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으로부터 승소판결을 받은 채권자가 채무자 소유의 동산에 걸 수 있는 린(lien)의 액수는 얼마일까. 판결문에 적힌 액수가 린의 액수이다. 5만달러의 승소판결을 받았다면 채무자의 동산에 걸 수 있는 린의 액수는 5만달러이다. 그리고 채무자가 이 판결액수를 다 갚지 않거나 채권자가 판결 린을 풀어주지 않는 한 채무자의 동산에 걸린 린은 5년간 유효하다. 관련법을 설명해 본다.
<문> 채권자가 받은 판결이 채무자로부터 일시불로 돈을 받을 수 있는 판결이 아니고 정기적으로 분할해 받는 판결일 경우에도 채무자의 동산에 판결 린을 걸 수가 있나.
<답> 일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분할지불 기간이 만료되기 전까지는 판결 린을 걸 수가 없다. 이러한 판결은 ‘분할지불 판결’(installment judgment)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채권자가 법원으로부터 받은 판결 총액은 2만4,000달러였으나 채무자는 이 액수를 2003년 10월1일부터 매달 2,000달러씩 12개월간 분할해서 지불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을 경우 채권자는 2004년 9월1일까지 기다려도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을 경우에만 판결 린을 채무자의 동산에 걸 수가 있다. 왜냐하면 채무자가 판결을 따라야 할 법적 의무가 2003년 10월1일에 한꺼번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2003년 10월1일부터 매달 2,000달러씩 발생하기 때문이다.
<문> 분할지불 판결인 경우에도 채무자의 동산에 린을 걸 수 있는 ‘일부 예외적인 경우’란 어떤 경우를 말하는가.
<답> 2만5,000달러 미만의 민사사건이나 5,000달러 이하의 스몰 클레임 케이스에서 분할지불 판결을 받았거나, 무보험 운전자를 상대로 승소한 재판에서 받은 분할지불 판결일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판결 총액에 대해서 채무자의 동산에 판결 린을 걸 수가 있다. 그러나 법원의 허락이 없는 한 분할지불일이 지나지 않은 판결액에 대해서는 린을 집행할 수는 없다.
<문> 채무자의 동산에 건 판결 린은 5년간 유효한가.
<답> 그렇다. 동산에 건 판결 린의 최고 유효기간은 5년으로 이 기간은 연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채권자가 자신이 건 판결 린의 서열을 보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이 5년 기간에 채무자의 동산을 처분해 돈을 받는 방법 밖에는 없다. 한번 건 판결 린을 5년 안에 집행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이미 확보한 린의 서열은 5년 기간이 끝남과 동시에 없어지기 때문이다.
<문> 5년의 린의 유효기간이 지나면 또다시 린을 걸 수가 없나.
<답> 린을 다시 걸 수는 있다. 그러나 첫 번째 린의 서열을 그대로 물려받지는 못하기 때문에 시간의 경과로 린의 서열이 뒤로 밀려날 수가 있다.
<문> 왜 린의 서열이 중요한가.
<답> 린에는 서열이 있어서 일반적으로 먼저 걸린 린이 뒤에 걸린 린보다 우선권을 갖게 된다. 다시 말해서 채무자의 동산을 처분해서 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누가 먼저 채무자의 동산에 린을 걸었느냐로 결정된다. 누가 주 총무처(Secretary of State)로 먼저 달려가느냐에 따라서 채무자로부터 돈을 받을 수 있는 순서가 정해진다고 봐야 한다.
<문> 판결 린간에 서열을 정할 경우 어떤 판결 린이 우선권이 있나.
<답> 먼저 등록한 판결 린이 나중에 등록한 판결 린보다 우선권이 있다.
<문> 판결 린과 UCC-1와의 서열은 어떻게 정해지나.
<답> 채무자의 동산을 담보로 잡은 UCC-1이 주 총무처에 접수가 된 후 채무자의 같은 동산을 상대로 주 총무처에 판결 린이 접수되었을 경우에는 UCC-1의 서열이 판결 린보다 앞선다. 그러나 UCC-1이 주 총무처에 접수가 되기 이전에 판결 린이 주 총무처에 접수가 되었을 경우에는 판결 린의 순서가 UCC-1보다 앞선다. 그 이유는 UCC-1은 주 총무처에 접수가 되어야 비로소 담보권 설정이 완전해지기 때문이다.
<문> 주 택스 린(state tax lien)과 판결 린과의 서열은 어떻게 정해지나.
<답> 주 택스 린 통지서가 주 총무처에 접수되기 이전에 판결 린 통지서가 주 총무처에 접수되면 판결 린이 택스 린보다 순위가 앞선다.
<문> 판결 린의 기록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답> 채무자가 판결에 따라 채무를 다 갚았다는 내용의 서류를 채권자가 사인해서 주 총무처에 접수하거나, 판결을 내린 법원으로부터 채무자가 판결을 이행했음을 인정하는 서류를 받아서 주 총무처에 제출하면 판결 린의 기록이 공식적으로 삭제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