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분야 학습기준및 학년별 내용
예술적 인지력-창의적 표현력등 단계별 교육 실시
과외 활동으로만 여기는 한인 학부모 인식 바꿔야
영화-비디오-컴퓨터 디자인등 추가…고교때 1년간 이수해야
한인들은 흔히 예능 교육을 과외활동으로만 여기는 경향이 있지만 학교에서의 예능교육도 무시할 수 없다. 학교에서의 예능교육은 감성과 창의력 계발에 중요한 역할 때문에 교과과정상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UC계열대 입학 사정에도 고교때 1년간의 예능 과목 이수가 필수 요건으로 포함되기도 했다. 주 교육당국은 예능교육을 균형 잡힌 교육 프로그램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규정하고 무용(Dance), 음악(Music), 연극(Theatre), 미술(Visual Arts) 등 예능 4개 분야에 걸쳐 취학전 연령부터 고교까지 전 학년별 ‘예능 교과과정 학습기준’(Visual and Performing Arts Content Standards)을 정해놓고 있다. 예능 교과과정 학습기준은 각 학교와 교사들이 학생들이 배워야 할 교과 내용을 짜는데 준거가 될뿐더러 학생과 학부모들이 예능교육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척도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자녀들의 예능분야 실력을 점검하고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서의 예능교육이 주의 기준에 맞게 이뤄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가주의 예능 4개 분야의 학습기준의 구성과 학년별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가주 예능 학습기준은 학생들이 예능 분야에서 숙달해야 할 지식과 기능을 1)예술적 인지력, 2)창의적 표현력, 3)역사·문화적 맥락 이해, 4)미학적 평가, 5)적용과 응용력 등 5가지 구성요소(strand)로 분류하고 무용, 음악, 연극, 미술 네 분야에 대해 각 학년별로 배워야 할 내용을 세분해놓고 있다. 취학전 연령에서 8학년까지는 각 학년별로 분류돼 있으며 고교과정은 1년간의 예능 과목 수강후 도달할 수 있는 성취 수준을 중급(proficient)과 고급(Advanced) 두 등급으로 나눠 학습기준을 정하고 있다. 가주 예능 학습기준은 또 전통적인 예능 학습형태 뿐 아니라 영화, 비디오, 컴퓨터 디자인 등과 같은 최신 분야도 포함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음악(Music)
음악 학습기준은 각 학년별로 학생들이 듣고 읽고 이해해야 할 음악 과목에 고유한 기호와 형식, 노래와 악기 연주, 음악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 등 영역들을 단계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음악 부문의 학년별 예술적 인지력 습득 기준에 포함돼 있는 음악 개념과 기호 이해를 예로 들면 유치원 과정에서는 박자를 나타내는 음악 기호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1학년에 올라가면 단순한 패턴의 리듬과 음조를 읽고 쓰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2학년에서는 8분음표와 4분음표, 2분음표, 쉼표를 배우게 되며 가장 기초적인 음계를 이해한다. 3학년에 올라가면 부점(dotted) 2분음표와 온음표까지 포함되며 5음계도 배우게 된다.
4학년에서는 음계를 이용, 간단한 장조곡과 온음계를 배우며 16분음표와 부점 음표, 싱코페이션 등의 개념을 이해한다. 5학년에서는 높은음자리표와 장조 및 단조, 셋잇단음표 등의 개념까지 배우게 된다.
이밖에 음악 학습기준에 규정된 주요 내용 한 두 가지를 학년별로 뽑아보면 다음과 같다.
▲3학년-곡을 귀로 듣고 멜로디와 리듬·화음·음색을 구분하기, 오케스트라 악기의 4부문과 남녀 성악의 4성부를 구분하기.
▲5학년-수업용 악기를 사용해 돌림표, 반복 반주부, 2부 화성 등을 포함한 다양한 문화의 음악의 멜로디와 반주를 연주하기.
▲8학년-증음정과 반음정, 단조 화성 등의 개념 이해하기, 곡을 듣고 악보로 옮기기, 총 6단계 중 난이도 2단계의 악보를 읽고 즉석 연주하기, 화음과 화성 진행을 중심으로 여러 다른 장르와 스타일의 음악곡을 비교 분석하기.
■무용(Dance)
무용 학습기준은 학생들이 익혀야 할 무용의 각 요소와 동작 기술, 무용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안무법의 원리와 과정 등을 각 학년별로 기술하고 있다. 또 다양한 문화권의 무용의 역사, 무용 감상법, 무용의 실생활 활용 등의 학습 내용을 담고 있다.
▲2학년-걷고 뛰기, 빨리 걷고 점프하기, 한 발과 두 발로 깡충깡충 뛰기, 미끌어지고 구르기 등 두 가지의 기본적인 복합적 이동 동작과 흔들고 균형잡기, 돌고 몸 펴기, 구부리고 뒤틀기 등 기본적 복합 회전 동작을 구사한다.
