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등 영양소 풍부, 노화방지도
불포화 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 없어
심장병을 예방하고 항암 효과…산모등에 좋은 식품
■ 장보기
아보카도를 고를 때는 단단한 느낌이면서도 살짝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조금 들어가는 정도가 좋다. 당장 먹을 게 아니라면 좀 더 단단한 것으로 고르고, 표면에 검은 반점이 있는 것은 피해야 한다. 만약에 좀 덜 익은 아보카도를 구입하였으나 빨리 먹고 싶다면, 종이 봉투에 사과와 함께 넣어 두면 금방 익는다. 현재 앨벗슨스 마켓에서는 해스 아보카도 큰 사이즈 한개에 1.69달러, 중간 사이즈 4개들이 한 팩에 3.49달러에 판매하고 있으며, 랠프스 마켓에서는 개당 1.29달러에 세일하고 있다.
아보카도는 그냥 먹었을 때는 별 맛이 없지만, 다른 음식과 함께 먹으면 말도 못하게 고소한 맛을 내면서,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고, 그 음식의 맛을 좋게 해 주는 신기한 열매다. 멕시코와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처음 이 열매를 본 미국인은 모양을 보고 악어 배(alligator pear)라고 불렀다고 한다.
아즈텍 문명에서는 기원전 750년으로 추정되는 미라와 함께 아보카도의 씨가 발견되기도 하였고, 인류 최초로 아보카도를 먹었다고 기록된 사람은 서기 10세기께 멕시코의 마야제국 공주이다. 아즈텍 문명에서는 아보카도를 최음 효과가 있는 정력 음식으로 여겼으며 여성들에게는 금지된 열매이기도 하였다. 생긴 모양이 고환 같다고 하여 아보카도를 추수하는 철에는 젊은 아즈텍 여성의 외출을 금지시켰다. 또한 반으로 잘랐을 때 모양이 여성의 몸과 비슷한 곡선을 나타낸다는 이유로 부족민들이 아보카도를 먹는 것을 장려하지 않았다.
실제로 아보카도가 정력 음식인지는 밝혀진 바 없으나, 아보카도에 함유된 풍부한 영양소가 에너지를 넘치게 하고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어주는 것은 사실이다. 아보카도는 비타민 11종, 미네랄 14종, 지방 16%를 포함하고 있으며 지방의 대부분이 리놀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없다.
특별히 아보카도의 마그네슘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비타민 E는 피부를 아름답게 하며, 불포화 지방은 심장병을 예방하고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아보카도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E가 다른 어떤 음식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같은 양을 섭취하였을 경우 키위의 3배, 포도나 복숭아의 4배가 넘는 비타민 E를 공급한다.
아보카도는 전세계 과일 38종 중 영양가가 가장 높다. 최근에 발표된 보고서에는 아보카도가 산모와 신생아에게 매우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염분과 콜레스트롤이 없으며 개당 약 5그램의 지방은 대부분 심장병을 예방하는 불포화 지방이기 때문이다.
산모의 경우 샌드위치를 먹을 때 마요네즈 대신 아보카도를 얇게 썰어서 넣어 먹으면 영양가는 훨씬 더 섭취하면서 지방은 덜 섭취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아기들에게도 병에 들은 이유식보다 싱싱한 아보카도를 으깨서 애플 소스 등과 섞어서 먹이는 것을 권한다. 높은 영양소에 비해 칼로리는 그다지 많지 않다. 중간 사이즈 아보카도 한 개를 섭취하였을 때 얻어지는 칼로리는 약 55칼로리. 때문에 채식주의자들과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94년 연구 발표에 따르면, 지방을 어느 정도 섭취해야 하지만 심장병 위험이 높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아보카도가 가장 좋은 지방 섭취원이다.
■ 자르기
세로로 칼집낸 후 반대방향으로 비틀어
잘 익은 아보카도는 껍질을 벗기기가 쉽다. 먼저 아보카도를 씻고, 씨를 중심으로 아보카도 전체에 세로로 칼집을 낸 후, 양손에 잡고 반대방향으로 비틀면 쉽게 아보카도를 반으로 자를 수 있다. 그 후, 스푼을 이용해서 아보카도 씨를 빼내고, 뾰족한 곳이 아닌 둥근 쪽으로 껍질과 살 사이에 스푼을 넣고 가볍게 힘을 주면 살만 쏙 빠져나온다. 이 방법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반으로 자른 아보카도를 엎어놓고 손이나 칼로 껍질을 벗겨내면 된다.
씨를 뺄 때 칼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보카도의 씨는 매우 단단하므로 다칠 수 있고 위험하다. 한번 자르거나 껍질을 벗겨낸 아보카도는 금방 색이 검게 변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레몬 주스를 조금 떨어뜨려 주면 된다. 아보카도를 보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으깨서 레몬 주스를 첨가한 후 밀폐된 용기에 넣어 얼리는 것이다. 이렇게 얼린 아보카도는 약 4~5개월 동안 보관이 가능하다.
미국에서 아보카도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곳은 1년 열두달 계속 재배되는 캘리포니아주로, 전체의 95%를 생산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샌디에고 지역에서 주 생산량 전체의 60%가 나온다. 아보카도 나무 하나에서 1년 동안 추수되는 아보카도는 약 400개 정도. 아보카도는 약 500종 이상의 품종이 있으나, 캘리포니아산 해스(Hass)가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베이컨 (Bacon)
둥근 타원형의 중간 사이즈로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찾을 수 있는 겨울 아보카도. 껍질이 초록빛이며 얇고, 익어도 검게 변하지 않고 계속 파랗다.
▲푸에르테(Fuerte)
배 같은 모양이며 중간 사이즈부터 큰 사이즈까지 재배된다.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추수되고, 껍질이 초록빛이며 얇고 스무드하다. 고급 아보카도 품종 중 하나로, 역시 익어도 검게 변하지 않는다.
▲해스(Hass)
초록색이 익으면서 약간 보랏빛을 띤 검은색으로 변한다.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되는 아보카도의 약 80%가 해스 품종이다. 둥근 모양이며, 익었을 때 껍질을 벗기기가 쉽고, 1년 내내 추수된다.
▲핑커턴(Pinkerton)
씨가 작아서 크기에 비해 더 많은 아보카도를 얻을 수 있으며, 처음에는 연한 초록을 띠고 있다가 익으면서 점점 색이 진한 초록으로 바뀐다. 길쭉한 배 모양으로 겨울부터 초봄까지 찾을 수 있고, 가장 맛있는 아보카도 품종 중 하나로 꼽힌다.
<최선명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