹은 차 문기둥 옆에 나와 있다. (주의하실 것은 tire pressure check-up은 운 전직후 하시면 압력이 정상 보다 높다. 운전 중 tire속 공기가 팽창되어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tire pressure는 반드시 tire가 식은 후에 check하실 것)
2. 자동차의 앞바퀴 조정(Front End Alignment Adjustment)
차의 앞바퀴 조정이 틀어졌음을 발견하기란 그리 힘든 일이 아니다. 주행 중에 차가 한쪽으로 쏠린다던가, 차 앞이 떨리거나 진동한다거나 하는 것이 대개 그 증상이다. 운전 중 구덩이를 심하게 치고 지나간다거나 보도의 모서리(curb)를 치면 영락없이 alignment 가 틀어짐은 물론 타이어에 손상이 갈 수도 있다. 틀어진 alignment를 그대로 방치하면 타이어의 심한 마모, 연비가 나빠짐은 물론 안전주행에도 무리가 온다. 앞에서 말씀드린 증세가 보이면 즉시 시정하실 일이다. tire의 마모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일단 앞 혹은 뒷 타이어를 두 개(좌우) 새로 갈고 alignment를 받을 일이다. (alignment는 새 차의 경우 대개 12,000mile 혹은 일년동안 무상수리/warranty를 받을 수 있다. 자세한 warranty내용은 warranty책자를 보시기 바란다.)
3. 타이어 로테이션(tire rotation)
최근의 일이다. Dealership 한국어 line에 고객께서 항의가 있었다. 우째 도요다차 타이어가 2만 마일에 다 닳아뿌노? 이런 경우엔 차근차근 자초지종을 짚어가며 설명을 드리는 수 밖엔 없다. 사유인즉 차를 인수하시고 사업이 너무 바쁘신 관계로 한번도 타이어로테이션을 하신 적이 없다고 하신다.
그런 이유로 Tire manufacturer에서 새 타이어를 얻어낼 수는 없다.
요즈음 4륜구동(4 wheel drive, all wheel drive)을 빼고는 대부분의 차량이 전륜구동(front wheel drive)이다. 끄는 것이 미는 것보다 낳다(It is better to pull than push it)라는 어떤 옛날 Audi 광고에 나오는 독일 엔지니어의 선언 때문일까? 어쨌든 전류구동차량의 앞 타이어는 엔진의 힘과 무게를 받고 커브(CURVE)까지 감당해야하는 고로 뒷바퀴 보다 마모가 더 빠르다. 과거에는 타이어로테이션하면 두 앞 타이어가 뒤로 가고 두 뒷바퀴가 앞으로 오는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차의 specification에 따라 로테이션의 형식도 다를 수 가 있다. 타이어로테이션은 타이어 장수의 아주 중요한 한 부분임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로테이션은 평균 매 5,000 mile이다.)
4. 새 타이어는 언제?
고정된 수입에 지출, 지출, 지출. 월급쟁이의 살림은 빠듯하기만 하다. 보통 타이어 네 짝을 갈려면 $300.00 - $400.00 지출은 간단하다. 그러나 알뜰 주부여, 타이어가 닳다못해 steel belt의 mesh가 드러날 때까지 타시는 건 위험 천만이다. 타이어 표면에서 groove(홈)속 깊이가 1/16인치 정도 (1.6 mm)일 때 과감하게 용단을 내리셔서 새 타이어에 투자하실 일이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