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여름방학 활동이 대학 진학을 위해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하버드 대학의 경우, 대입 지원서에 특별 난을 마련하여 여름방학 동안 학생들이 한 활동을 전부 열거할 것을 요구한다. 이처럼 입학 사정관들이 학생들의 여름활동에 관심이 높은 이유는 이를 통해서 지원자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열정이 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여름방학 동안에 무엇을 했는가를 보면 그 학생이 자유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며, 자기 시간을 얼마나 현명하고 생산적으로 사용하는지를 명확히 알 수 있다. 또한 여름활동을 통해서 그 학생의 창의력, 성숙도, 책임감, 적극성, 리더십, 그리고 헌신의 정도 등을 알 수 있다.
입학사정관으로 일하면서 필자는 ‘SAT 준비’를 여름활동으로 적어 넣은 지원자들을 많이 보았다. 놀랍게도 그들 중 많은 수가 한인 학생들이었다. 불행히도 여름 내내 학원에서 SAT 시험 준비를 하는 것은 입학 사정관들의 눈에 별로 좋게 보이지 않는다. SAT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때문에 자신의 인성 개발이나 인생 경험을 희생해서는 안 된다. 중·고교생들에게 여름은 일상적인 학교생활을 벗어나 자신의 삶의 반경을 넓힐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시간이다. 학교 다니는 시간에는 할 수 없는 일들을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지적·사회적·개인적 성장을 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바로 여름방학인 것이다. 학생들의 심신을 단련하고 재능을 개발하며 자신의 경험과 시각을 넓히기 위해 여름방학을 이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좋은 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전문 프로그램 및 캠프: 미국에만 중·고생들을 위한 전문 캠프 내지는 프로그램이 3,000개가 넘는다. 유럽과 아시아에도 유명한 국제 청소년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다양한 관심사, 예를 들어 정치, 의학, 환경보호, 리더십 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토론, 스포츠, 춤, 미술, 음악 등 특별한 기능을 개발해 주는 프로그램도 많다. 고등학교 때까지 어떤 종류의 기능 혹은 관심사를 개발하는데 여름방학을 활용할 것인가를 전략적으로 잘 선택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12학년에 이르러서는 한두 가지의 관심분야와 재능에 한정하여 그것들을 깊이 있게 오랜 시간 추구해 왔다는 기록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여름학기(Summer School): 요즈음 가장 인기 있는 활동 가운데 하나가 바로 여름학기라 할 수 있다. 여름동안 학과목들을 수강함으로써 특히 수학이나 과학 과목은 이를 통해 또래 학생들보다 앞서 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다음 학기에 택해야 하는 어려운 과목을 미리 여름학기를 통해 준비를 할 수도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과 학부모들은 자기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여름학기만을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필자는 이왕 여름방학 동안 학과와 관련된 수업을 듣고자 한다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학들이 중·고생들을 위해 개설하는 여름학기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도록 권한다. 브라운, 듀크, 하버드, 옥스퍼드, 스탠포드 등은 중·고생들을 위한 수업을 개설할 뿐만 아니라 숙식과 더불어 어린 학생들의 눈을 트이게 만드는 새로운 경험 기회를 제공한다. 더구나 이런 프로그램 대부분이 재정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장학금도 제공한다. 이런 기회를 통해 학생들은 가족이나 친숙한 환경을 떠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함으로써 자신들의 독립심과 적응력, 그리고 성숙함을 시험해 보고 또 개발할 수 있다.
◎여행: 학생들로부터는 여행의 가치가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지만 필자가 생각하기에 여행은 인생에서 가장 능력 있는 스승 가운데 하나다. 필자가 읽어본 수없이 많은 대입 에세이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것들 중에는 학생들이 다른 문화, 다른 나라에서 자신의 삶을 바꾼 경험에 관한 글들이 많았다. 많은 어른들이 인정하듯 더 큰 세계를 눈으로 보고 경험하는 것은 인간을 겸손하고 현명하게 만든다. 많은 여행을 통해 얻게 된 생각의 깊이와 여유, 그리고 폭넓은 시각과 같은 장점들은 인터뷰를 통해 드러나게 마련이다.
다음 칼럼에서는 여름활동과 관련하여 연구활동이나 아르바이트 등과 같은 활동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6∼12학년생의 대입관련 상세 정보 및 상담은 웹사이트 www.Boston Academic.com 전화 (617)497-7700
앤젤라 엄
<보스턴 아카데믹 컨설팅그룹 회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