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방 다이어트 식품
본스(Vons) 마켓 베이커리부에서는 뉴욕 스타일의 베이글을 3개에 99센트에 세일하고 있으며, 앨벗슨스(Albertsons) 마켓에서는 자체 베이커리에서 구워낸 뉴욕 스타일 베이글을 2개에 1달러, 그리고 새라 리 (Sara Lee)의 얼린 베이글을 20온스 한 봉지에 3.49달러에, 16온스 고급 베이글 한 봉지에 2.99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한번 삶았다가 구운 빵 개당 약 240 칼로리 함유
콜레스테롤 수치 0% 크림치즈등 발라 먹어
딱딱한 도넛처럼 생긴 베이글(Bagel)은 아침 식사용으로 가장 인기있는 빵이다.
베이글은 껍질이 반짝거리며, 다른 빵과는 달리 씹히는 맛이 빡빡한 느낌의 매우 독특한 빵이다. 그 이유는 베이글은 빵 종류 중 유일하게 끓는 물에 넣었다가 구운 빵이기 때문이다. 이스트를 첨가한 밀가루 반죽을 먼저 끓는 물에 넣어 삶은 후 오븐에 넣어 익힌 빵이 베이글이다.
베이글은 1683년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한 유대인 제빵업자가 터키군을 물리쳐준 폴란드 왕에게 선물로 만들었다고 한다.
폴란드에서는 그 이후 베이글의 인기가 날로 더해가면서 아이를 출산한 여성들에게 베이글을 선물로 주었으고 어머니들은 아직도 아기들이 이가 날 무렵 씹을 것을 찾을 때 베이글 조각을 주고 있다.
이후 러시아로 건너간 베이글은 링 모양을 한 모든 것이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는 러시아인들에게 ‘행운을 가져다주는 마술의 빵’으로 인기를 끌었고 베이글을 찬양하는 노래까지 만들어질 정도였다.
미국에서는 19세기말부터 동유럽 유대인들이 이민오기 시작하면서 1910년부터 뉴욕을 중심으로 베이글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1950년대부터는 전국적으로 보급되었고 1960년대 처음으로 얼린 베이글을 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베이글을 만들기 위해서는 오래전부터 내려오는 노하우가 꼭 있어야 하며, 매우 힘든 육체적 노동을 필요로 하였다. 힘 센 젊은 남성 4명이 한 팀이 되어 베이글을 만드는데 2명이 베이글을 반죽하고, 한 명은 물에 끓이고, 한 명은 오븐에 굽는 임무를 분담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베이글 만드는 기계는 수십년 동안 캐나다와 뉴욕 등에서 연구되어오며 실패를 거듭하였지만, 톰슨 (Thompson)사에서 처음으로 베이글 제조기 발명에 성공, 한 시간에 2,000개가 넘는 베이글을 생산함으로써 베이글 대량 생산의 시대를 열었다.
현재는 한 시간에 약 5,000개에 가까운 베이글을 만들어내는 곳도 있다.
한 번 삶았다가 구운 빵이기 때문에 베이글에는 지방이 거의 없다. 보통 크기의 베이글 1개 (4 온스)는 약 240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는데 그 중 지방은 5칼로리도 되지 않는다.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도 0%이다.
밀가루, 물, 설탕, 소금, 이스트로 만들어지는 베이글은 그래서 좋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베이글을 많이 먹으면 살찐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베이글을 먹으면서 함께 발라먹는 크림 치즈 때문이다.
베이글을 토스터에 구워서 버터나 크림 치즈를 바르지 않고 먹는다면 배는 부르지만 칼로리는 많지 않은 좋은 다이어트 식품이 되는 것이다.
보관 구입후 반으로 잘라 냉동실에
베이커리에서 구입한 베이글은 집에 가져오자마자 반으로 잘라서 냉장고용 비닐 백에 넣어 냉동실에 얼리는 것이 좋다. 먹을 때 하나씩 꺼내어 토스터에 구워 먹으면 금방 구운 것처럼 바삭하고 고소하다. 자르지 않고 통째로 냉동실에 얼렸다면 꺼내서 전자렌지에 약 10초 돌린 후 반으로 잘라서 구우면 된다. 베이글은 냉동실에서 약 8일동안 맛이 변질되지 않는다.
베이글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다. 차가운 온도에서 딱딱해지고 빵이 질겨지며 텁텁한 맛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레서피 달걀 프라이, 쇠고기등 빵사이 끼워 먹기도
▲모닝 샌드위치-버터를 바른 후 달걀 프라이 (노른자를 터뜨려 익힌 것), 아메리칸 치즈 1장, 베이컨 두 조각을 얹어서 빵 사이에 끼워서 먹으면 매우 든든한 아침 식사가 된다.
▲필리 베이글-얇게 썬 불고기용 쇠고기를 알루미늄 호일에 싸서 오븐에 넣고 중간 온도에서 약 15분간 굽고, 베이글은 반으로 썰어서 가볍게 토스터에 굽고, 양파는 얇게 썰어서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10분에서 15분간 볶는다.
뜨거운 쇠고기를 베이글 한 면에 얹고 그 위에 스위스나 체다 치즈를 얹어서 녹인 후, 녹은 치즈 위에 볶은 양파를 올려놓고 나머지 베이글 반쪽으로 꾹 눌러 덮는다.
내 놓을 때 충분한 양의 냅킨을 함께 준비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최선명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