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수감사절 식탁에서는 평소에 자주 먹지 못했던 음식들을 만날 수 있다. 칠면조 요리가 그렇고, ‘얌’이라고 불리는 붉은 빛깔의 고구마가 그렇고, 빨갛고 예쁜 색깔의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소스가 그렇다. 그 중에서도 크랜베리는 블루베리와 콩코드 포도와 함께 원산지가 미국인 3대 과일 중 하나라고 한다. 아직도 크랜베리의 주 생산지는 미 동북부와 캐나다 일부라고 하니, 매해 추수감사절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게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른다.
■ 장보기
주스와 소스는 1년 내내 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지만 열매는 9월에서 12월까지만 구할 수 있다. 현재 존스 (Jons) 슈퍼마켓에서 스프링필드 크랜베리 주스가 64온스 한 병에 $1.39, 알벗슨스 (Albertsons’) 에서는 오션스프레이 크랜베리 소스가 16온스 한 깡통에 $1.19, 본스 (Vons) 에서는 오션스프레이 크랜베리 주스 64온스 두 병에 $3.00, 본스 크랜베리 소스 16온스 한 깡통이 99센트, 그리고 크랜베리 열매가 12온스 두 봉지에 $3.00에 판매되고 있다.
크랜베리는 딸기처럼 뻗어나가는 덩굴식물로 1주일에 약 1인치의 물을 필요로 하며 특별한 조건을 갖춘 습지대 위에 약간의 모래를 얹어놓은 곳에서만 자란다.
또한 크랜베리를 재배하는 것은 주변에 크랜베리를 재배하는 면적의 약 네 배가 넘는 습지대를 그대로 유지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자연적 습지대의 도시화와 황폐화를 막고 그 지대 동식물을 보호하는 역할까지 한다. 현재 뉴저지주에서는 크랜베리가 붉게 변하기 전인 3주전에 수확하여 하얀 색의 크랜배리를 재배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얀색의 크랜베리는 주스로 만들어졌을 경우 옷에 흘려도 빨갛게 물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비타민 C와 탄닌 함량은 붉은 크랜베리와 동일하다고 한다.
크랜베리는 1550년부터 아메리칸 인디언들이 음식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으나 본격적인 재배가 이루어진 것은 1816년 헨리 홀이라는 미 독립전쟁 참전용사가 매사추세츠 주에 처음으로 재배를 시작하면서부터다. 크랜베리 덩굴은 별 이상이 없는 한 영원히 죽지않고 계속해서 열매를 생산해내므로, 케이프 캇 (Cape Cod)의 크랜베리 덩굴은 150년 이상 된 것들이 많다.
■ 영양분 노화예방, 요료감염증 탁월
크랜베리에 함유된 산화방지 요소(antioxidants)는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하고 요로감염증을 예방한다. 전 세계 여성의 약 40%가 요로감염증으로 고생을 한다고 하는데, 하루 두 잔의 크랜베리 주스를 섭취하면 대장균이 요로 벽에 달라붙지 못하고 배뇨시 빠져나가게 하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구강 박테리아를 퇴치하고, 스트레스와 위산과다가 주원인인 위궤양을 방지하며, 아테롬성 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을 방지하여 심장병을 예방하는 등, 크랜베리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훌륭한 건강식이다.
■ 용도 육류 느끼함 제거하고 냄새 없애
크랜베리는 그냥 열매를 먹기도 하고, 주스로 만들어 마시기도 하며, 소스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말린 열매를 먹기도 한다. 크랜베리는 워낙 단 맛이 적고 굉장히 시기 때문에, 주스를 만들 때는 당분이 많이 함유된 사과나 포도 등 다른 과일과 섞어서 칵테일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소스에는 설탕을 많이 넣어서 새콤달콤한 맛을 내게 된다. 열매를 그냥 먹는 경우는, 육류의 느끼함을 없애주거나 양고기나 칠면조 등 고기 특유의 냄새가 강할 경우 그 냄새를 가시게 하기 위해 조금씩 집어먹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 그냥 먹지 않고 설탕과 함께 약간 절여서 먹는다.
■ 크랜베리 소스
블렌더에 바나나 한 개, 산딸기 프로즌 요구르트 한 컵, 2/3컵 크랜베리 주스, 1/2컵 얼린 블루베리, 1/2컵 얼린 산딸기를 넣고 간다. (2인분)
■ 크랜베리 스무디
크랜베리 열매 4봉지와 오렌지 2개를 곱게 갈은 후, 설탕 한 컵을 넣고 잘 섞는다.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한 후 칠면조 요리 등의 음식과 함께 먹는다.
■ 초컬릿칩 오트밀 쿠키
버터 1/4컵, 흰 설탕 1/4컵, 브라운 설탕 1/4컵, 저어서 거품을 낸 계란 1개, 흰 밀가루 1/4컵, 오트밀 1/4컵, 초컬릿칩 1/4컵, 말린 단 크랜베리 1/4컵을 준비한다.
오븐을 350도에 맞춰서 켜놓고, 버터와 설탕을 잘 섞는다. 여기에 크랜베리를 제외한 다른 모든 재료를 넣고 섞은 후 스푼으로 떠서 쿠킹 호일 위에 띄엄띄엄 놓는다. 그 위에 크랜베리 말린 것을 조금씩 얹어 놓고, 약 10분간 굽는다.
최선명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