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대학원 교육이 필요한가?
대학생활 문제와 해결책
미국 대학에서 4년간 걸리는 학사학위를 받으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직장을 구하여 일을 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어느 전문직에서 일하기 위하여 그 분야에 해당되는 대학원으로 진학을 한다.
또 어떤 학생들은 직장에서 일을 어느 정도 하다가, 고등 전문지식과 특수학위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대학원으로 진학하기도 한다.
오늘날 미국에서는 학사학위만 받은 경우, 마땅한 일자리를 구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중에서도 엔지니어링(Engineering)과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을 전공한 학생들은 일자리가 다른 분야에 비해 비교적 많은 편이고 수입도 좋은 편이다.
그리고 현재 간호학(Nursing)에서 학사학위를 받는 BS-RN (Registered Nurse with Bachelor’s Degree) 간호사는 직업기회가 항상 있고 또, 집 근처에 있는 병원에서도 일을 할 수가 있다. 특히 현재 간호사 부족으로 간호사는 일자리가 가장 많은 전문분야 중의 하나이고 또 그 보수도 가장 좋은 직종 중의 하나이다.
고등학교에서 교사로 가르치려는 자녀들은 우선 학사학위를 끝내고 평균 1년 이상의 교사교육을 더 받아야 한다.
특히 수학이나 자연과학 분야에는 늘 교사가 부족하여 가르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편이다.
한편 미국에서 의사로 일을 하려면 학사학위를 받은 후 대학원 과정인 의과대학으로 진학하여 4년간 더 의학공부를 해야 된다. 치과의사나 수의사, 또는 약제사로 일을 하려면 의사들과 같이 모두 그에 관계되는 치과대학, 수의과대학, 또는 약학대학으로 진학하여 4년간의 전문 대학원 과정을 끝내야 된다. 한편 변호사나 판사 또는 검사 등으로 일을 하고 싶어하는 자녀들도 학사학위를 끝낸 후, 법학전문 대학원인 Law School로 진학하여 3년간 법률학을 공부해야 된다.
대학에서 교수로 교편을 잡고 싶은 경우에는 자녀의 전공분야가 잘 알려진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석사학위는 보통 2년 걸리고 박사학위는 학사학위 이후 3~5년 걸리는 것이 보통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5년 이상 걸리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같이 미국에서는 전문인으로 일을 하려면 그 분야의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3~5년 걸리는 전문학위를 받아야 한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이같은 대학원 과정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의과 대학
미국 의과대학에 입학하려면 우선 3~4년 걸리는 의예과 과정(Pre-Med Program)에서, 의과대학이 필수로 요구하는 과목들을 이수해야 하고, 그리고 학업성적이 대단히 우수해야 한다.
이같은 의예과 과정은 4년제 대학에서 택하고, 3학년이 끝나는 여름부터 의과대학으로 지망하기 시작한다. 의과대학에서 평균 4년 공부하면 MD 학위(Doctor of Medicine)를 수여한다.
■치과대학
미국의 치과대학으로 진학하려면, 우선 4년제 대학에서 의예과 과정과 아주 흡사한 치예과 과정(Pre-Dental Program)을 마치고 지망한다. 치과대학에서 평균 4년 공부한 후, 치과대학에 따라 똑같은 학위이지만 그 명칭이 다른 DDS(Doctor of Dental Surgery) 또는 DMD(Dental Medicine) 학위를 받는다.
■수의과 대학
미국의 수의과 대학도 의대나 치대와 비슷한 수의학 전문 대학원 과정이다. 미국의 수의과 대학에 지망하려면 우선, 의예과 과정과 비슷한 예과과정을 끝낸 후 지망한다. 수의과 대학에서 4년간 공부한 후 DVM(Doctor of Veterinary Medicine) 학위를 받는다.
■약학대학
미국 약학대학도 4년제 약학전문 대학원이다. 이같은 미국의 약학대학에 진학하려면 각 지망자는 의예과 과정에서 택하는 과목들과 비슷한 예과 프로그램을 끝낸 후 지망한다. 약학대학에서 평균 4년 공부하면 Pharm. D.(Doctor of Pharmacy) 학위를 받는다.
■검안의대
미국의 검안의대(School of Optometry)에 입학하려면 역시 의예과 과정과 비슷한 예과과정을 끝낸 후 지망한다. 검안의대에서 4년 공부하면 OD(Doctor of Optometry) 학위를 받는다.
■DO, DPM 그리고 DC 학위
의학에 관련된 전문대학원들 중에는 상기한 의대, 치대, 수의대, 약대, 검안의대 등 이외로도 3개 분야가 더 있다. 모두 예과과정을 끝내고 그 학위를 수여하는 전문대학원으로 진학한다.
그 중의 하나는 DO(Doctor of Osteopathy) 학위로 신체 전체의 각 부분을 상호 연관시켜 근육과 골격의 이상을 치료하는 의학분야의 박사학위이다.
DPM(Doctor of Podiatry Science 학위는 발의 병과 이상을 고쳐주는 족병학의 박사학위이다.
DC(Doctor of Chiropractic) 학위는 카이로프랙틱 요법 환자를 치료하는 의학분야의 박사학위이다.
■Law School
Law School 진학과정은 상기한 의대나 치대와 좀 다르다. 미국의 의대나 치대, 또는 수의대로 진학하는 데는 어느 학교로 지망하든 모두 입학과정에 경쟁이 심하다.
그리고 예로 그중 어느 의대에서 학위를 받았던 일단 의학박사 학위를 받고, 의사 자격증을 받은 후에는 의료계에서 활동하는 데는 그리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Law School에는 차이가 많다. 우선 4년간의 예과과정(Pre-Law Program)을 끝내고 Law School로 진학하여 3년의 법률학을 공부한 후 법학박사 학위인 JD (Juries Doctor) 학위를 받는다.
우수 Law School을 졸업하는 학생들은 일류 법률회사(Law Firms)에서 많은 액수의 봉급을 주면서 채용한다.
한편 이같은 우수 Law School에 입학하려면 4년간의 예과과정 대학에서 우수한 학업성적을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물론 입학 경쟁률이 대단히 심하다. 한편 명성이 높지 않은 Law School에는 입학이 잘되지만, 졸업 후 좋은 일자리를 구하기가 어렵다.
경영학 석사학위(MBA) 과정도, Law School과 비슷하여, 입학 경쟁이 심한 우수 Business School에서 MBA 학위를 받으면 일류 기업체나 사업체에서 채용한다.
한편 명성이 높지 않고 입학하기가 쉬운 Business School에서 MBA 학위를 받으면 좋은 직장을 구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Law School이나 Business School은 가능하면 최우수 학교들로 진학하여 JD 학위나 MBA 학위를 받을 것이다.
<내주에 계속>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