▲3학년-세 가지 서로 다른 경로와 세 가지의 다른 템포를 사용해서 세 가지의 이동 동작을 복합 구현하기, 모방·리드하고 따르기·따라하기 등 여러 파트너 기술을 구사한다 .
▲4학년-무용의 변화·대조·통일의 원리를 설명하고 연속 동작으로 표현하기, 일련의 패턴과 연속 동작을 만들어내고 암기한다. 제스처와 동작으로 동료들에게 어떤 감정을 표현한다.
▲5학년-AB형식·캐넌 등 간단한 무용 형식을 기술하고 구체화한다. 18·19세기 미국의 전통 민속 무용과 사교 무용, 극장 무용을 구분하고 실현해본다.
▲8학년-국가별로 귀족과 농부 등 서로 다른 사회계층별로 무용이 어떤 다양한 역할을 했는지 설명한다.
▲고교 중급-전통 민속 무용과 사교 무용, 극장 무용이 각각의 특정한 문화적 배경을 어떤 방식으로 반영하는지를 기술한다.
■연극(Theatre)
연극 학습기준에는 학년별로 연극과 관련된 용어와 연기, 감독, 디자인, 각본의 여러 과정과 기술을 연극과 영화, 비디오, 전자매체 프로덕션에 어떻게 적용하는지가 기술돼 있다. 또 각 매체의 발전과정을 배우고 각 매체에서 의미를 끌어내고 비평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나타내고 있다.
▲유치원-배우, 등장인물, 세트, 오감, 관객 등 연극 관련 용어를 익힌다.
▲1학년-플롯, 즉흥연기, 판토마임, 무대, 인물, 관객 등 용어를 사용해 자기의 연극 경험을 설명한다.
▲3학년-극에서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왜 등 5가지 원칙을 구분해낸다. 5가지 원칙을 모두 사용해 공동으로 각본이나 즉흥극을 만들어본다.
▲4학년-등장인물의 의도와 동기를 구분하고 등장인물의 행동을 설명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스토리를 수다스럽게, 슬프게, 우습게, 즐겁게, 빈정대는 투로 등 여러 가지 어조로 표현한다.
▲5학년-감각 기억, 스크립트, 큐, 모놀로그, 다이알로그, 주인공 등 용어를 익힌다. 무대와 배우의 위치 등 연출 방법을 설명한다.
▲8학년-앙상블, 앞 무대, 원형무대 등의 용어를 익힌다. 극 디자인과 연출을 위해 각본에서 충성, 용맹, 복수, 구원 등과 같은 되풀이해서 나오는 주제나 패턴을 구별·분석한다. 테크놀러지가 미국 연극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한다.
▲고교 중급-설명부, 갈등, 위기, 클라이막스, 결말 등 기본 드라마 구성요소를 적용해 극의 대화와 장면을 저작한다. 셰익스피어식 또는 현대 사실주의 등 다양한 시대와 스타일별로 실제 극의 장면을 디자인하고 연출해 실연해본다.
■미술(Visual Arts)
미술 학습기준 중에서 예술적 인지력과 창의적 표현력 분야의 단계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1학년-여러 미술작품을 보고 그 재료(진흙, 물감, 연필 등)를 구분해낸다. 원색을 혼합해서 2차색을 만들고 그 과정을 설명한다.
▲2학년-따뜻한 색깔과 차가운 색깔이 나타내는 분위기의 차이점을 느끼고 토론한다. 파스텔, 수채화 물감, 템페라 그림물감 등 서로 다른 재료의 기초적 사용법을 실연한다.
▲3학년-미술가가 색조와 음영을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를 설명한다. 템페라 물감을 혼합 사용해 색조와 음영, 회색을 나타낸다.
▲4학년-노랑과 보라, 빨강과 초록, 주홍과 파랑 등 보색을 구별하고 미술가들이 어떤 착상이나 분위기를 전달하는데 보색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토론한다. 음영을 이용해 2차원 모양을 3차원 형태로 보이게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5학년-디지털 사진과 비디오, 컴퓨터 미술 등 디지털 이미지의 기초 조작법을 실연한다
▲8학년-비디오와 영화, 전자 매체에서 의미를 갖는 미술의 구성요소와 디자인 원리들을 분석한다. 3차원 조각품의 작은 모형을 디자인하고 제작한다.
▲고교 중급-한 미술가의 작품을 연구 분석해 그 미술가의 독특한 스타일과 그것이 작품의 의미에 어떻게 기여하는가에 대해 기술한다.
정제된 수준의 2차원 또는 3차원 창작품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다. 디지털 이미지 조작법을 더 능숙하게 익힌다. (가주 예능 학습기준의 전체 내용은 주 교육국 웹사이트 www.cde. ca. gov/standards/vpa/ 참조)
<김종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