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 하기
“우리 미나는 지금 4세입니다. 좋은 책을 읽어 주고 싶은데 어떤 책이 과연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상 받은 책들이 좋을 것 같아서 Newbery Award Books와 Caldecott Award Books도 보았습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렇겠지만 우리 미나 수준에 맞는 책들이 별로 없었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지금 4학년인 우리 미정이입니다. 어려서 제가 신경을 잘 못 써주어서 그런지 책을 통 안 읽습니다. 도서관도 데리고 가고 학교에서 사라고 오는 책들은 다 사주지만 별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혹시 미정이가 어렸을 때 제가 잘 몰라서 책을 별로 많이 안 읽어준 것이 문제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만일 그것이 원인이라면 지금이라도 고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미정, 미나 어머니-
필자에게 제일 많이 질문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누가 묻는다면, 자녀의 나이는 조금은 다를지 몰라도 위와 비슷한 질문이라고 하겠다.
가끔 책을 추천해 주면, “우리 아이는 그런 책은 안 읽어요. 명작이라면 아주 담을 쌓고 있는 걸요!”라고 한다. 책을 추천해 주는 일이 아주 간단한 것 같은데 사실은 아주 심각한 일이다.
자녀들이 책을 많이 읽을수록 공부를 잘한다. 그런데 추천해준 책이 너무 어렵거나 재미가 없으면 책 읽기에 흥미를 잃을 수가 있다.
이런 일이 몇번 계속되면 스스로가 자기에게 “나는 공부하고는 거리가 먼 사람”이라고 낙인을 찍는다. 필자의 대학시절, 기숙사에 같이 살던 학생이 하루는 이렇게 고백했다. “암만해도 나는 학교를 그만 두어야겠어. 사실은 벌써 기권했어야 했는데… 어머니 때문에… 나는 책만 들면 잠이 오거든! 어려서부터 그랬어!”
이와 반대로 책의 수준, 취미, 자녀의 읽기 수준 등이 다 맞아서 책에 취미를 붙이는 학생은, 또 읽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는 학생은 공부는 자연히 잘 하게 마련이다.
그렇다고 부모가 일일이 책 한 권, 한 권마다 골라주라는 말은 아니다. 자녀들이 아직 어릴 때, 자신의 판단이 잘 서 있지 않을 때, 책을 스스로 고를 줄 모를 때, 책 읽는 것이 생활의 습관으로 배어 있지 않을 때 부모가 그 일을 해야겠다.
그러려면 어린이의 발달과정과 아동심리(그 나이에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 또 언어는 어느 정도 발달되어 있는지를 아셔야겠다.
아무리 추천독서 목록을 부모가 갖고 있어도 또 그 책을 자녀가 안 읽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그래서 이 지면을 통하여 3세부터 12세까지의 발달과정에 대해 쓰려 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아주 어려서 책을 읽기 시작할 때부터 글 쓰기를 소개하려고 한다.
읽기와 쓰기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많이 행해졌다. 과거에는 읽기 따로, 쓰기 따로 학교에서 가르쳤는데 점점 읽기와 쓰기를 함께 가르치고 있다. 대학 입학시험인 SAT에서 글 쓰기의 비중이 계속 커지고 있는데 고등학교에서 갑자기 작문시간이 생겼다고 학생들이 글을 잘 쓰게 되지는 못한다.
I. 3~5세(Preschool, 유치원)
A. 특징
1. 언어 발달
(a) 구두언어(Oral Language)
놀랄 정도로 말을 잘하기 시작한다.
아이들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겉으로 나타나는 언어표현은 남자가 여자보다 늦는 것 같이 보인다. 남자아이들은 어떤 때는 여자아이들보다 더 많이 알고 있으면서도 표현이 잘 안될 때가 있다.
하지만 이것이 지능과는 관계가 없다. 언어발달이 늦다고 지능이 낮은 것은 아니다. 물론 남자아이 중에도 언어발달이 유난히 빠른 경우도 있다.
(b) 쓰기 언어(Written Language)
아직 원시(visual ciscrimination)에 있는 아기들이 있을 수 있다.
태어나서 2세 정도까지는 대부분의 아기들이 원시인데 2~3세에 보통 가까운 것을 잘 볼 수가 있다. 성숙이 늦은 자녀들은 이것이 좀 늦을 수도 있다.
그래서 보통 아기들이 그림책을 처음에는 선호한다.
2. 상상력·창의력 발달
언어의 발달과 병행하여 이 상상력과 창의력이 발달되기 시작한다. 어른이 듣기에는 말이 안 되는 이야기도 많이 하는 것 같이 들린다.
이 시기에 읽기와 쓰기에 나타나는 현상(implication)으로는 (1) 단어에 관심을 보인다.
(2) 단어를 많이 빨리 외운다.
(3)단어를 모를 때에는 그 모르는 단어를 만들어낸다.
예: 개나 다른 짐승의 새끼들을 강아지, 망아지, 송아지 등으로 배우고 나면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양의 새끼를 ‘양아지’라고 만들어낸다.
즉 언어의 창의력을 나타낸다. 영어에서 hamburger 하나를 놓고 Western Burger, Cheeseburger, Mushroom Burger라고 하는 것이나 같은 이야기이다.
(4) Rhyming을 즐긴다.
예:
A goblin lives in our house, in our house, in our house,
A goblin lives in our house all the year round.
He bumps
and he jumps
and he stumps.
He knocks
and he rocks
and he rattles at the locks.
A goblin lives in our house, in our house, in our house,
A goblin lives in our house all the year round.
by Rose Fyleman(Pictures rhymes from Foreign Lands)
(Rhyming의 예-bumps, jumps, stumps. knocks, rocks, locks)
(5) 반복하는 것을 즐긴다.
위의 예에서 in our house가 여러 번 반복이 된다. 한국의 시나 동요에서도 이 반복을 여러 번 볼 수가 있다. 예로는… 나란히, 나란히, 나란히. 또 학교 종이 땡, 땡, 땡 등이다.
(6)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여 들려주기를 좋아한다. 또 그림책을 좋아한다.
B. 이 범위 내에서 추천 할만한 책들:
Mother Goose, Burningham, Mr. Gump’s Outing. Gag, Million’s of Cats. Hutchins, Rosie’s Walk. Spier, Crash! Bang! Boom!. Watson, Father Fox’s Pennyrhymes. Wezel, The Good Bird. The Gengerbread Boy, The Three Bears.
C. 쓰기 가르치기-이 시기는 생각을 그림으로 그리게 한다.
전정재 박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